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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권 5개 대학, 바이오헬스 창업·취업 활성화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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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0:02:24

바이오헬스 창업·취업 꿈꾸는 청년들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지역 대학생들의 바이오헬스 분야 창업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한 ‘제2회 부산 멘토-멘티 바이오헬스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지난 4일 부산 동구 아스티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이번 대회는 부산대학교, 국립부경대학교, 동아대학교, 동의대학교, 부산보건대학교 등 5개 대학이 공동 참여했으며, 학생 90여 명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습니다. 특히, 공학과 의학 분야 15개 기관의 멘토들이 협업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실질적인 연구 연계와 창업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습니다.

 

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 RIS 바이오헬스 사업단(사업단장 김창석 교수)이 주최한 이번 대회는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가 지원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습니다. 부산지역에서는 현재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발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역 청년 바이오헬스 창업·취업 활성화를 위한 의학-공학 인터버시티 구축’ 과제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처음 열린 제1회 경진대회에는 부산대, 국립부경대, 동아대 학생 60여 명이 참가했으나, 올해는 동의대와 부산보건대까지 참여해 총 90여 명, 28개 팀으로 규모가 확대됐습니다.

 

학생들은 인터에듀케이션(Inter-Education)을 통해 학문적 교류를 확대하고, 공학적 아이디어를 임상 의료진과 연결하는 인터리서치(Inter-Research) 방식으로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부산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동아대병원 등 15개 멘토 기관이 참여해 학생들에게 멘토링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대회에 앞서 부산대 나노과학기술대학 김수형 학장과 부산시 스마트헬스케어팀 정애숙 팀장이 축사를 했으며, 기술특례상장 전문위원 윤승진 박사와 스타트업 스템덴 장일호 대표가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포스터 발표가 진행됐으며, 벤처 투자자와 기술 사업화 전문가들이 심사에 참여해 평가가 이뤄졌습니다.

 

이어 부산대 젠라이프 오진우 대표, 부경대 오랩스 오정환 대표가 주관하는 네트워크 교류 시간이 마련돼 학생들에게 창업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가 제공됐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국립부경대 의공학전공 ‘바이오 혁명팀’이 ‘낫 모양 적혈구병(SCD) 휴대용 체외 진단 기기 개발’ 주제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최우수상은 부산대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FBGentlemen팀’과 부산대 의생명융합공학부·정보융합공학과 ‘나노표면연구소팀’이 차지했습니다. 우수상은 동의대 소프트웨어공학부 ‘AISE팀’, 부산보건대 작업치료과 ‘OT time팀’, 동아대 의약생명공학과 ‘NextCell팀’이 각각 수상했습니다.

 

대회 조직위원장인 김창석 부산대 컬러변조 초감각 인지기술 선도연구센터장은 “올해는 지난해보다 참가자의 수준이 높아졌으며, 일부는 조기 사업화를 위한 외부 투자까지 기대할 수 있을 정도”라며 “부산은 타 지역보다 바이오헬스 분야의 학과 및 졸업생 배출이 많은 만큼, 대학 간 협력과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이 같은 대회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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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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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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