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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보험 플랫폼선 비교만·가입은 홈피서?’…금융당국 가격차이 손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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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6, 2024, 13:09:26

금융위·금감원, 제3차 보험개혁회의
플랫폼-CM채널 보험료 일원화 개선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 2.0 버전이 올 연말 출시됩니다. 지난 1월 이미 서비스를 선보였지만 보험사의 기존 온라인채널보다 오히려 가격이 비싸 소비자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6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신뢰회복과 혁신을 위한 제3차 보험개혁회의'를 열고 보험산업 현안과 국민체감형 과제를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는 혁신금융서비스로 올 1월 출시돼 9개 핀테크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시엔 핀테크사 플랫폼을 통해 여러 보험사 온라인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어서 소비자 편익이 제고될 것이란 기대가 나왔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서비스 활성화 저해요인으로는 무엇보다 '가격차이'가 지목됩니다. 일부 보험사에서 기존 사이버마케팅(CM) 가격에 플랫폼 지급수수료를 더한 가격으로 판매했기 때문입니다.


여러 보험상품의 가격과 보장을 비교해 합리적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비교·추천서비스만 이용하고 이를 토대로 CM채널에서 가입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실제 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이용자는 81만명에 달했지만 보험가입으로 연결된 건 7만3000명에 불과했습니다.


금융당국은 플랫폼과 보험사 홈페이지 가입 가격을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모든 보험사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상품과 CM채널 상품 보험료율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으로 개선합니다.


이와 함께 정확한 보험료 산출을 위해 차량정보, 기존계약 만기일, 특약할인 정보 등 소비자의 추가정보를 핀테크사에 제공합니다.


소비자가 차종 외에도 연식, 옵션, 모델 등 세부정보를 혼동하거나 수십여개 특약 적용여부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고 이는 곧 소비자 신뢰하락을 초래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또 매년 갱신하는 자동차보험 특성상 소비자가 계약할 때 다수는 기존 정보를 활용한다는 점이 반영됐습니다.


금융당국은 다만 공유받은 정보를 활용 후 폐기하고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도록 핀테크사에 부가조건을 걸었습니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플랫폼에서 보험사 가입으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소비자가 중복입력해야 하는 항목을 최소화하는 등 서비스 UI(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고도화하기로 했습니다.


금융위는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 2.0은 올 연말 출시 목표로 혁신금융서비스 변경과 보험개발원 및 보험사와 핀테크사간 전산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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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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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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