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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실적 희비 갈린 3N…‘NK’ 구도 새롭게 떠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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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6, 2025, 09:02:21

넥슨·크래프톤, 지난해 높은 실적 올리며 성장 저력
흑자 전환한 넷마블, 상장 이후 첫 연간 적자 엔씨소프트
기존 '3N' 구도에서 넥슨·크래프톤의 'NK' 구도 새롭게 떠올라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지난 2024년 연간 실적에서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사 3강 체제로 불리는 3N 중 넥슨[225570]과 넷마블[251270] 은 높은 실적에 웃었지만 엔씨소프트[036570] 는 희망퇴직과 구조 개선에 따른 일회성 비용의 증가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크래프톤[259960]이 3조원에 가까운 매출과 영업이익 2조원 돌파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으로 올린 것으로 나타나 기존 3N 체제를 위협하는 중입니다.

 

넥슨은 지난해 매출 4조91억원을 기록하며 창립 30년만에 처음으로 매출 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조1157억원으로 전년 대비 8%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넥슨게임즈를 별도로 보면 매출 2561억원, 영업이익 387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32.5%, 222.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넥슨의 이러한 성장세는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블루 아카이브',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 IP의 꾸준한 인기와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인 '퍼스트버서커: 카잔'과 '마비노기 모바일' 등 신작에 대한 기대 덕분입니다.

 

넷마블은 지난해 매출 2조6638억원, 영업이익 215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등 상위 매출 게임이 실적 견인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넷마블은 올해 9종의 신작을 내며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상반기에는 'RF온라인 넥스트' '세븐나이츠 리버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킹 오브 파이터 AFK'를, 하반기에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더 레드: 피의 계승자' '몬길: 스타 다이브' '프로젝트 SOL'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스팀)'을 출시하며 주요 게임사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상장 이후 첫 연간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매출 1조5781억원, 영업손실 1092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1%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도 94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56% 줄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마케팅 비용에 더불어 퇴직위로금 등 일회성 인건비의 발생이 적자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실적 악화와 신작 부진 등의 이유로 최근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 악화 속에서 엔씨소프트는 신작으로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하반기에는 과거 엔씨소프트의 제2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아이온'의 후속작 '아이온2'를 출시해 국내외 시장을 공략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작 슈팅 게임 'LLL'도 올해 출시할 계획입니다.

 

한편, 지난해 가장 주목받은 성과를 올린 것은 크래프톤입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매출 2조7098억원, 영업이익 1조1825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41.8%, 54.0% 성장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와 같은 크래프톤의 성장에는 대표 IP인 '배틀그라운드'가 견고한 입지를 유지한 것이 이유로 분석됩니다.

 

'PUBG: 배틀그라운드'는 지난해 서비스 무료 전환 이후 최대 동시 접속자 수인 89만명을 달성하며 PC·콘솔 합산 매출 약 1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에도 크래프톤의 '성장 돌풍'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대작 '인조이'에 더불어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딩컴 투게더' 등 신작 라인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데다 배틀그라운드의 인기 역시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크래프톤은 최근 엔비디아, 오픈AI와 AI 협업에 대한 논의도 주고 받았습니다. 크래프톤은 AI 협업을 통해 기존 NPC보다 자유롭고 플레이어와 유연한 소통, 협력이 가능한 CPC(Co-Playable Character)를 자사의 게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업계 일각에서는 국내 게임 산업이 기존 '3N' 3강 체제에서 넥슨과 크래프톤으로 이루어진 'NK' 2강 체제로 바뀌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지난해의 실적만 가지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반박도 존재하지만 그만큼 현재 넥슨과 크래프톤의 전망이 밝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직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이제 3N만으로 국내 게임 시장을 이야기하는 건 시장의 일부만 보는 것"이라며 "많은 관계자들이 크래프톤의 성장세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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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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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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