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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 기적을 쏘다]펜싱·핸드볼·수영·역도, 'Team SK로 따로 또 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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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4, 2024, 08:08:00

SK그룹, 다양한 비인기 종목 꾸준히 후원
최태원 핸드볼협회장, 15년간 인재보국 철학+데이터 기반 선진시스템 구축
SKT, 펜싱 20년 후원..그룹 경영철학 이식 성과로 대한체육회 모범사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의 파리 올림픽에 대한 준비와 성과는 출발부터 남달랐습니다.


SK텔레콤은 올림픽이 개최되기 한 달 전인 지난 6월 말 'Team SK' 라는 이름으로 출정식을 가졌습니다. 구본길·오상욱 선수(남자 펜싱), 송세라·윤지수 선수(여자 펜싱), 강경민 선수(여자 핸드볼)와 황선우 선수(남자 수영), 박혜정 선수(여자 역도)가 이날 출정식에 참가했고 이들은 금메달 2개, 은메달 2개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SKT는 스포츠의 균형 발전, 아마추어 스포츠 저변 확대, 글로벌 경쟁력 확대라는 스포츠 육성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12년 만에 금메달을 딴 펜싱과 구기종목 유일하게 올림픽 본선에 진출한 핸드볼의 운영에 있어 SK는 그룹의 기업문화를 유연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 SKMS(SK Management System)와 SUPEX가 녹아든 펜싱

 

한국 펜싱 남자 국가대표팀 선수들은 지난 달 31일 금메달 시상식 직후 관중석에 있는 한 사람을 찾아갑니다. 최신원 대한펜싱협회 회장에게 다가가 금메달을 목어 걸어주며 진심 어린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최 회장은 파리 현장에서 한국 펜싱 전 종목을 관람하며 선수들을 응원했습니다. 프랑스에 아깝게 진 여자 에페 단체전 때에는 코피까지 쏟았다고 합니다.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는 진천선수촌을 방문해 직접 보양식과 간식을 제공하며 선수들을 격려했습니다.

 

최 회장과 SKT는 파리올림픽 사전 모의훈련을 위해 진천선수촌에 올림픽 경기장과 같은 규격의 피스트(piste·경기대)를 만들었습니다. 파리 현지에 훈련파트너 선수단 7명 등 별도 전담팀을 파견하고 전력 분석관을 증원하는 등 경기력 향상을 도왔습니다. 의무 트레이너 2명을 파견해 24시간 내내 선수들의 컨디션을 관리하고 파리 샹젤리제 인근 한식당에서 매일 점심 도시락을 배달해 선수들이 친숙한 한식도 제공했습니다.

 

 

SKT는 2003년 대한펜싱협회 회장사를 맡은 뒤, 20년 넘게 펜싱 종목의 경기력 향상과 저변 확대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누적 후원 금액만 300억원에 이릅니다. 

 

SKT는 2009년에 협회 관리 지원금을 기존 3억5000만원에서 10억원으로 대폭 확대합니다. 그 해 대한펜싱협회장을 맡았던 손길승 명예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입니다. 금액의 단순 확대가 아니라 선수들의 본원적 경쟁력 확대라는 뚜렷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국제펜싱대회는 종목당 총 10개로 선수들은 대회에 참가해 쌓은 포인트를 기반으로 올림픽 출전 여부가 결정됐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들은 예산 부족으로 3개 대회만 참석할 수밖에 없어 포인트를 적립할 기회조차 갖지 못했습니다. 포인트를 충분히 쌓은 상위 랭커 16위까지는 예선을 거치지 않고 올림픽 본선에 직행했습니다. 우리 선수들은 실력이 있어도 포인트를 쌓지 못해 수많은 예선전을 치러야 했고, 선수들의 체력저하 문제로 성과를 내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SKT는 선수들의 본원적 경쟁력 확보가 우선이라며 증액을 단행합니다. 이후 2022년 19억원, 2023년 23억8000만원, 2024년 25억원으로 확대됩니다. 현재는 협회가 참가하는 국제대회가 1년에 약 50개에 달합니다.


