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쿠플서 볼 수 있는 손흥민!…‘탈팡’ 막을 쿠팡의 비책 ‘스포츠 중계’

URL복사

Thursday, July 18, 2024, 10:07:07

멤버십 요금 인상 앞둔 쿠팡
스포츠 콘텐츠 강화로 타 이커머스와 차별화
이커머스 업계, 쿠팡의 EPL 중계 여부 관심 집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는 8월부터 쿠팡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 '와우 멤버십' 가격이 월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됩니다. 지난 4월 신규 회원부터 변경된 요금을 적용했고 8월부터는 기존 회원에게도 적용됩니다. 이는 쿠팡 멤버십 출시 이후 두 번째 멤버십 요금 인상이며 인상률은 58%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명입니다. 멤버십 이탈이 없다고 했을 때 쿠팡은 한 달에 400억원, 연간 약 4800억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쿠팡 멤버십 가격은 기존 회원 기준으로 2년 만에 약 2.6배 오른 셈입니다. 소비자 불만이 터져 나오자 쿠팡은 멤버십 요금 인상을 통해 무료 배송·반품, 쿠팡플레이 무제한 시청, 음식배달 무료 등 와우회원 혜택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커머스 업계의 관심은 스포츠 분야 가장 경쟁력 있는 콘텐츠로 꼽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중계권의 향방입니다. 쿠팡이 자체 OTT인 쿠팡플레이를 통해 스포츠 콘텐츠 중계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급기야 프리미어리그 국내 중계권까지 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츠 카테고리의 메인은 축구입니다. 쿠팡플레이에서는 국내 프로축구 리그인 ▲K리그 1·2(한국)를 포함해 ▲리그1(프랑스) ▲라리가(스페인) ▲수페르리가(덴마크) ▲EFL 챔피언십(잉글랜드 2부) 등 국내외 클럽 리그 경기를 중계하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플레이 시리즈'는 쿠팡이 축구 관련 스포츠 OTT로 자리 잡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쿠팡은 2022년부터 매년 여름 토트넘, 맨시티,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등 세계적인 축구팀들을 국내에 초청해 '빅매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국의 간판 축구선수인 김민재와 손흥민이 소속된 바이에른뮌헨과 토트넘이 방한해 경기를 펼칩니다.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신규 소비자를 고정층을 만들기 위해 '쿠플픽'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가 자체 기획, 제작 및 송출하는 오리지널 스포츠 콘텐츠인 쿠플픽은 일반적인 전·후반 축구 중계를 넘어 프리뷰쇼, 광고 없는 하프타임쇼 등 스포츠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쿠팡플레이가 2024-2025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중계권을 협상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축구팬들의 시선이 모이고 있습니다. 잉글랜드·스페인·독일·이탈리아·프랑스는 유럽 5대 축구 리그로 손꼽힙니다. 그중에서도 손흥민과 황희찬 등 국가대표 선수들이 팀내 주전 공격수로 뛰고 있는 EPL의 상업성과 파급력, 주목도는 타 리그를 압도하는 수준입니다.

 

 

이적시장 전문매체 트랜스퍼마르크트에 따르면 EPL의 시장가치(7월 17일 기준)는 115억4000만유로, 한화로 약 17조3700억원입니다. 이는 2위인 스페인 라리가(약 7조5700억원)과 3위 이탈리아 세리에(7조1980억원) 리그의 시장가치를 합친 것보다도 높은 가치입니다.

 

EPL은 최근 5년간 세 팀이 유럽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할 정도로 수준이 높은 리그입니다. 클럽 팀 간 우승 경쟁이 가장 치열한 리그로 평가받습니다. 스페인과 독일, 프랑스 리그 중계권을 가진 쿠팡으로서는 축구팬들이 가장 열광하는 EPL 중계권을 확보할 경우 남녀 고정 축구팬들 확보는 '따놓은 당상' 입니다.  

 

다만 PL 중계권에 대해 쿠팡플레이 관계자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쿠팡플레이는 앞으로도 와우회원에게 다채롭고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이커머스 경쟁사들은 멤버십 혜택 강화로 쿠팡 멤버십 이탈층을 노리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 최대 5% 적립 등 기존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혜택에 지난달 26일부터 요기요와 손잡고 무료 배달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컬리(컬리멤버스)는 업계 최저 구독료를 유지하며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SG닷컴은 그룹 멤버십에서 그로서리에 특화한 '신세계 유니버스 쓱배송 클럽'을 내놓고 출시 기념 1만원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장보기 지원금을 통해 실질 구독료를 낮추는 데 초점을 뒀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SSG닷컴은 경쟁사 멤버십 이용 화면을 캡처하면 SSG머니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통해 '탈쿠팡' 족을 직접 겨냥하고 나섰습니다.

 

 

업계에서는 쿠팡의 멤버십 가격 인상이 '탈쿠팡'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나 대세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라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식료품·생필품 등 장보기가 핵심인 경쟁사들과 달리, 쿠팡이 배달과 OTT·스포츠 중계 등 다방면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탈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실제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조사에 따르면 쿠팡이 멤버십 가격 인상을 예고한 올해 2분기 쿠팡과 쿠팡이츠 합산 결제추정금액은 14조65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월부터 무료배달 서비스를 추가한 쿠팡이츠 결제추정금액은 1조1949억원으로 같은 기간 190% 신장했습니다. 지난 6월 기준 쿠팡플레이의 MAU(월간 활성이용자)는 약 600만입니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쿠팡플레이의 스포츠 카테고리는 아무래도 남성들을 주 타겟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와우 멤버십 가격이 올라도 이용자 이탈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쿠팡은 멤버십 가격 인상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