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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으니까”…식품업계 ‘펀슈머’ 사로잡는 필승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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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2, 2024, 07:09:00

온 몸으로 체험하는 '팝업' 브랜드 홍보 효과적
MZ 열광 '핫플'에서 캠페인..이종 협업도 활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음료업계에 '펀슈머(Fun+Consumer)' 트렌드가 꾸준합니다. 펀슈머란 소비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식품 및 주류업계 기업들은 펀슈머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 제품 품질 향상은 물론, 뻔하지 않은 즐거움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도 MZ세대를 겨냥한 펀슈머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여름과 가을 시즌 오프라인 캠페인, 팝업스토어, 이색 다이닝 등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브랜딩 공간은 펀슈머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입니다. 농심은 짜파게티 출시 40주년을 기념해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짜파게티 다이닝 클럽'을 9월 30일까지 운영합니다. 이 공간은 신사동 ‘춘식당’과 협업해 내외부를 짜파게티 콘셉트로 꾸몄습니다. 짜파게티 40년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와 창의적인 요리 메뉴를 선보입니다.

 

식당 내부는 짜파게티의 시대별 패키지와 개발 노트를 전시합니다. 외부 테라스는 대형 짜파게티 조형물과 캐릭터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을 마련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이닝 메뉴로는 중식 스타일의 '두부 마파짜파'와 양식 기반의 '짜파자냐' 등 다양한 응용 요리를 판매합니다.

 


오리온은 ‘알맹이 젤리’를 앞세워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알맹이 젤리는 까먹는 형태의 젤리로 색다른 식감과 맛을 선호하는 펀슈머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 6일까지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에서 운영된 ‘알맹이네 과일가게’는 광장시장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살린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팝업스토어에는 알맹이 젤리의 여러 맛을 시식 후 좋아하는 맛에 투표하고, 젤리와 과일을 매칭하는 '속살 메모리 게임'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구성됐습니다. 알맹이 젤리와 관련된 한정 굿즈를 제공하고 대형 젤리 패키지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운영하는 등 여러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이종업계 간 협업도 주목을 끕니다. 맘스터치는 10월 10일까지 넥슨의 RPG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협업해 한정판 제휴 세트를 출시합니다. 하드 보일드 세트, 흥신소로부터 치킨을 담아서! 세트, 블루 아카이브 싸이피자N감튀세트,= 등을 전국 맘스터치와 맘스피자 매장에서 판매합니다.

 

서울 강남과 부산 해운대에 팝업스토어도 운영합니다. 팝업스토어는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로 꾸며져 게임 속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팝업스토어 방문객은 네이버 사전예약을 통해 제휴 세트를 결제하고 방문하면 컵 코스터와 캐릭터 엽서 등 추가 굿즈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의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브랜드 몽키숄더는 최근 ‘메이크 잇 몽키(Make It Monkey)’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국 50여곳이 넘는 핫플레이스에서 DJ 파티, 서프라이즈 샘플링 이벤트 등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몽키숄더는 서프라이즈 방식으로 시그니처 칵테일을 제공하는 ‘메이킷몽키 타임’을 통해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했고 핫플레이스를 찾는 MZ세대 소비자가 몽키숄더 위스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DJ ISAAC, TPA, 드랙퀸 아티스트 보리 등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몽키숄더 디스코 파티'도 선보였습니다.

 

박정은 몽키숄더 브랜드 매니저는 "이번 ‘메이크 잇 몽키’ 캠페인은 몽키숄더의 브랜드 특성을 바탕으로 새롭고 즐거운 위스키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젊고 활기찬 에너지를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이 준비돼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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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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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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