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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엔씨 신작 ‘호연’…‘엔씨다움’에서 벗어났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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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1, 2024, 00:09:27

리니지로부터의 탈피…수집형 RPG '호연'
전작과 유사한 BM과 전투
그래픽, 연출 등에서 아쉬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신작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호연'이 지난 달 28일 공식 출시했습니다.

 

엔씨는 호연의 출시 이전부터 호연이 이전 엔씨의 게임이 갖고 있던 문제점들에서 벗어나 새롭게 유저층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곧 '리니지라이크'로 종합되는 과금 유도, 과도한 경쟁 구도 등에서 탈피해 새로운 게임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유저들은 해석했습니다.

 

그렇게 출시된 호연은 출시 당일 한국, 일본, 대만의 주요 앱 마켓에서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출시한지 1주가 채 지나지 않은 시기임에도 유저들은 호연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존 리니지 IP와 가장 차별되어야 할 BM(비즈니스모델)이 리니지와 유사하다는 지적입니다. 호연은 수집형 RPG로 '뽑기'를 통해 영웅을 수집하고 팀을 구성해 게임 내 전투가 진행됩니다.

 

영웅을 뽑기 위해서는 유료 재화가 필요하며 원하는 영웅을 뽑기 위한 소위 '기댓값'은 다른 수집형 RPG 게임보다 조금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호연에는 '영웅 서고'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영웅 서고는 요구되는 특정 문파의 영웅들을 수집해 강화할수록 추가 능력치를 주는 방식입니다. 이 능력치를 얻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영웅들을 모두 수집해서 일괄적으로 강화까지 해주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곧 원하는 영웅만 뽑으면 되는 것이 아닌 능력치를 위해 사용하지 않는 영웅도 뽑아 강화까지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존 리니지에 존재하는 '컬렉션'과 매우 흡사한 방식이라 유저들은 과한 과금 유도라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초월, 무공 비급 강화, 업적, 수호령 등 출시 초기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10가지가 넘은 스펙업 방식이 존재하며 과금 피로도를 높인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게임 방식도 리니지와 흡사한 부분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호연은 필드 플레이와 턴제 전투를 자유자재로 오고가는 '스위칭 RPG'라는 타이틀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필드 플레이의 경우 일정 구간을 넘어서면 자동 사냥으로 전환되며 반복 퀘스트를 진행하며 리니지와 다를 바 없는 전투 경험을 보여줬으며 턴제 전투 굳이 채택한 이유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그래픽, 연출 등 시청각 경험 면에서도 아쉬웠습니다. 그래픽 자체는 아기자기한 매력으로 괜찮다는 평이 많으나 카툰렌더링(3D CG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화와 같은 느낌을 주는 화면을 만드는 것)이 투박해 캐릭터 외형이 중요한 수집형 RPG에서는 큰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게임의 스토리는 엔씨의 전작 '블레이드&소울'의 프리퀄을 따라가며 평범한 스토리이지만 이를 보여주는 연출 방식에서 과한 캐릭터의 동작이나 유치한 효과를 과도하게 집어넣으며 게임의 타겟층을 불분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실제로 플레이했을 때, 프레임 드랍(화면이 부드럽게 전환되지 않고 뚝뚝 끊기는 현상)이 체감될 정도로 느껴지며 게임 화면을 보는 것에 불편함을 더하기도 했습니다.

 

전투 방식은 재미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1명의 리더와 4명의 팀원으로 팀을 구성해 리더를 중심으로 5명의 스킬을 조합해 협공기를 사용하는 등 컨트롤의 요소를 집어넣어 전투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자동사냥 단계로 넘어가면 크게 사용하지 않게 되며 의미가 퇴색됩니다. 적의 공격을 협공기로 막고 회피를 통해 공격을 피하는 등 충분히 재밌는 컨트롤 요소가 있으나 잘 사용되지 않는 것에 유저들은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종합적으로 호연은 복잡하고 과금을 유도하는 스펙업 요소, 리니지와 유사한 전투 방식, 최신 게임의 기준에 못 미치는 그래픽과 연출 등 기대와는 다른 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와 패치를 통해 개선될 수 있겠으나 현재와 같은 모습이라면 얼마 안 가 유저들에게 외면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엔씨는 '쓰론앤리버티', '배틀크러쉬' 등 연이어 출시한 신작들이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내며 지난 2분기 영업이익 88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보다 75% 급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업계에 따르면 엔씨는 호연에 이어 오픈월드 기반의 RPG 신작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인력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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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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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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