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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투기 대회서 다친 김보성씨, 보험금 받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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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6, 2016, 06:12:00

[보험으로 세상보기] 보험사 4곳 중 3곳 “지급 불가”판단 ..통지의무 위반 근거 들어
지급 가능 보험사, 약관 따라 지급 가능 주장..“배우 김보성은 직업격투기 선수 아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의리’의 대명사인 배우 김보성 씨. 그는 소아암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지난 10일 국내 격투기 단체 ‘로드 FC’가 주최한 대회에 출전했습니다. 상대는 비슷한 또래의 일본 선수였는데, 결과는 아쉬운 패배였습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경기 도중 당한 부상(안와골절)이 심각해 결국 경기를 포기하고 말았는데요. 경기 이후, 오른쪽 눈 실명을 우려해 부상 부위 수술을 포기한 사실이 알려져 포털 검색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보기엔 그냥 지나가는 이슈 정도였겠지만, 보험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시작한 남자(자칭 ‘보세남’)의 눈에는 전혀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김보성 씨의 치료비 문제가 마음에 걸렸던 것이죠.


그래서 제가 김보성 씨를 대신해, 그가 보험사로부터 (상해)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제 맘대로’ 알아봤습니다. 김보성 씨의 보험 가입 여부는 알 수 없었지만, 편의상 가입을 한 것으로 가정해 봤습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연락이 닿은 4곳의 손해보험사에 물어본 결과, 3:1의 스코어로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는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는 확정적인 건 아니고 단지 참고사항일 뿐이란 걸 유념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김보성 씨와 같은 케이스를 보험사에서 다뤄본 적이 없기 때문이지요.


받을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크게 두 가지 취재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먼저, 보험의 근본적인 원리에서 접근해 보겠습니다. 보험이란 건 결국 예상치 못한 위험을 보장해 주는 것인데, 격투기는 그 목적이 서로를 때려눕히는 것이기 때문에 보험의 취지에 맞지 않다는 겁니다.


다음으로는 ‘계약 후 알릴 의무(통지의무)’를 이행 했는지 여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통지의무란 보험 가입자가 직업을 바꾸는 등 신상에 중대한 변화가 생겼을 때, 보험사에 그 사실을 알리는 걸 말하는데요. 김보성 씨가 격투기 대회에 나간다는 사실을 보험사에 알렸는지 여부가 보험금 지급의 중요한 판단 요소로 작용합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만약 김보성 씨가 격투기 대회 출전 사실을 보험사에 알렸다면, 보험사는 십중팔구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험료를 대폭 인상했을 것이다”며 “애초에 격투기 선수는 다칠 위험이 높아 보험사가 상해보험 가입을 거절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논쟁거리가 하나 생기는데요. 김보성 씨를 직업 격투기 선수로 볼 수 있느냐는 문제입니다. 보험금 지급이 가능할 것 같다고 밝힌 유일한 보험사의 관계자는 김보성 씨가 직업을 바꾼 것으로 보긴 어렵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따라서 김보성 씨에게는 통지의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약관의 지급 불가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이상 보험사는 그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본 것입니다.


실제로 일부 손해보험사의 상해보험 약관을 살펴보니, 미지급 사유에 격투기와 관련된 사항은 명시돼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급 불가를 밝힌 보험사 관계자 중 한 사람은 “격투기 대회에 출전하려면 정식 선수로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김보성 씨도 절차를 밟았기 때문에 격투기 선수를 직업이라고 보는 게 타당하다”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김보성 씨는 지난해 로드FC와 정식 계약을 체결하고,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회 준비를 위해 훈련을 해왔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직업이라고 보는 게 맞는 것인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업계 의견을 종합해보면, 김보성 씨는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결코 100% 불가능 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와 유사한 일반인들의 케이스는 어떨까요? 예를 들어 축구나 농구 같은 운동을 하다가 다쳤다거나 혹은 아마추어 유도 대회, 태권도 대회 등에서 다쳤을 경우는 보상이 가능할까요?


일반적으로 축구 경기에서 다치는 경우에는 부상이 크지 않은 이상 실손보험만 가입돼 있어도 보상이 충분하답니다. 문제는 부상이 커서 후유장해가 생기게 되는 경우인데요. 이때에는 보험사마다 심사 기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유도나 태권도 대회에서 다친 경우는 보험사가 개인에게 보상을 해주지 않는 게 일반적입니다. 다만, 대회 주최 측이 ‘스포츠 상해보험’과 같은 단체 상해보험에 가입돼 있는 상황이라면 그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보성 씨가 보험금을 실제로 받았는지 여부가 궁금해 수소문을 해봤습니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었습니다. 치료비용을 김보성 씨가 직접 부담해야 한다는 것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로드 FC 관계자는 “현재 단체와 선수간의 보험은 없는 상태이다”며 “대회 중 선수 부상 시 응급처치와 치료 등은 대회사가 부담하지만 이후 치료는 선수가 직접 부담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보험사에서도 보상을 안 해준다면 김보성 씨의 부담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픈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경기에 나섰다가 다친 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생각해보니 김보성 씨 성격이라면 받은 보험금도 전부 기부하려고 하진 않을지. 보험금이야 어찌됐든, 김보성 씨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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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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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2025.05.14 09:45:5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을 인수하고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삼성전자[005930]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한화 약 2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절차는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조단위 인수합병(M&A) 성사는 2017년 전장·오디오 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입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가진 냉난방공조(HVAC) 업체로 고객별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설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과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고품질·고효율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설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랙트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Award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데이터센터 외에도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산업으로 지구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규제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사업 중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 경험, 설계와 설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XR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제어 설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 설루션(Flä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 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 AI(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메드텍(소니오), 오디오·전장(룬,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 등 미래 성장 산업 관련 기업을 잇따라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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