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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생활경제

‘차별화 경쟁’ 불 붙은 백화점 업계…리뉴얼 최종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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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24, 08:08:57

성장 정체 백화점..매출 증가율 24→16→2%
현대백 중동점 리뉴얼 후 식품관 매출 40% ↑
명절·연말·겨울의류 몰린 하반기 리뉴얼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이 리뉴얼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핵심은 차별화입니다. 패션과 식품을 중심으로 인기 브랜드를 단독 입점시키고 전문관을 개편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고물가와 이커머스 강세로 백화점 성장률이 저조한 가운데 리뉴얼을 통해 화제성과 매출을 동시에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모두 증가했지만 백화점은 정체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9.0% 증가했고 오프라인 업종 중에서는 편의점 매출이 8.1% 늘었습니다. 반면 백화점 매출은 전년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최근 3년 사이 백화점 매출은 크게 요동쳤습니다. 2020년만 해도 전년 대비 9.8% 감소했던 백화점 매출은 코로나19 기간 명품 보복소비를 등에 업고 2021년, 2022년 매출이 전년보다 24.1%, 15.8%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일상이 회복되면서 백화점에 몰렸던 소비가 해외와 이커머스, 편의점 등으로 분산됐습니다.

 

백화점 3사 매출도 제자리걸음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이 롯데백화점 1조6517억원, 현대백화점 1조2055억원, 신세계백화점 3조5476억원으로 1~5% 증가에 그쳤습니다. 고정비 증가와 점포 리뉴얼에 따라 신세계와 롯데 백화점 영업이익은 각각 3.4%, 7.1% 줄었습니다. 현대백화점만 11.2% 늘었습니다.

 

추가 출점이 쉽지 않고 타 유통업체에 비해 생활권 내 접근성이 떨어지는 백화점은 주기적으로 점포를 리뉴얼하며 변화를 줍니다. 리뉴얼은 길게는 4~5년까지 걸리는 작업입니다. 해당 기간 매출 하락은 피할 수 없지만 상품 전문성을 강화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구성으로 재방문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올 상반기 신세계에서 리뉴얼이 가장 활발했습니다. 1월 경기점 남성전문관을 시작으로 ▲2월 강남점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 ▲3월 센텀시티 아동전문관 ▲4월 타임스퀘어점 해외 컨템포러리 전문관 ▲5월 타임스퀘어점 여성 패션 전문관 ▲6월 강남점 남성 명품관 및 푸드홀 등에서 리뉴얼이 이뤄졌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12월부터 중동점 리뉴얼을 진행 중입니다. 4월에 오픈한 F&B 전문관 '푸드 파크'에는 일본식 베이커리, 캐릭터 마카롱, 대만 프롯티 음료 등 유명 F&B 브랜드의 백화점 1호점을 포함해 56개 브랜드가 들어섰습니다. 5월에는 이탈리안 그로서란트 브랜드 ‘이탈리’ 국내 3호점을 열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월 롯데몰 수원점에 프리미엄 스포츠, 키즈관을 새단장하며 수원 상권 최대 매장(58개)을 구축했습니다. 4월은 복합몰 최초 프리미엄 푸드홀을 오픈하며 브랜드 중 80% 이상을 수원 최초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5월에는 타임빌라스 수원으로 전환하며 350여개 매장을 개편했습니다.

 

리뉴얼을 거친 전문관들은 인기 브랜드 입점과 함께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인스타그래머블한 감성을 담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식품관이 직접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중동점은 리뉴얼 이후 4~7월 식품관 매출이 39.2% 증가했고 고객 수도 33.4% 늘었습니다.

 

신세계가 강남점에 선보인 스위트파크는 트렌디한 디저트로 2030층 고객 유입에 성공하며 연관 구매 효과로 강남점 매출을 30% 끌어올렸습니다. 6월에 문을 연 파인와인 전문 매장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호텔을 연상시키는 분위기와 서비스를 앞세운 결과 한 달 만에 연관 매출이 21% 신장했습니다.

 

다양해지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점포명에 '백화점'을 빼고 확장의 의미를 강조하는 점포도 등장했습니다. 5월 롯데가 롯데백화점 수원점과 몰을 '타임빌라스 수원'로 통합했고 현대백화점 부산점은 7월 '커넥트 현대'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은 이달부터 '신세계 사우스시티'로 점포명을 바꿉니다.

 

백화점은 명절과 연말 등이 포함된 하반기 매출 특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리뉴얼에 고삐를 죕니다. 신세계는 강남점 식품관 등 리뉴얼 효과를 이어가는 동시에 점포별 상권에 최적화된 브랜드와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7월에는 대구신세계에도 스위트파크를 오픈했고 이달 2030 비중이 높은 타임스퀘어점 영패션관을 새단장하며 패션스트리트를 재정비했습니다.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F&B시설에 이어 럭셔리 편집숍인 '분더샵 메자닌'과 VIP 전용 시설이 들어섭니다. 12월에는 강남점 식품관 슈퍼마켓이 리뉴얼 오픈합니다.

 

현대백화점은 럭셔리관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1층에는 구찌와 발렌시아가, 페라가모, 몽클레르 등 4개 브랜드 부티크가 오픈합니다. 이르면 연내 프라다와 보테가베네타 부티크도 들어섭니다. 본관 2층에는 에르노와 꼼데가르송 등 21개 해외패션 브랜드와 고급 시계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조말론 등 22개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도 자리했습니다.

 

부산점은 9월 '커넥트 현대'로 문을 엽니다. 대형 유통시설이 부족한 구도심 특성에 맞춘 복합쇼핑몰로 부산의 특색을 살린 로컬 콘텐츠와 체험형 테넌트 등을 마련했습니다. MZ세대 패션을 겨냥한 '뉴 웨이브'와 부산 먹거리로 미식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마켓 125'에 현대백화점 MD 역량을 쏟았다는 설명입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7월 스포츠&레저관을 새단장했습니다. 강북상권 최대 2766㎡(840평) 규모로 블록코어, 고프코어 트렌드를 반영한 미래지향적 콘셉트를 적용했습니다. 1인당 뷰티 매출이 전국 TOP5인 인천점은 이달 뷰티관 리뉴얼을 끝내고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인천·경기권 최대 규모인 3966㎡(1200평)에 달합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은 타임빌라스 수원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하반기 주요점 리뉴얼을 순차적으로 완료해 국내 점포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인천점은 올 하반기 스포츠, 리빙 등 상품군의 추가 개편도 준비 중이며 정확한 시점은 미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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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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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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