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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실적 희비 갈린 3N…‘NK’ 구도 새롭게 떠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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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6, 2025, 09:02:21

넥슨·크래프톤, 지난해 높은 실적 올리며 성장 저력
흑자 전환한 넷마블, 상장 이후 첫 연간 적자 엔씨소프트
기존 '3N' 구도에서 넥슨·크래프톤의 'NK' 구도 새롭게 떠올라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지난 2024년 연간 실적에서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사 3강 체제로 불리는 3N 중 넥슨[225570]과 넷마블[251270] 은 높은 실적에 웃었지만 엔씨소프트[036570] 는 희망퇴직과 구조 개선에 따른 일회성 비용의 증가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크래프톤[259960]이 3조원에 가까운 매출과 영업이익 2조원 돌파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으로 올린 것으로 나타나 기존 3N 체제를 위협하는 중입니다.

 

넥슨은 지난해 매출 4조91억원을 기록하며 창립 30년만에 처음으로 매출 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조1157억원으로 전년 대비 8%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넥슨게임즈를 별도로 보면 매출 2561억원, 영업이익 387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32.5%, 222.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넥슨의 이러한 성장세는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블루 아카이브',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 IP의 꾸준한 인기와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인 '퍼스트버서커: 카잔'과 '마비노기 모바일' 등 신작에 대한 기대 덕분입니다.

 

넷마블은 지난해 매출 2조6638억원, 영업이익 215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등 상위 매출 게임이 실적 견인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넷마블은 올해 9종의 신작을 내며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상반기에는 'RF온라인 넥스트' '세븐나이츠 리버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킹 오브 파이터 AFK'를, 하반기에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더 레드: 피의 계승자' '몬길: 스타 다이브' '프로젝트 SOL'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스팀)'을 출시하며 주요 게임사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상장 이후 첫 연간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매출 1조5781억원, 영업손실 1092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1%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도 94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56% 줄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마케팅 비용에 더불어 퇴직위로금 등 일회성 인건비의 발생이 적자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실적 악화와 신작 부진 등의 이유로 최근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 악화 속에서 엔씨소프트는 신작으로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하반기에는 과거 엔씨소프트의 제2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아이온'의 후속작 '아이온2'를 출시해 국내외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작 슈팅 게임 'LLL'도 올해 출시할 계획입니다.

 

한편, 지난해 가장 주목받은 성과를 올린 것은 크래프톤입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매출 2조7098억원, 영업이익 1조1825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41.8%, 54.0% 성장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와 같은 크래프톤의 성장에는 대표 IP인 '배틀그라운드'가 견고한 입지를 유지한 것이 이유로 분석됩니다.

 

'PUBG: 배틀그라운드'는 지난해 서비스 무료 전환 이후 최대 동시 접속자 수인 89만명을 달성하며 PC·콘솔 합산 매출 약 1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에도 크래프톤의 '성장 돌풍'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대작 '인조이'에 더불어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딩컴 투게더' 등 신작 라인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데다 배틀그라운드의 인기 역시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크래프톤은 최근 엔비디아, 오픈AI와 AI 협업에 대한 논의도 주고 받았습니다. 크래프톤은 AI 협업을 통해 기존 NPC보다 자유롭고 플레이어와 유연한 소통, 협력이 가능한 CPC(Co-Playable Character)를 자사의 게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업계 일각에서는 국내 게임 산업이 기존 '3N' 3강 체제에서 넥슨과 크래프톤으로 이루어진 'NK' 2강 체제로 바뀌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지난해의 실적만 가지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반박도 존재하지만 그만큼 현재 넥슨과 크래프톤의 전망이 밝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직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이제 3N만으로 국내 게임 시장을 이야기하는 건 시장의 일부만 보는 것"이라며 "많은 관계자들이 크래프톤의 성장세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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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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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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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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