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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희비 엇갈린 3N의 2분기…엔씨는 반등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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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1, 2024, 09:08:51

역대 최고 매출 '넥슨'과 흑자 전환 '넷마블'
실적 급락하며 적자만 면한 '엔씨소프트'
신작 출시, 글로벌 론칭 등으로 하반기 성장 도모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대표 게임업체인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의 올해 2분기 실적은 희비가 교차했습니다.

 

넥슨[225570]과 넷마블[251270]이 각각 역대 최고 2분기 기록과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호실적을 달성한 것과 달리 엔씨소프트[036570]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급감하며 적자를 면하는 데에 그쳤습니다.

 

넥슨은 2분기 매출 1조762억원, 영업이익 397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0%, 64% 증가한 수치로 역대 2분기 최대 매출을 거뒀습니다.

 

넥슨은 지난 5월 중국에서 출시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낸 덕에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외에도 '메이플스토리', 'FC온라인' 등 기존 IP 타이틀 게임들도 국내외에서 꾸준한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중국 46%, 한국 40%, 북미·유럽 6%, 일본 4% 등으로 나타났으며 분기 해외 매출 비중은 60%를 돌파했습니다. 이번 글로벌 매출 총합은 전년 동기 대비 57% 급증한 수준입니다.

 

여기에 지난 7월 출시한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가 스팀 최고 동시 접속자 26만명, 스팀 주간 매출 글로벌 전체 1위라는 기록을 세우며 3분기 실적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넷마블은 2분기 영업이익 1112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넷마블 입장에서는 전년 4분기부터 7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던 중 희소식입니다. 매출 역시 78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6%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 5월 넷마블이 출시한 '나혼자만레벨업: 어라이즈(나혼렙)'의 흥행이 주효했다고 넷마블은 설명했습니다. '나혼렙'은 2분기 전체 게임 매출 중 20%를 차지했으며 이는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한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9%)'보다 확연히 높은 비중입니다.

 

 

지역별 매출은 북미 40%, 한국 24%, 유럽 13%, 동남아 10%, 일본 6% 등으로 집계됐으며 한국 시장은 ‘나혼렙’의 출시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7%p 증가했습니다.

 

넷마블은 하반기에 ▲방치형 RPG '일곱 개의 대죄 키우기' ▲수집형 전략 게임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MMORPG 'RF 온라인 넥스트' ▲수집형 RPG '데미스 리본' 신작을 출시하며 호조를 이어갈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매출 3689억원, 영업이익 88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6.2%, 74.9% 급락했습니다. '리니지M'을 제외한 리니지 시리즈 게임들의 부진으로 인해 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4% 감소한 것이 뼈아팠습니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체 매출의 5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2182억원에 그쳤습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한국 시장이 65.2%였고 이어 아시아 15.4%, 북미유럽 9.2%, 로열티 매출 10.2%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오는 28일 한국·일본·대만 시장에 신작 RPG '호연'을 출시하고 9월 17일에는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쓰론 앤 리버티(TL)'의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해 반등을 노릴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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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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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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