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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바텍, 신제품 출시로 해외 시장 지배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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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7, 2025, 11:03:00

북미·유럽 등 선진 시장 시장 지배력 강화
올해 3D 제품 등 3개 신제품 출시..상저하고 실적 전망
지난해 4Q 매출액 1017억·영업익 103억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바텍이 북미 등 주요 시장 지배력 확대를 기반으로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하반기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제품 출시가 이뤄지며 상저하고의 실적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1992년 설립된 바텍은 지난 200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및 CT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바텍이 북미와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올해 신제품 출시로 외형 성장 및 제품 믹스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지은 DB금융투자 연구원은 "2분기 이후 선진시장 타겟 프리미엄 3D 신제품 및 이머징마켓 타겟 저가형 신제품과 함께 하반기 프리미엄 3D 제품 추가 출시가 예정돼있다"며 "올해 총 3개 신제품 출시에 따른 이익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신제품 출시 후 매출 발생까지 2개월가량의 시차 발생 고려 시 상저하고 실적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송협 대신증권 연구원은 "올해 시장 금리 인하로 북미, 유럽을 중심으로 한 고가 장비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며 "미국 내 치과유통사와의 파트너십 효과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제품력 및 마케팅 능력 증대를 통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신흥 시장을 겨냥한 보급형 모델을 출시해 시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3D 제품 비중 증가가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바텍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6%, 22.4% 줄어든 1017억원, 10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시장 기대치 대비 소폭 웃돌았지만 영업이익은 시장기대치를 밑돌았다.

 

김지은 연구원은 "북미 유통사 추가 효과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며 "다만 이머징 마켓향 매출이 부진하며 연간 매출이 역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북미 유통사와의 협업에 따른 미국 현지 법인 영업인력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률은 10.1%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김충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지역별 매출은 북미 시장이 407억원으로 성장했지만 이외 시장은 모두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며 "품목별 매출은 2D 제품이 56억원, 3D 제품이 363억원, 기타 제품이 120억원을 기록하며 모두 전년 대비 부진했다"고 말했다.

 

DB금융투자는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925억원, 132억원으로 예상했다. 김지은 연구원은 "비수기 영향으로 선진 시장향 매출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2분기 이후 신제품 출시 등으로 이익 개선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바텍의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4090억원, 550억원으로 전망했다. 대신증권은 올해 바텍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4173억원, 654억원으로 내다봤다. 김충현 연구원은 "글로벌 치과 시장의 수요둔화와 비용 증가는 올해 상반기까지 해소되기 어려워 보인다"며 "다만 하반기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제품 출시가 예정돼있어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바텍의 주가는 지난해 연말부터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초 2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최근까지도 2만원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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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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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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