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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잡아야 세계가 보인다…하이트진로의 ‘초록빛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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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1, 2024, 09:06:47

치솟는 한류 인기 업고 베트남 소주 판매 연평균 31% 성장
맥주거리 판촉 프로모션, 대형마트 골든존 마케팅
SNS 열광·충성도는 ↓ '까다로운 소비자' 공략 관건

 

베트남 하노이=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드라마나 유튜브에서 초록색 소주병을 많이 봐서 익숙해요. 퇴근하고 친구들과 과일 소주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 이젠 베트남 마트에서도 많이 팔아서 가끔 집에서 마시기도 합니다. 과일 소주는 달달한 과일 맛에 도수가 낮아 편하게 마실 수 있어서 좋아요"

 

한국 과일 소주가 베트남을 물들이고 있습니다.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맥주거리에서 현지 음식과 함께 한 손에 과일소주를 든 베트남 사람을 만나는 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이트진로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까다로운' 베트남 현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경우 '진로 대중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K-소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의 소주 판매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약 3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현지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 판매를 달성했습니다. 2017~2023년 하이트진로의 연평균 글로벌 판매량(12.6%)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확연합니다.

 

과거에는 베트남에 거주하는 교민들을 대상으로 소주를 판매했지만 한류 열풍과 박항서 전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등 영향으로 입소문을 타면서부터 베트남에서 소주 판매가 늘었습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녹색 소주'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달 초 방문한 베트남 하노이 맥주거리에서도 진로 과일소주를 즐기는 현지인들을 여럿 볼 수 있었습니다. 주로 여성들로 구성된 현지인들이 맥주거리 야외 테이블에 삼삼오오 모여 앉아 베트남 음식과 함께 자몽에이슬, 딸기에이슬 등을 소주잔으로 마시는 모습을 이따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베트남 식당에서 소주 가격은 한화로 약 7000원입니다. 5000원이면 살 수 있는 한국보다 비쌉니다. 베트남 물가를 감안하면 소주는 현지에서 프리미엄 주류로 분류됩니다. 높은 가격에 접근성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으나 베트남 소득 수준 역시 오르고 있습니다. 이 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에 육박합니다.

 

중산층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컨설팅업체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 최소 11달러(약 1만5000원)를 소비할 수 있는 중산층은 현재 40%에서 2023년에는 75%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베트남 내 중산층과 소득 수준 증가, 여성 노동 참여 확대는 과일 소주가 주력인 하이트진로에게 분명한 호재입니다.

 

하노이 맥주거리에서 진로 BBQ 직영점을 운영하는 김광욱 점장은 "매장에 방문하는 분들은 1인당 평균 3~4만원 정도 쓰는데 하노이에서 그 정도 소비는 대부분 중산층 이상"이라며 "주로 여성 고객이 많이 방문하며 과일소주 5종 모두 잘 팔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점장은 2019년부터 하이트진로와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고 현지에서 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 본점은 관광지인 맥주거리에 있어 손님 비율이 현지인과 외국인이 50대 50으로 비슷하지만, 베트남 로컬 지역에 있는 매장은 99% 이상이 현지인이라는 설명입니다.

 

 

친구들과 진로BBQ에 방문한 베트남 대학생 부 띠 땀 씨는 "친구 생일이라 축하하려고 모였는데 과일소주를 좋아해서 같이 마시고 있다"며 "대학교 2학년 때 아는 언니가 소개해줘서 알게 됐고 과일소주는 도수가 낮아서 좋다. 대부분 베트남 마트에서도 팔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로BBQ는 매장 내부와 외관을 우리나라 70~80년대 복고풍으로 꾸미고 '인증샷'을 위한 포토존도 설치했습니다. 김 점장은 "1980년대 한국 감성으로 인테리어를 했는데 SNS를 하는 젊은 친구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며 "하이트진로 법인에서 우리 매장에 와서도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한다"고 했습니다.

 

실제 이날 진로 BBQ 매장 인근에서 진로 소주 프로모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0주년 진로 유니폼을 입은 현지인 직원들과 두꺼비 캐릭터 인형이 맥주거리를 돌아다니며 현지인과 외국인 가릴 것 없이 소주 시음과 게임을 통해 상품을 증정했습니다. 주류 판촉 마케팅이 국내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16년 자몽·청포도에이슬 출시를 시작으로 2018년 자두에이슬, 2019년 딸기에이슬을 내놨고 2022년 복숭아에이슬을 선보이며 현재의 과일소주 5종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글로벌 신규 소비자 유입과 소주 점유율 확대를 위해 앞으로도 과일향 신제품을 개발 및 출시할 계획입니다.

 

 

소비자 접점 확대를 목표로 대형마트 공략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18년 론칭한 현지 체인형 대형마트인 후지마트 11개 점포 중 5곳에 단독 진로 매대를 설치했습니다. 현지인들 눈에 잘 띄도록 주류코너 중앙에 알록달록한 색감의 진로 과일·레귤러소주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윤현식 하이트진로 베트남법인 마케팅팀장은 "맥주거리에서 술 파는 식당 78곳 중 67곳에 진로 소주가 들어가 있다. 후지마트에서는 매달 과일소주를 300병 정도 판매한다"며 "현지인에게 과일소주로 '맛있다'고 느끼게 한 뒤 레귤러소주로 입문시키기 위한 유인책, 빌드업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베트남 진출은 전략적인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베트남 소비자는 SNS 영향으로 트렌드에 민감한 반면 브랜드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유튜브, 틱톡 등 베트남 MZ세대가 즐기는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고객층 확보를 위한 브랜딩 전략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024 베트남 진출 전략 보고서'에서 "베트남 소비자는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서 비교적 까다로운 소비자가 되고 있다"며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은 다른 아세안 국가에 대한 확장성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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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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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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