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 아이에이 ②보릿고개 와중에…부실업체로 향한 회삿돈

URL복사

Thursday, February 20, 2025, 12:02:00

새 주인의 의아한 첫 행보
부실 심화 속 대규모 자금 외부 유출
자본금 100만원 법인 비히클 활용..‘깜깜이’ 거래
자금 조달 후 외부 투자 패턴 반복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최근 코스닥 상장사 아이에이를 접수한 새 주인이 대규모 회삿돈을 들여 자본잠식 상태인 부실 업체의 사업부를 사들였다. 경영 부실이 급격히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달한 자금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모양새다. 이에 앞서 수십억원의 회삿돈이 디씨이(새 대주주) 측으로 향한 정황도 포착됐다.

 

자본잠식 업체 사업부, 286억에 인수

 

19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아이에이 종속회사 아이에이클라우드는 티맥스클라우드 IaaS(서비스형 인프라) 사업부를 286억원에 사들였다. 거래 상대는 티맥스클라우드다.

 

아이에이클라우드는 지난달 13일 자본금 100만원에 설립된 법인으로 주요 인물에 진승의, 최동철, 한성용, 전만준 씨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중 진 씨는 재작년부터 지난해까지 티맥스클라우드 대표로 활동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에이는 아이에이클라우드를 비히클(이동 수단) 삼아 투자에 나선 모양새다. 회사는 지난 5일 아이에이클라우드 주식 40만주를 200억원에 사들였고, 이후 아이에이클라우드가 티맥스클라우드 사업부를 사들인 것. 대규모 자금이 투입됐지만 종속회사의 경영사항이 되면서 계약서 등이 공개되지 않는 등 깜깜이 거래 양상으로 전락해버렸다.

 

문제는 티맥스클라우드가 장기 실적 부진과 함께 심각한 부실에 빠져있다는 점이다. 이 업체의 재작년 매출액은 13억원에 불과했고, 영업손실은 148억원으로 매출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2021년과 2022년 영업손실도 각각 55억원, 107억원이다. 재작년 말 기준 결손금은 366억원에 달한다.

 

재무상황도 악화일로다. 유동부채는 지난 2022년 말 128억원에서 재작년 말 453억원으로 증가했고, 단기차입금이 69억원에서 331억원으로 대폭 늘어났다. 해당 차입금은 티맥스데이터(69억원), 티맥스에이앤씨(262억원) 등 계열사에서 빌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 일부는 재작년 말 티맥스오에스와의 흡수합병으로 인한 것이다.

 

또한 유동자산은 지난 2022년 말 32억원에서 재작년 말 17억원으로 감소했다. 재작년 말 유동비율은 4%에 불과하다. 유동비율은 기업 지급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통상 200%를 넘어야 건전하다고 평가한다. 티맥스클라우드의 지난 2022년과 재작년 말 기준 자본총계는 각각 -111억원, –47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티맥스클라우드의 대주주는 티맥스에이앤씨로, 이 업체 역시 재작년 말 별도 자본총계 -1405억원으로 자본잠식 상태다. 박대연 티맥스그룹 회장은 지난해 "2030년까지 100조원 매출을 올리겠다"며 "슈퍼앱 '가이아'로 내년 하반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이후 나스닥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공언했지만 자금난에 시달리자 계열사 사업부 일부를 매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아이에이 역시 티맥스클라우드 사업부 인수를 통해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아이에이 관계자는 "아이에이클라우드 담당 직원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지만 이후 연락은 오지 않았다.

 

'아이에이↔디씨이' 반복되는 수상한 자금 흐름

 

아이에이는 한달 전 김동진 씨에서 디씨이로 대주주가 변경됐다. 125억원 규모 유상증자 납입이 완료되며 대주주에 오른 것. 아울러 디씨이는 김 씨로부터 구주 2474만여주를 200억원에 사들인다고 예고한 상태다. 잔금 규모는 180억원으로 3월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일 또는 별도 합의하는 날에 잔금을 치를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씨이는 지난 2010년 설립된 법인으로 사업목적에 전자기구부품 제조, 조립 및 판매 등을 올려놓고 있다. 주요 인물에는 최동철, 황수정, 간우영, 이호영 씨가 등재돼 있고, 재작년 연결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1626억원, 9억원이다.

 

 

M&A(인수합병) 과정에서 아이에이는 유증과 함께 195억원 규모 8회차 전환사채(CB) 발행도 공언했다. 디씨이는 당초 유증 100억원과 CB 145억원을 담당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후 CB 규모는 155억원으로 줄어들었고, 디씨이는 CB 발행에 40억원만을 투입했다. 또한 이 업체 주요인물 최동철 씨가 25억원을 납입했다.

 

이런 가운데 과거 대규모 회삿돈이 디씨이 측으로 흘러갔던 정황도 포착됐다. 아이에이는 지난해 3월 디씨이솔루션이라는 법인 지분 37.5%를 105억원에 사들였는데, 당시 디씨이는 디씨이솔루션의 대주주로 지분 100%를 확보하고 있었다. 회사는 같은 시기 MIP혁신M&A투자조합에도 약 59억원을 출자했고, 이 조합도 디씨이솔루션 지분을 취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앞서 아이에이는 디씨이를 대상으로 총 80억원 규모 유증을 진행했다. 당시 회사는 70억원을 타법인 증권 취득 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신주에 웃돈을 얹어 비상장사 주식과 맞바꾼 셈. 아이에이 관계자는 "80억원에 플러스 알파를 해서 투자를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디씨이솔루션은 지난 2004년 설립된 법인으로 재작년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728억원, 14억원을 기록했다. 이 법인 주요 인물에는 간우영, 한규관, 변준웅 씨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중 간 씨는 지난 2021년부터 디씨이 사내이사로 활동 중이다. 또한 디씨이 주요 인물인 최동철 씨는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디씨이솔루션 대표로 활동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디씨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답변은 힘들 것 같다"고 짧게 답했다.

 

실적·재무 부실 심화..불성실공시 꼬리표도

 

아이에이 실적은 지난 2022년부터 악화하기 시작했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592억원, 186억원을 기록했고,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377억원, 89억원이다. 3분기 말 기준 결손금은 182억원에 달한다.

 

또한 유동자산은 재작년 말 290억원에서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222억원으로 감소했다. 이 중 현금성 자산이 104억원에서 13억원으로 대폭 쪼그라들었다. 반면 같은 기간 유동부채는 410억원에서 434억원으로 늘어났고, 3분기 말 기준 유동비율은 51%에 그쳤다.

 

회사는 불성실공시법인이라는 꼬리표도 달았다. 지난해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담보제공 계약 체결 관련 공시를 신고 기한 내 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거래소로부터 총 3점의 벌점을 부과받았다.

 

아이에이 관계자는 "사실상 적자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전략적인 차원에서 투자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아이에이 ①어른거리는 퀀타피아 그림자…아슬아슬 M&A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