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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이것은 게임인가 아닌가…논란의 ‘바나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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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30, 2024, 00:06:11

스팀 동접자 수 87만 돌파
NFT와 유사하지만 구조는 달라
게임위, '바나나'를 게임으로 판단 안 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바나나'. 이름도, 플레이 방식도 단순한 한 게임이 게임업계 화제의 중심에 섰습니다.

 

'바나나'는 지난 4월23일 스팀에 출시된 이후로 스팀 동시접속자 수가 가파르게 상승하더니 6월 중순, 동시접속자 87만명을 돌파하며 스팀 일일 동시접속자 수 2위를 기록하는 이변을 일으켰습니다.

 

얼마나 대단한 게임이길래 출시 두 달만에 이런 기록을 세울 수 있었을까요? 정작 게임 플레이 방식은 게임이라고 부르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단순합니다.

 

별다른 조작 없이 '클릭'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방치형 게임 장르인 '클리커'를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3시간, 18시간 접속 보상으로 주는 바나나를 클릭해 획득하여 스팀 장터에 파는 것이 전부입니다.

 

3시간마다 얻을 수 있는 일반 바나나의 평균 거래가는 한화 약 41원 선입니다. 18시간 접속 보상인 희귀한 바나나는 간혹 고가에 거래되기도 하고 실제로 100만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된 희귀 바나나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일반적인 NFT 게임과는 전혀 다릅니다. 분명 현금의 가치로 계산되어 거래되기는 하지만 실제 게임과 플랫폼 자체에서는 현금으로의 환금 시스템이 전무합니다. 바나나 아이템을 거래한 뒤 받은 돈은 스팀 지갑에 저장되며 오직 스팀 내의 다른 게임이나 게임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에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NFT와 다르게 '바나나'에는 어떤 블록체인 기술도 접목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로 연결되지도 않습니다.

 

즉, '바나나' 게임을 통한 거래량이 아무리 늘어나고 활발해진다 해도 유저들이 얻는 이득은 미미하다 못해 없는 수준이라 보아도 무방합니다. 물론 스팀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 화폐를 별다른 노력이나 비용 없이 운 좋게 얻을 수 있기에 손해 볼 것도 전혀 없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해당 게임을 통해 가장 이득을 보는 곳은 스팀을 운영하는 '밸브'와 '바나나' 게임의 개발사입니다. 스팀 장터는 아이템 가격의 5%가 수수료이며 최저 수수료는 0.01달러입니다. 일반적인 스팀 게임이 가져가는 수수료는 10% 정도입니다. 결국 실질적인 금전 이득을 보는 것은 유저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이에 대해 유저들은 물론 업계 종사자들도 의아함을 표하고 있습니다. '바나나' 게임의 유저 리뷰들을 살펴보아도 이를 왜 플레이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 '바나나'를 게임으로 봐야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토론이 오고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게임물관리위원회는 '바나나' 게임에 대해 게임물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처음 보는 '기이한' 현상에 대해 논란이 가속화되자 게임의 개발진들이 직접 나서 해명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바나나'의 개발진은 공식 디스코드를 통해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의견들을 모니터링 중이며 문제가 될 부분들도 모두 살피고 있다"며 "우리 게임이 단순 클리커보다 더 크고 나은 게임으로 발전시키려 노력 중이다"고 해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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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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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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