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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값 폭등’ 윤정부서도 재현되나?…2020년 7월 이후 월간 오름폭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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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9, 2024, 15:08:54

서울 자치구 절반 이상…월 단위 아파트값 상승률 1% 넘어
성동구·서초구 등 한강벨트 지역서 상승폭 확대 이끌어
매수문의 늘고 거래 증가 지속되며 가격 상승에 영향 작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4년 만에 월 단위 1%를 넘어섰습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7월 서울의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1.19%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월 단위 최고 상승폭인 동시에 아파트 가격 상승세 절정기였던 지난 2020년 7월(1.12%) 이후 4년 만에 1%대 오름률입니다.

 

서울은 지난 4월 가격 상승세로 전환한 이후 7월까지 4개월 연속 오름세 흐름을 이어가게 됐습니다. 4월(0.13%), 5월(0.20%), 6월(0.56%), 7월(1.19%)까지 4개월 동안 가격 상승률을 단순 합산해 집계할 경우 2%가 넘는 수치입니다.

 

서울 25개 자치구가 지난달 모두 집값이 오른 가운데 절반 이상인 13개 자치구는 1%대 이상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며 상승세가 심화됐습니다. 이중 성동구(2.48%)와 송파구(2.40%), 서초구(2.14%)는 2%대 월간 상승률로 오름세가 두드러진 지역으로 조사됐습니다.

 

성동구의 경우 지난 2018년 2월 2.12%를 기록한 이후 6년 5개월 만에, 송파구와 서초구는 각각 2.74%, 2.00%를 기록한 지난 2019년 12월 이후 4년 7개월 만에 2%대 상승률을 올리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마포구(1.65%), 강동구(1.56%), 용산구(1.54%), 강남구(1.44%), 동작구(1.38%), 서대문구(1.36%), 광진구(1.25%) 등도 7월 아파트 가격 상승폭이 큰 자치구로 조사됐습니다.

 

상승세가 심화된 자치구는 대부분 강남권을 비롯한 한강벨트에 자리하고 있는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강벨트를 형성하는 자치구의 경우 서울 주요 지역으로 접근성이 좋고 인프라가 다양하다는 요소 등으로 서울 내에서 상급지로 주목받음과 동시에 지역 내 집값 변동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지난 달 또한 해당 지역에서 가격 오름세가 심화되며 지역 전체 상승세를 이끈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강벨트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성동구는 금호동과 행당동 등 일부 역세권에 자리한 단지에서, 서초구는 잠원동과 반포동 일부 역세권 단지에서, 송파구는 대단지가 몰려 있는 잠실동과 가락동 등에서 가격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보합 또는 소폭 하락세가 지속되다 지난 6월 상승세로 본격 접어든 아파트 밀집지역인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강북 3구 또한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노원구는 0.40%, 강북구는 0.37%, 도봉구는 0.21%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전월에 이어 아파트 가격이 연속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을 비롯해 인천(0.39%), 경기(0.29%)를 합친 수도권 또한 0.58%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전월 0.26% 대비 오름폭이 2배 이상 커졌습니다.

 

경기는 과천(1.99%), 성남(1.18%) 등 남부권에 자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오름폭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천 8개 자치구 모두 가격 상승률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매수 분위기 오르며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폭 확대 영향 

 

부동산 업계는 올해 초 서울 아파트값 변동률이 보합과 소폭 내림세를 반복하며 크지 않았던 시점에 수요자들이 매수에 본격적으로 나서며 매수 분위기가 오른 것이 가격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수급동향 통계에 따르면, 7월 서울의 매매수급지수는 104.2를 기록하며 지난 2021년 10월 이후 약 2년 9개월 만에 월 단위 100 이상의 지수를 기록했습니다.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기준점 미만의 지수를 기록하면 매도우위, 이상이면 매수우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100 미만의 지수를 기록할 경우 아파트를 팔겠다는 사람이, 100 이상으로 나타날 경우 아파트를 사겠다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매매시장이 주춤했던 올해 초(1월 82.8)와 매매수급지수를 비교할 경우 약 21.4 가량이 뛰어오르며 대비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서울의 아파트 매매거래량 또한 증가세가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토교통부 주택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 서울 내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6150건을 기록하며 6개월 간 지속적인 거래량 증가세(1월 2456건-> 2월 2665건->3월 3482건-> 4월 4840건->5월 5182건->6월 6150건)를 올렸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서울·수도권의 경우 선호단지 갈아타기 수요 증가 등으로 상승거래가 확산됐다"며 "이와 함께 매수문의가 증가하며 매수심리가 회복된 요인 등으로 가격 상승폭이 확대됐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올해 초 아파트 가격이 보합 또는 하락세를 이어가며 관망하던 수요자들이 본격적으로 매수 움직임을 보였고 거래량이 늘며 아파트 가격 상승폭 확대에 주된 요인이 된 것으로 본다"며 "최근 서울 내 주요 단지에 대한 무순위 청약이 과열된 양상으로 나타난 바 있는데 아파트 가격 상승세에 대한 수요자들의 부담감이 일부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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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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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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