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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으니까”…식품업계 ‘펀슈머’ 사로잡는 필승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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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2, 2024, 07:09:00

온 몸으로 체험하는 '팝업' 브랜드 홍보 효과적
MZ 열광 '핫플'에서 캠페인..이종 협업도 활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음료업계에 '펀슈머(Fun+Consumer)' 트렌드가 꾸준합니다. 펀슈머란 소비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식품 및 주류업계 기업들은 펀슈머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 제품 품질 향상은 물론, 뻔하지 않은 즐거움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도 MZ세대를 겨냥한 펀슈머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여름과 가을 시즌 오프라인 캠페인, 팝업스토어, 이색 다이닝 등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브랜딩 공간은 펀슈머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입니다. 농심은 짜파게티 출시 40주년을 기념해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짜파게티 다이닝 클럽'을 9월 30일까지 운영합니다. 이 공간은 신사동 ‘춘식당’과 협업해 내외부를 짜파게티 콘셉트로 꾸몄습니다. 짜파게티 40년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와 창의적인 요리 메뉴를 선보입니다.

 

식당 내부는 짜파게티의 시대별 패키지와 개발 노트를 전시합니다. 외부 테라스는 대형 짜파게티 조형물과 캐릭터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을 마련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이닝 메뉴로는 중식 스타일의 '두부 마파짜파'와 양식 기반의 '짜파자냐' 등 다양한 응용 요리를 판매합니다.

 


오리온은 ‘알맹이 젤리’를 앞세워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알맹이 젤리는 까먹는 형태의 젤리로 색다른 식감과 맛을 선호하는 펀슈머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 6일까지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에서 운영된 ‘알맹이네 과일가게’는 광장시장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살린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팝업스토어에는 알맹이 젤리의 여러 맛을 시식 후 좋아하는 맛에 투표하고, 젤리와 과일을 매칭하는 '속살 메모리 게임'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구성됐습니다. 알맹이 젤리와 관련된 한정 굿즈를 제공하고 대형 젤리 패키지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운영하는 등 여러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이종업계 간 협업도 주목을 끕니다. 맘스터치는 10월 10일까지 넥슨의 RPG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협업해 한정판 제휴 세트를 출시합니다. 하드 보일드 세트, 흥신소로부터 치킨을 담아서! 세트, 블루 아카이브 싸이피자N감튀세트,= 등을 전국 맘스터치와 맘스피자 매장에서 판매합니다.

 

서울 강남과 부산 해운대에 팝업스토어도 운영합니다. 팝업스토어는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로 꾸며져 게임 속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팝업스토어 방문객은 네이버 사전예약을 통해 제휴 세트를 결제하고 방문하면 컵 코스터와 캐릭터 엽서 등 추가 굿즈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의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브랜드 몽키숄더는 최근 ‘메이크 잇 몽키(Make It Monkey)’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국 50여곳이 넘는 핫플레이스에서 DJ 파티, 서프라이즈 샘플링 이벤트 등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몽키숄더는 서프라이즈 방식으로 시그니처 칵테일을 제공하는 ‘메이킷몽키 타임’을 통해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했고 핫플레이스를 찾는 MZ세대 소비자가 몽키숄더 위스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DJ ISAAC, TPA, 드랙퀸 아티스트 보리 등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몽키숄더 디스코 파티'도 선보였습니다.

 

박정은 몽키숄더 브랜드 매니저는 "이번 ‘메이크 잇 몽키’ 캠페인은 몽키숄더의 브랜드 특성을 바탕으로 새롭고 즐거운 위스키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젊고 활기찬 에너지를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이 준비돼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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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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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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