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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개인 탄소배출량 측정하는 ‘탄소금융지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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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2, 2025, 09:03:54

서울대 기후테크센터와 업무협약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는 12일 개인 탄소금융지수 공동 연구·개발을 위해 서울대 기후테크센터와 산학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서울대 기후테크센터는 BC카드의 온·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 소비패턴별 탄소배출량을 측정하는 '개인 탄소금융지수'를 개발합니다. BC카드는 업계 유일의 '가명정보결합기관'으로서 기존 카드 결제 데이터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운 '품목' 데이터도 결합해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기업을 넘어 개인 차원의 탄소중립 참여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개인의 일상소비생활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범용지표를 개발해 탄소중립 인식을 확산한다는 계획입니다.


BC카드는 특히 국가단위 탄소배출량을 개인 소비금액으로 단순 환산하는 기존 측정방식에 소비품목별 탄소배출량은 물론 고객 유형별 세분화된 소비패턴도 반영하면서 보다 정교한 지표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BC카드와 서울대 기후테크센터는 개인 탄소금융지수를 토대로 정부·지자체·산업계와 개인의 탄소중립 실천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섭니다. 저탄소 금융상품과 결제서비스 발굴을 통해 국민의 탄소중립 참여를 적극 장려하기로 했습니다.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BC카드가 보유한 고품질 데이터와 서울대 기후테크센터의 선도적인 R&D 인프라간 시너지로 보다 정교한 개인 탄소금융지수가 도출될 것"이라며 "서울대 기후테크센터와 적극 협력하면서 범국가적 탄소중립을 가속화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BC카드는 국내 유일의 지급결제 프로세싱 전문기업으로서 정부와 함께 범국가적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BC카드는 환경부와 함께 녹색소비 문화 정착을 위해 2011년부터 '그린카드' 및 '에코머니' 플랫폼을 구축·운영중입니다. 그린카드는 친환경물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전기차 충전 등 녹색소비에 '에코머니'라는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신용카드 상품으로 2024년말 기준 누적 2490만좌가 발급됐습니다.


BC카드는 여신금융협회와 협업을 바탕으로 2023년 6월 카드상품안내장·약관 등 고객에 발송되는 각종 지류형 서식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일명 '페이퍼리스법'(여신전문금융업법 제14조 개정안) 도입을 견인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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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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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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