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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예상 못한 성공작 ‘검은신화 오공’, 예정됐던 실패작 ‘콘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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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2, 2024, 07:09:00

중국 첫 AAA게임 ‘검은신화 오공’…스팀 최고 동접자 241만명
소니가 유통한 ‘콘코드’…출시 14일 만에 서비스 종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3분기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화제가 된 게임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검은신화 오공'과 '콘코드'입니다.

 

두 게임 모두 화제의 게임인 것은 맞으나 화제가 된 이유는 정확히 반대였습니다.

 

중국의 게임 개발사 '게임 사이언스'가 제작한 액션 RPG '검은신화 오공'은 지난 8월20일 출시 이후 무려 스팀 최대 동시 접속자 241만명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배틀그라운드'에 이은 역대 2위 기록이며 싱글플레이 게임에서는 1위인 엄청난 성적입니다.

 

중국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에 치중되어 있으며 그마저도 대부분 양산형 게임으로 제작되어 소위 'AAA게임'이라 불리는 대작 게임과는 거리가 먼 시장이었습니다. 2018년부터 '검은신화 오공'이 제작될 때만 하더라도 이러한 이유에서 우려하는 업계의 시선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검은신화 오공'은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난 17일 기준 스팀에서 95%의 '압도적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내외 게임 스트리머들 사이에서 꼭 플레이되고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검은신화 오공'의 성공 요인은 주인공 캐릭터인 '오공'이 나오는 원작 '서유기'를 충실히 반영한 스토리와 80종이 넘는 보스의 종류로부터 오는 전투의 재미, 수려한 그래픽 등입니다.

 

특히, 이러한 류의 게임은 대부분 서양 게임사들이 만들기에 스토리와 연출도 대부분 서양의 것을 따라가지만 '검은신화 오공'은 동양풍의 배경과 스토리를 훌륭히 연출해냈다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프레임 드랍 등 렉이 걸리며 최적화 문제도 존재하며 일명 '투명한 벽'으로 막혀 필드에서 갈 수 있는 곳을 과하게 제한해 선형적인 플레이를 강요하는 등 부정적 평가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즐길 만한 게임이라는 것이 주류 의견입니다.

 

반면, 파이어워크 스튜디와 개발하고 소니가 유통한 히어로 슈팅 FPS '콘코드'는 무려 소니가 배급한 AAA게임임에도 지난 6일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8월23일 출시하고 겨우 14일 만입니다.

 

'콘코드'는 8년 간 최소 2억달러 이상의 개발비가 들어간 대형 프로젝트였으나 출시 당일 스팀 동시접속자 수 697명에 그치며 초라한 오프닝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이후에도 접속자 수는 점점 더 떨어졌으며 출시 10일이 넘었을 때는 겨우 20명을 넘기는 수준이었습니다.

 

 

업계와 유저들은 '콘코드'의 실패를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히어로 슈팅 FPS 장르는 이미 '오버워치'와 '발로란트'가 양강 체제를 이루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미 포화된 시장에 출시된 '콘코드'는 무료로 플레이가 가능한 앞의 두 게임과 다르게 4만원대의 가격으로 유료 출시됐습니다. 이는 초기에 유저들을 끌어모아야하는 멀티플레이 게임으로서는 상당히 위험한 시도라고 업계는 분석합니다.

 

게임의 완성도와 재미도 기존 게임들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등장하는 영웅들의 디자인과 매력은 가시성이 떨어져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으며 '궁극기'라 불리는 필살기도 따로 존재하지 않아 플레이하는 재미를 떨어뜨렸습니다.

 

결국 '콘코드'는 '검은신화 오공'과는 다른 의미로 올해 가장 화제의 게임 중 하나가 되며 2주 만에 전체 환불과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3분기에 출시된 두 AAA게임은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향후 출시될 글로벌 AAA게임들은 어떤 형태로 유저들을 찾아올지 업계는 기대와 우려를 함께하며 주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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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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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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