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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중 6명 “사모펀드 기업인수 확대 고용·일자리 부정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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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6, 2025, 18:01:07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 조사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국민 10명중 6명 가량이 사모펀드의 기업 인수합병이 확대되면 고용과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모펀드가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하면 단기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인력감축에 시동을 걸어 고용불안이 초래될 수 있다는 인식입니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전자신문 의뢰로 지난 14~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57.6%는 사모펀드의 기업 인수합병(M&A)가 확대될 경우, 국내산업 고용과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 답했습니다.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란 응답은 11.7%, '잘모르겠다'가 30.7%였습니다.

 

또 응답자의 55.2%는 사모펀드가 기업 경영권을 인수한 후 불필요한 자산 매각이나 인력감축을 통해 단기적인 수익 성과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아 고용불안을 야기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렇지 않다는 의견은 25.2%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응답자 절반 이상은 고용불안과 함께 사모펀드가 사회적책임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주장에 동의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와 관련 국내에 제도가 도입된지 20년을 넘긴 사모펀드는 2023년말 136조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투자자금 조기 회수를 위해 경영효율이 강조되면서 기업의 장기적이고 본연의 경쟁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이정환 한양대 경제금융대 교수는 지난 8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모펀드의 적대적 인수합병(M&A)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불법을 저지르는 것은 아니지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지 않고 쉬운 방법으로 돈을 벌려고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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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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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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