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촛불집회 특수’ 현대해상, 임대료 수익도 반사이익?

URL복사

Thursday, December 08, 2016, 15:12:01

광화문서 6주간 촛불집회 이어져..인근 커피숍 주말 매출 2배 이상 올라
본사 입점 스타벅스, 임대계약에 매출수수료 포함..전체 수익은 비슷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달부터 6주간 광화문 촛불집회가 이어지는 동안 일대 커피전문점의 매출이 두 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화문대로에 위치한 스타벅스를 비롯해 엔젤리너스, 할리스 커피 등은 촛불집회 참석자들 사이에서 커피 한 잔과 함께 몸을 녹이는 장소로 인기가 높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새롭게 리모델링한 스타벅스(광화문점)의 건물주인 현대해상의 임대료 수익이 올랐다는 얘기가 나와 관심을 끌었다. 현대해상의 임대료 수익이 스타벅스 매출과 연동돼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로 거론되고 있는데, 과연 현대해상은 촛불집회 특수 덕을 봤을까?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광화문대로에 위치한 스타벅스는 바로 옆 건물인 현대해상 본사로부터 임대하고 있다. 지난 2002년 오픈한 스타벅스 광화문점은 주변 회사원들과 관광객들로 늘 붐비는 장소다. 최근 리뉴얼을 통해 리저브 매장으로 재오픈했다.


스타벅스 광화문점의 건물주는 현대해상이다. 스타벅스는 사업장의 매출액에 따라 연동해서 임대료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현대해상과 계약했다. 고정임대료와 매출에 연동되는 수수료를 배분 받는 구조다. 보통 상권 주변에 유동 인구수가 많고, 매출이 안정적인 경우 맺는 계약 방식이다.


현대해상은 매월 스타벅스의 매출 규모에 따라 임대료 수익이 늘어날 수 있다. 최근 촛불집회가 이어지고 있어 인근 커피전문점의 매출이 급상승하고 있어 수익이 높아질 것이란 기대가 나오는 이유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광화문일대 커피전문점의 주말 매출이 두 배 이상 늘어 '촛불집회 특수'를 보고 있다.


하지만 현대해상의 임대료 수익은 기존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타벅스 광화문점이 지난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리모델링으로 인해 문을 닫아 그 기간동안 매출을 올리지 못해 촛불집회로 인한 주말 특수를 누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는 촛불집회가 한창이던 11월의 절반이 지나서야 매장을 다시 열었다. 재오픈 후 스타벅스는 제 6차 촛불집회가 열린 지난 3일 안전상의 이유로 영업시간을 평소보다 3시간 이른 8시에 문을 닫았다. 앞선 리모델링과 영업시간 단축으로 다른 매장에 비해 매출을 끌어올리지 못 하게 된 것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일각에선 주말 촛불집회로 광화문 주변 상가 매출이 급상승했다는 내용을 보고 본사 건물을 임대한 스타벅스 매출 상승 효과를 본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다”면서도 “임대료 수익을 관리하는 부서에 확인해보니 (스타벅스에) 여러 변수가 있어 임대료는 그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사가 임대로 내준 건물에서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스타벅스 매출로 인한 임대료 수익은 전체 이익에서 굉장히 미미한 수준이다”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