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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잡아야 세계가 보인다…하이트진로의 ‘초록빛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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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1, 2024, 09:06:47

치솟는 한류 인기 업고 베트남 소주 판매 연평균 31% 성장
맥주거리 판촉 프로모션, 대형마트 골든존 마케팅
SNS 열광·충성도는 ↓ '까다로운 소비자' 공략 관건

 

베트남 하노이=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드라마나 유튜브에서 초록색 소주병을 많이 봐서 익숙해요. 퇴근하고 친구들과 과일 소주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 이젠 베트남 마트에서도 많이 팔아서 가끔 집에서 마시기도 합니다. 과일 소주는 달달한 과일 맛에 도수가 낮아 편하게 마실 수 있어서 좋아요"

 

한국 과일 소주가 베트남을 물들이고 있습니다.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맥주거리에서 현지 음식과 함께 한 손에 과일소주를 든 베트남 사람을 만나는 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이트진로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까다로운' 베트남 현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경우 '진로 대중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K-소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의 소주 판매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약 3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현지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 판매를 달성했습니다. 2017~2023년 하이트진로의 연평균 글로벌 판매량(12.6%)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확연합니다.

 

과거에는 베트남에 거주하는 교민들을 대상으로 소주를 판매했지만 한류 열풍과 박항서 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등 영향으로 입소문을 타면서부터 베트남에서 소주 판매가 늘었습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녹색 소주'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달 초 방문한 베트남 하노이 맥주거리에서도 진로 과일소주를 즐기는 현지인들을 여럿 볼 수 있었습니다. 주로 여성들로 구성된 현지인들이 맥주거리 야외 테이블에 삼삼오오 모여 앉아 베트남 음식과 함께 자몽에이슬, 딸기에이슬 등을 소주잔으로 마시는 모습을 이따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식당에서 소주 가격은 한화로 약 7000원입니다. 5000원이면 살 수 있는 한국보다 비쌉니다. 베트남 물가를 감안하면 소주는 현지에서 프리미엄 주류로 분류됩니다. 높은 가격에 접근성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으나 베트남 소득 수준 역시 오르고 있습니다. 이 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에 육박합니다.

 

중산층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 최소 11달러(약 1만5000원)를 소비할 수 있는 중산층은 현재 40%에서 2023년에는 75%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베트남 내 중산층과 소득 수준 증가, 여성 노동 참여 확대는 과일 소주가 주력인 하이트진로에게 분명한 호재입니다.

 

하노이 맥주거리에서 진로 BBQ 직영점을 운영하는 김광욱 점장은 "매장에 방문하는 분들은 1인당 평균 3~4만원 정도 쓰는데 하노이에서 그 정도 소비는 대부분 중산층 이상"이라며 "주로 여성 고객이 많이 방문하며 과일소주 5종 모두 잘 팔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점장은 2019년부터 하이트진로와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고 현지에서 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 본점은 관광지인 맥주거리에 있어 손님 비율이 현지인과 외국인이 50대 50으로 비슷하지만, 베트남 로컬 지역에 있는 매장은 99% 이상이 현지인이라는 설명입니다.

 

 

친구들과 진로BBQ에 방문한 베트남 대학생 부 띠 땀 씨는 "친구 생일이라 축하하려고 모였는데 과일소주를 좋아해서 같이 마시고 있다"며 "대학교 2학년 때 아는 언니가 소개해줘서 알게 됐고 과일소주는 도수가 낮아서 좋다. 대부분 베트남 마트에서도 팔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로BBQ는 매장 내부와 외관을 우리나라 70~80년대 복고풍으로 꾸미고 '인증샷'을 위한 포토존도 설치했습니다. 김 점장은 "1980년대 한국 감성으로 인테리어를 했는데 SNS를 하는 젊은 친구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며 "하이트진로 법인에서 우리 매장에 와서도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한다"고 했습니다.

 

실제 이날 진로 BBQ 매장 인근에서 진로 소주 프로모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0주년 진로 유니폼을 입은 현지인 직원들과 두꺼비 캐릭터 인형이 맥주거리를 돌아다니며 현지인과 외국인 가릴 것 없이 소주 시음과 게임을 통해 상품을 증정했습니다. 주류 판촉 마케팅이 국내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16년 자몽·청포도에이슬 출시를 시작으로 2018년 자두에이슬, 2019년 딸기에이슬을 내놨고 2022년 복숭아에이슬을 선보이며 현재의 과일소주 5종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글로벌 신규 소비자 유입과 소주 점유율 확대를 위해 앞으로도 과일향 신제품을 개발 및 출시할 계획입니다.

 

 

소비자 접점 확대를 목표로 대형마트 공략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18년 론칭한 현지 체인형 대형마트인 후지마트 11개 점포 중 5곳에 단독 진로 매대를 설치했습니다. 현지인들 눈에 잘 띄도록 주류코너 중앙에 알록달록한 색감의 진로 과일·레귤러소주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윤현식 하이트진로 베트남법인 마케팅팀장은 "맥주거리에서 술 파는 식당 78곳 중 67곳에 진로 소주가 들어가 있다. 후지마트에서는 매달 과일소주를 300병 정도 판매한다"며 "현지인에게 과일소주로 '맛있다'고 느끼게 한 뒤 레귤러소주로 입문시키기 위한 유인책, 빌드업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베트남 진출은 전략적인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베트남 소비자는 SNS 영향으로 트렌드에 민감한 반면 브랜드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유튜브, 틱톡 등 베트남 MZ세대가 즐기는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고객층 확보를 위한 브랜딩 전략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024 베트남 진출 전략 보고서'에서 "베트남 소비자는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서 비교적 까다로운 소비자가 되고 있다"며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은 다른 아세안 국가에 대한 확장성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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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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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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