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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비정상의 정상화’ 내걸었으나…다를 바 없던 ‘로드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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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1, 2024, 00:07:48

12일 출시한 '로드나인'…양대 마켓 1위 기록
불안정한 운영과 잦은 오류로 불만
기존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은 BM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로드나인'이 지난 12일 정식 출시 이후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로드나인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며 MMORPG(다중접속온라인롤플레잉) 과금을 유도하는 BM(비즈니스 모델), 천편일률적 스토리, 색과 모양만 다른 콘텐츠에 지쳐있던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실제로 로드나인은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 매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그 내용물은 기존 국산 MMORPG와 별반 다를 바 없었습니다. 비록 전반적으로 기존 RPG 게임에 비해 저렴한 과금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일 뿐, 과금 모델이나 유도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접속 불가에 버그까지…'미완성'이라는 꼬리표도

 

무엇보다 출시 직후 지속적으로 발생한 접속 불가 사태와 버그, 오류 등으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이 야기됐습니다. 출시 직후 발생한 접속 불가와 점검은 기대작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오픈런'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다음날 오후에도 접속 불가 사태는 계속 발생했으며 심하게는 캐릭터 초기화,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 논란 등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일이 지속적으로 일어났습니다.

 

개발진은 지난 15일 "전수 조사를 진행했으며 어떠한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버그의 존재에 대해 부정했습니다. 하지만 결제를 했음에도 아이템이 구매되지 않거나 서버 오류로 인한 메시지, 자동사냥 중에 가만히 서 있는 캐릭터 등 버그를 제보하는 글은 게시판을 가득 채우며 17일 기준 2000건이 넘는 제보글이 올라왔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미완성으로 게임을 낸 것 아니냐"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스마일게이트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15일, 게임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응 계획을 담은 영상을 공식 사이트에 게재했습니다. 하지만 공식 유튜브에서는 해당 영상을 '일부 공개'로 게재해 유저들의 의아함을 자아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접속 불가 사태와 오류와 관련해 접속 보상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알렸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기술과 소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저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착한 과금?' 크게 다르지 않은 과금 모델

 

로드나인이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내건 만큼 BM의 구조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실제 출시된 로드나인은 기존 국산 MMORPG가 가진 대부분의 BM을 크고 작게 차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틀 패스, 유료 재화로 운영되는 거래소, 확률형 아바타 등이 그 예시입니다.

 

확률형 아이템에는 소위 '천장' 개념을 도입해 일정 양을 구입하면 확정적으로 아이템을 주기에 비교적 부담은 덜합니다. 현재 로드나인의 확률형 아이템은 '아바타' 한 종류로 영웅 등급 아바타의 경우, 11회 소환 10번을 반복하면 확정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댓값은 약 33만원입니다.

 

문제는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끼치는 캐시 아이템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는 다른 현실이었습니다. 유료 재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강화·육성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료 상품 구매 비용의 일정량을 마일리지로 환산하는 것이 논란입니다. 해당 마일리지로 골드, 강화석 등 게임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설 등급 아바타의 경우 순수 소환 시스템으로 뽑기 위한 기댓값이 3000만원 가량인 것으로 계산되며 '리니지' 류의 게임에 비해 저렴할 뿐, 절대적인 과금이 적다고 보기도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혹평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의 직업이 아닌, 원하는 무기의 '마스터리' 레벨을 올려 자유롭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는 점이나 특정 조건을 만족해 '히든 직업'을 얻는 등 육성의 재미가 있다는 평가도 많습니다.

 

하지만 운영 면에서 보여주는 불안정성과 내건 슬로건과는 달리 기존 게임과 다를 바 없는 BM은 로드나인이 '그저 그런' MMORPG로 남게 만들 수 있는 요인입니다. '로스트아크'로 한 때 MMORPG 유저들을 환호케 했던 스마일게이트인 만큼 이후 게임의 행보를 주목하게 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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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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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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