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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루성 피부염 '두부 지루' 겨울에 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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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14, 00:01:10

여름보다 13.9% 많이 발생..남성 환자 여성보다 1.6배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지루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머리 부위에 발생하는 질환인 두부 지루’는 겨울철에 가장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이 여성에 비해 1.5배 이상 많았다.

 

1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이 분석한 건강보험 진료비 자료에 따르면 피부질환인 두부 지루로 인한 진료환자는 건조한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기준, 겨울철(12~2) 환자수가 99586명으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봄(3~5)에는 95000, 가울(9~11) 93329, 여름(6~8) 87466명 등의 순을 보였다. 이는 겨울철 환자가 여름보다 13.9%가량 높은 수치.

 

같은 기간, 성별로는 남성 환자가 여성보다 많았다. 총 진료인원은 249000명으로, 남성(154000)이 여성(95000)에 비해 1.6배 많았다.

 

조남준 교수는 유아기에는 남녀에 차이가 없으나, 성인이 돼서는 남성 환자가 많다남성은 여성에 비해 피지분비량이 많고, 과도한 음주와 흡연으로 인해 쉽게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체 환자는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5(2008~2012)두부 지루로 인한 진료환자는 2008258000명에서 2012249000명으로 줄었으며, 인구 10만명당 진료환자도 2008535명에서 2012501명으로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진료비도 줄어들었다. 총 진료비는 2008128억원에서 2012118억원으로, 10억원가량 감소했다. 같은 기간 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한 급여비는 91억원에서 84억원으로 줄었다.

 

전반적으로 환자수는 줄었지만, 50대 이상은 증가했다. 특히, 전체 진료환자 중에서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80대 이상이었으며, 남성과 여성에서도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연령이 높을수록 진료환자가 증가했고, ‘10대 이하연령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남성이 여성 보다 많았다. 50대 이후부터는 남성이 여성 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조남준 교수는 두부 지루는 만성 경과를 취하기 때문에 완치하는 것이 아니라 조절하는 질환이라며 성인인 경우에는 기름기가 많은 화장품 사용을 피하고 항진균제 샴푸를 1주에 2~3회 사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된 샴푸나 국소도포 스테로이드제, 항생제 등을 처방받아 치료받아야 한다평소에 두피와 모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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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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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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