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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에이닷 비즈 HR’로 AI 채용 혁신 효과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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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0, 2025, 11:02:18

SK텔레콤과 공동 개발 ‘에이닷 비즈’ 첫 성과물
수천개 입사지원서 4시간 만에 분석…시간·비용 대폭 단축
지원자 답변 다각도 분석, 맞춤형 AI 1:1 면접 지원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 C&C(대표 윤풍영)는 신입 및 주니어 탤런트(저연차 경력직) 채용 과정에 ‘에이닷 비즈(A.Biz) HR’을 전면 도입해 채용 프로세스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에이닷 비즈 HR은 SK텔레콤과 공동 개발 중인 에이닷 비즈 서비스의 첫 번째 성과물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해 채용 전 과정을 효율화하고 평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SK C&C와 SK텔레콤은 CBT(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AI 기반 업무 혁신을 본격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CBT에서는 회의실 예약·회의록 작성 등 일상적 공통 업무를 지원하는 에이닷 비즈와 법무·세무·PR·HR 등 전문 업무에 특화된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 등 두 가지 버전의 AI 에이전트 기능을 테스트했습니다.

 

SK C&C는 에이닷 비즈 HR을 실제 채용 과정에 적용해 기존 채용 프로세스 대비 평가 효율성과 평가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에이닷 비즈 HR은 서류전형부터 면접전형까지 채용 전반에서 ▲지원서 검토·평가 ▲AI 활용 테스트 ▲업무 적합성 평가 ▲AI 면접 ▲ 지원자 맞춤형 면접 질의 생성 등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했습니다.

 

AI 기반 시스템을 통해 수천 개가 넘는 지원서를 단 4시간 만에 분석 및 평가해 기존 HR 담당자가 약 일주일 동안 진행하던 서류 심사 기간을 크게 단축했습니다.

 

또 AI가 지원자 이력 및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문맥 흐름·핵심 역량 키워드 등을 추출하고, 직무 적합성과 리스크 포인트를 도출해 보다 공정하고 일관된 평가 기준을 제공했습니다.

 

SK C&C는 올 1월 시행한 주니어 탤런트 채용 과정에서 AI가 제공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수천명에 달하는 지원자를 보다 빠르게 종합 평가해, 접수 마감 후 이틀 만에 서류 합격자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핵심 기능 중 하나인 AICT(AI 활용도 테스트)는 지원자 답변을 다각도로 분석해 보다 객관적이고 정밀한 평가를 가능하게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AICT는 단순 인지 능력 테스트가 아니라, 지원자가 보유한 직무 관련 기술 이해도, 문제 해결 능력, 데이터 분석력, 실제 업무 적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신입사원 채용에서는 서류나 면접만으로는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웠던 실전 업무 수행 능력을 정량적 데이터로 도출해, 보다 신뢰도 높은 평가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SK C&C HR 담당자는 “AICT 도입 이후, 직무 적합도가 높은 인재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게 됐고, 채용 후 입사자 업무 적응도가 향상된 점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면접 전형에서도 서류 및 AICT 결과, 필기 전형 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지원자 맞춤형 AI 1:1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지원자 답변을 음성과 영상으로 분석해 직무 전문성·의사 표현 능력·상황 대처 능력 등을 평가하고, 대면 면접에 활용할 수 있는 질문지를 AI가 자동 생성해 면접관에게 제공했습니다. 면접관들은 지원자 피드백에만 집중할 수 있어, 최적의 인재를 선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SK C&C는 올해 안에 AI 인재 탐색 및 추천 기능을 새롭게 도입할 예정입니다.

 

기존 인재풀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업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해 추천함으로써, HR 담당자가 직접 인재 검색을 하지 않고도 우수 인재를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 채용 공고문 작성, 지원자용 챗봇 헬프데스크, 지원자 맞춤형 평가결과 피드백 제공 등 다양한 AI HR서비스를 개발해 에이닷 비즈 HR 활용 범위를 지속 확대할 계획입니다.

 

SK C&C 김민환 Talent담당은 “에이닷 비즈 HR도입으로 HR 실무자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음은 물론, 우수 인재를 빠르게 발굴할 수 있게 됐다”며 “SK텔레콤과 함께 에이닷 비즈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디지털 업무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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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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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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