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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가 왜 여기서 나와?” 대형마트 내 다이소, 알고 보니 공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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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0, 2024, 09:08:20

생활용품점 다이소, 전국 마트 3사 160여곳 입점
'식품 강화' 마트, 2030 인기 다이소 경쟁력 접목
다이소는 타유통사 인프라 활용..향후 입점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말미잘과 흰동가리는 자연에서 독특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말미잘은 독이 있는 촉수로 흰동가리의 천적을 쫓아냅니다. 흰동가리는 말미잘의 먹이 사냥과 촉수의 청결을 돕습니다. 서로에게 이득이 될 것 같지 않은 이들은 공생관계를 통해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합니다. 대형마트와 다이소의 전략이 이와 유사합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에 다이소가 '샵인샵' 형태로 입점하고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전국 매장 155개 중 18곳(12%)에, 홈플러스는 전국 135개 매장 중 38%인 51개점에 다이소 매장이 들어섰습니다. 롯데마트는 전체 매장 111개 중 85%에 다이소가 입점해 3사 중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대형마트(할인점)의 사전적 의미는 식료품,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소매점을 말합니다. 다이소는 국내 대표 생활용품 전문점입니다. 두 기업의 협업은 표면적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생활용품'이라는 주력 품목이 겹치기 때문입니다.
 
이는 최근 대형마트의 기조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2010년대 초중반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온라인 쇼핑 대중화로 이커머스 시장이 급속히 발달했고 대형마트들도 잇따라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며 온라인 사업을 강화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호텔, 애완동물 용품점 등 유통업 이외 신사업 진출도 활발했습니다.

 

이후 코로나19를 거쳐 쿠팡-네이버 2강으로 국내 이커머스가 재편되며 경쟁사들의 존재감은 희미해졌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MZ세대 부상으로 소비의 무게추가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갔습니다. 편의점은 전국 5만개가 넘는 접근성을 바탕으로 대형마트를 위협하는 신 장보기 채널로 부상했습니다.

 

대형마트 실적은 악화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사상 첫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신세계건설의 대규모 적자를 차치해도 할인점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7% 줄었습니다. 올초에는 창립 이래 첫 전사 희망퇴직을 실시했습니다. 홈플러스는 꾸준한 영업손실 개선에도 연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위기감을 느낀 대형마트 안팎에서는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고 결국 '본업'인 그로서리(식료품)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식품관을 리뉴얼하며 유명 맛집을 마트 안에 들여왔고 신선식품 품질을 높였습니다. 통합소싱을 바탕으로 가성비를 갖춘 PB(자체 브랜드) 상품도 확대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12월 새로운 형태의 그로서리 전문매장 오픈을 예고했습니다. 홈플러스는 기존 대형마트를 '메가푸드마켓'으로 리뉴얼하며 식품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도 식품 비중이 90%인 '그랑 그로서리' 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동시에 비식품 부문은 경쟁력 있는 업체를 입점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1997년 문을 연 생활용품점 다이소는 전국에 15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월 수십여가지 카테고리에서 출시되는 신상품만 수백 개에 이릅니다. 지난해 매출은 3조4604억원으로 국내 카페 프렌차이즈업계 1위 스타벅스 코리아(2조9295억원)를 넘어섰습니다. 올해 매출 4억원을 넘어설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코로나19 시기 대면 영업이 제한되면서 대부분의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침체를 겪는 와중에도 다이소는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에 따르면 다이소의 결제추정금액은 2019년 6월 약 1700억원에서 올해 6월 3000억원으로 약 1.8배 증가했습니다. 월별 변동에도 연간 매출로는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젊은 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것 또한 다이소 입점으로 대형마트가 얻을 수 있는 이점입니다. 3~4인 가구가 주 타깃인 대형마트는 젊은 층 방문 비중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1인 가구 증가와 편의점 강세 속 차별화 PB 상품을 늘리고 베이커리 라인업을 확대하는 것도 2030세대 방문율을 끌어올리기 위함입니다.

 

다이소의 폭넓은 카테고리는 젊은 층을 유인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품목 가운데 특히 화장품 인기가 뜨겁습니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리들샷'은 오픈런 열풍을 일으키며 품절 사태를 빚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화장품 매출(기초⋅색조)은 전년 대비 223% 급증했습니다. 현재 42개의 브랜드에서 310종의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적어도 국내 오프라인 생활용품점에서 경쟁자가 없는 상황입니다. 대형마트 입장에서 충성 고객을 다수 보유한 다이소의 입점으로 모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설령 중복되는 상품군이 있을지라도 마트가 직매입하는 상품과 가격대나 품질, 디자인 등이 달라 수요층이 겹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는 리뉴얼 방향을 그로서리 확대와 비식품 효율화로 진행하고 있다"며 "그런 만큼 비식품 영역에서는 다이소와 같은 경쟁력 있는 테넌트를 입점해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다이소 입점 협의는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롯데마트는 액체세제, 생리대 등 회전율이 높은 생활용품 위주로 팔고 다이소는 균일가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에서 상품 중복으로 인한 문제가 있진 않다"며 "다이소를 방문하는 분 중에 장을 보시는 분들도 많아 서로 상생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이소 역시 타유통사에 입점할 경우 주차장, 계산대 등 부대시설을 활용함으로써 그간 고객들에게 불편사항으로 지적받던 부분을 일정부분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다이소 전체 매장 중 20%가 대형마트, 쇼핑몰 등 타유통사에 입점해 있으며 향후 입점 확대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다이소 관계자는 "다이소가 타유통사에 입점하는 배경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기 때문"이라며 "타유통사 입장에서는 다이소의 집객효과를 누리는 한편 생활용품은 다이소를 통해 가성비 있게 제공하고 신선식품 등 다른 카테고리에 집중할 수 있는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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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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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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