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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D-10 카운트다운…흥행 적신호에 식음료·유통가도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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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6, 2024, 08:07:42

7월 26일부터 17일간 파리 하계 올림픽 개최
인기종목 부재·7시간 시차에 흥행 기대 낮아
현지 포차, 스포츠 팝업 등 분위기 조성 노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유통업계의 매출 특수 기대감은 높지 않습니다. 7시간 시차에 인기 구기 종목 부재로 올림픽에 대한 관심 자체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일부 올림픽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으나 불투명한 흥행 여부에 적극적인 프로모션은 자제하는 분위기 입니다.

 

제 33회 2024 파리 하계 올림픽은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17일간 프랑스에서 개최됩니다. 유럽에서 12년 만이자 100년 만의 파리에서 열리는 이번 올림픽에는 전 세계 206개국에서 약 1만500명의 선수들이 32개 종목에 참가합니다. 친환경 건축 등 지속 가능한 올림픽이란 점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기간이지만 '올림픽' 단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공식 스폰서만 가능합니다. 오비맥주 카스는 국내 주류 브랜드 중 유일하게 파리 올림픽 공식 파트너 자격을 얻었습니다. 6월부터 카스 프레시와 카스 0.0 한정판 올림픽 에디션을 출시하고 ‘올림픽데이런 2024’에 후원사로 참여하며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케이팝 그룹 세븐틴 부석순과 협업한 AI 응원 영상 서비스를 공개하고 한정판 굿즈도 출시했습니다. 지난 8일부터는 부석순과 선수들이 등장하는 파리올림픽 캠페인 TV광고를 방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역대 올림픽 메달리스트들과 기념 세레머니도 진행하며 한국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 스페셜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선보였습니다. 패키지 곳곳에는 파리 올림픽을 상징하는 요소들이 반영됐습니다. 다섯 대륙을 상징하는 오륜기의 다섯 가지 색상(파랑·노랑·검정·초록·빨강)을 프랑스 파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에펠탑에 입혀 일러스트로 형상화했습니다.

 

 

앞서 코카콜라의 파리올림픽 공식 스포츠음료 파워에이드는 ‘올림픽 스페셜 패키지’가 적용된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를 출시했습니다. 파리바게뜨도 지난달 국가대표 선수단 ‘팀코리아’ 공식 후원 협약 체결을 기념해 올림픽 한국 대표팀 출전 경기 직관 티켓 증정 이벤트를 열고 응원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마케팅이 산발적으로 펼쳐지고 있지만 올림픽 분위기는 좀처럼 올라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파리올림픽 단체 구기 종목 14개 중 13개가 올림픽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남자 축구는 40년 만에 올림픽 진출이 불발됐습니다. 올림픽에서 볼 수 있는 한국 구기 종목은 여자 핸드볼이 유일합니다.

 

파리 올림픽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는 144명, 지도자는 118명에 그쳐 48년 만에 최소 인원이 파견됐습니다. 인기 종목 부재에 약 7시간의 시차도 흥행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올림픽 메인 경기들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 시간에 열리면 소비자들은 경기 시청과 식음료 섭취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최근 국내 정치·사회 및 스포츠에서 대형 이슈들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올림픽 주목도 자체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올림픽이 코로나19 이후 처음 열리는 글로벌 스포츠 행사라는 점에서 특히 월드컵, 올림픽 기간 수혜를 누려온 주류·치킨업계 입장에서는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이번에 인기 종목들이 많이 못 나오고 국내 올림픽 분위기가 지금 안 올라오는 부분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영역"이라며 "그래도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해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응원 열기를 끌어 올리고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이전 같았으면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전개했을 치킨업계도 잠잠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치킨업계에 따르면 올림픽이나 월드컵 기간 매출은 평소 대비 크게 증가합니다. 경기 시간이 저녁 시간대에 가깝고 한국 선수들이 선전할수록 매출은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치솟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럼에도 기업들은 올림픽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해 응원 분위기 조성에 나설 방침입니다. 오비맥주는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프랑스 파리 에펠탑 인근 코리아 하우스에서 '카스포차'를 운영합니다. 카스와 여러 K푸드를 즐길 수 있도록 파리에 위치한 '메종 드 라 쉬미'를 포차로 꾸밉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9일부터 8월 4일까지 ‘더 스포츠 2024’를 테마로 전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을 펼칩니다. 인기 스포츠 브랜드 의류와 야외활동에 필수품인 선글라스, 선케어 제품 등 총 60여개 품목을 최대 60% 할인합니다. 18일까지 행사 기간 사용 가능한 얼리버드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또 국가대표팀 공식 파트너인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는 롯데백화점에서 ‘국가대표팀 레플리카 컬렉션’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전점 식품관 와인매장에서 약 350여 종의 프랑스 와인들을 최대 65% 할인가에 선보이고 잠실점 식품관 디저트 팝업존에서는 프랑스 전통 디저트를 판매합니다.

 

BBQ 관계자는 "최근 여행 시즌이 다가오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현재 올림픽만을 타겟팅해서 준비하고 있는 행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올림픽 기간이 아니어도 자사 앱을 통해 매주 금요일 3000원 할인 행사 등 연관된 이벤트는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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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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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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