2009년에는 펜싱협회에 SK그룹 고유의 경영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가 반영됩니다.


펜싱협회는 한양대와 함께 펜싱발전을 위한 8년 단위 올림픽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며 SKMS에서 담고 있는 일처리 5단계를 그대로 적용합니다. 


입체적 Location 파악(현황파악), 핵심성공요인탐색(Key Factor for Success), 목표수준 설정, 장애요인 도출과 함께 'As is, To be 모델'이 펜싱발전계획에 담깁니다.


또 SK, 펜싱협회, 체육과학연구원 관계자로 구성된 'Dream Team'으로 선수들의 체력·의무·부상관리와 전력 분석을 담당케 하는 SUPEX 추구환경을 조성합니다.


SKMS와 SUPEX 추구 환경 조성 3년 후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펜싱은 금 2개, 은1개, 동3개라는 사상 최대의 성과를 달성합니다. 대한체육회에서 모범사례로 타 협회에 전파하고 도입을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는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을 거머쥐며 올림픽 3연패라는 위업을 달성했고 오상욱 선수는 남자 사브르 개인전에서도 우승하며 2관왕에 올랐습니다. 여자 사브르 단체전에서도 사상 첫 은메달을 차지하며 성공적인 세대교체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김희섭 SK텔레콤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에 힘입어 'Team SK' 선수들이 올림픽 무대에서 좋은 결실을 맺은 것 같다"며 "SK의 건강한 기업문화와 아마추어 스포츠 지원을 통해 스포츠 ESG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 데이터 중심의 관리와 인재보국 실천하는 핸드볼협회

 

SK그룹은 2009년부터 최태원 회장이 대한핸드볼협회장을 맡으며 15년간 누적 1500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올림픽에 여자핸드볼은 구기종목으로 유일하게 올림픽 본선에 진출했고 11년 연속입니다.


SK는 핸드볼 협회의 기본 운영 방향을 '경기는 경기인에게, 협회 운영은 회장사 지원 아래 선진적으로'라는 그룹의 '따로 또 같이'라는 정신을 적용합니다.

 

선수 운영과 경기력 상승 프로그램은 전문가에게 철저히 맡기고 중장기적인 핸드볼 생태계 조성과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K그룹은 2009년 회장사를 맡자마자 한국핸드볼발전재단을 만들어 핸드볼 저변확대, 지도자 교육, 심판 양성, 전력분석원 양성을 위한 자금 지원 등 핸드볼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핸드볼아카데미를 통해 데이터 중심의 선수 관리에 나섭니다. 중고생 주요 선수들의 활동내용을 데이터베이스(DB)화해서 선수들의 특장점과 볼 컨트롤, 지구력, 순발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플랫폼도 만들어 감독, 코치 등 일선 지도자들이 필요할 때마다 확인하고 적용합니다. 올해부터는 초등 6학년부터 적용해 빅 데이터 기반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현 SK그룹 선대 회장이 강조하는 인재보국(人才報國)의 경영철학은 핸드볼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과 협력해 남녀 중·고등학교 전체 등록선수를 대상으로 우수선수 선발 측정을 매년 진행합니다. 


핸드볼 7개 포지션에 중·고생 남녀 총 56명의 장학생을 선발합니다. 선발된 남녀 중학생 선수는 유럽 핸드볼 연수 기회를 갖고, 남녀 고등학생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특히, 유럽 연수는 어린 선수들이 선진 핸드볼을 접하며 꿈을 가지고 핸드볼 선수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박현 대한핸드볼협회 부회장은 "핸드볼 전반의 경쟁력 부분은 경기인들에게 위임해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하고 있다"며 "SK의 기업문화와 협회의 선진시스템 도입이 저변확대와 경기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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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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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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