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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상생과 협력 통한 스타트업 지속 성장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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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7, 2024, 10:08:30

‘KB스타터스’ 통해 든든한 경영 멘토
양종희 회장,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 제공 기업 돼야”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은 ‘KB스타터스’를 대상으로 그룹 차원의 실효성 높은 투자, 제휴 지원 등을 통해 다양한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KB스타터스와 함께 ‘No.1 금융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업뿐만 아니라, 동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입주사들을 대상으로 1년간 R&D 공간 제공 및 KB금융 내 전문가그룹을 활용한 경영컨설팅, KB금융과의 사업연계 및 스케일업 투자지원 등 스타트업의 각 성장 단계별 필요한 지원방안을 제공합니다.

 

‘KB스타터스’로 선발된 업체는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내·외부 전문가 경영컨설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 지원과 같은 성장 단계별 스케일업 등의 속도감 있는 경영 지원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이들 기업은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120평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공간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과 동반 성장을 위해 지난 10년간 혁신 스타트업을 선발해 성장 단계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B스타터스’ 운영을 통해 총 285개의 스타트업을 선발해 2178억원을 투자하고 KB금융 계열사와 329건의 협업을 추진하는 등 스타트업과의 상생과 다양한 협업의 장을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나 5월에는 비즈니스모델 차별성 및 기술역량,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향후 성장가능성이 우수한 스타트업 20개사를 ‘KB스타터스’로 최종 선정하고 ‘KB스타터스 웰컴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올 상반기 KB스타터스’에는 ‘창업도약패키지 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에 지원한 17개사와 KB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하는 기업 중 KB금융과 협업 가능성이 높은 유망 기업 3개사 등 총 20개사를 선정했습니다.

 

‘KB스타터스’로 선정된 20개 스타트업은 최근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생성형 AI를 비롯하여 핀테크, 헬스케어, 모빌리티, 금융·투자 등 여러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KB금융 양종희 회장은 올 신년사에서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되어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모든 금융상품과 서비스 기능을 고객 접점 어디든 맞춤형으로 플랫폼에 탑재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비대면 중심으로 근본적이고 과감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말했습니다.

 

이에 KB금융은 디지털 금융 강화를 위해 우수한 스타트업들과의 협업을 추진하고 있고 올 상반기 ‘KB스타터스’에서는 협업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발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요 계열사인 KB국민은행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상생금융 실천의 일환으로 신산업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2021년부터 사회혁신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재원을 마련하고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KB 유니콘 클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으로 3년차 이하 혁신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을 선정해 맞춤형 엑셀러레이팅과 직접투자를 실행하고 있으며, 매년 10개 기업을 모집해 2023년 12월 말 누적 기준 총 30개 기업을 지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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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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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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