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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LCK 서머 개막, 무엇이 업그레이드 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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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6, 2024, 07:06:39

지난 12일 개막…롤드컵 진출권 놓고 경쟁
리그 최초 '홈그라운드 경기'…치어리더 응원까지
다음 시즌 '피어리스 드래프트' 도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2024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지난 12일 석 달 간의 여정을 위한 막을 올렸습니다.

 

서머 시즌은 월드 챔피언십, 일명 '롤드컵' 진출권이 걸린 시즌입니다. 서머 시즌에서 우승한 팀은 9월2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롤드컵에 직행할 수 있는 1번 시드 티켓을 거머쥘 수 있기에 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2년 첫 출범 이후 벌써 12주년을 맞이하며 역사와 서사가 쌓인 LCK인 만큼 그동안 많은 변화도 있어왔습니다. 이번 2024 서머 시즌 역시 다양한 시도와 발전이 적용되며 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홈그라운드 경기부터 치어리더까지…업그레이드된 리그

 

리그 차원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도입됩니다.

 

우선, 다른 일반 스포츠 리그처럼 임대 선수 제도가 다시 도입됩니다. LCK는 2020년 초 임대 선수 제도를 폐지했었지만 선수들의 기회 증진과 리그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재도입하게 됐다는 LCK 측 설명과 함께 제도가 부활하게 됐습니다.

 

임대 제도는 경험이 적은 선수는 입장에서 다른 팀에 임대돼 출전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기에 선수 발굴과 팀의 수익 창출 등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옵니다.

 

이번 시즌에는 광동 프릭스의 영재(고영재) 선수가 OK브리온으로 임대됐습니다. 영재 선수는 임대 규정에 따라 자신의 원래 소속팀인 광동 프릭스와의 경기에는 출전할 수 없습니다.

 

오는 29일에는 LCK 최초의 '홈그라운드' 경기가 열립니다. 일반적으로 팀에 상관없이 경기를 치루던 ‘롤파크’가 아닌 특정 팀의 홈 경기 형태로 경기를 치르게 되는 것입니다.

 

3주차 T1과 KT의 경기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위치한 고양 소노 아레나에서 T1의 홈 경기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번 홈그라운드 경기는 T1의 제안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CK는 이번 이벤트성 홈그라운드 경기의 결과에 따라 해당 방식의 경기를 확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이제껏 e스포츠에서는 볼 수 없었던 치어리딩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난 7일 T1은 이번 홈그라운드 경기에 치어리더 기획사 '위아워어스'가 응원단에 합류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화이글스, 대전 정관장 레드스파크스, 김포FC 등 스포츠팀의 치어리딩을 맡고 있는 인기 치어리더팀인 만큼 첫 홈그라운드 경기의 응원 열기를 더욱 달굴 것으로 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격변 예고된 2025년…팬들은 기대↑

 

LCK 다음 시즌부터는 '피어리스 드래프트'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피어리스 드래프트는 현재 LCK의 2부 리그인 '챌린저스 코리아(CL)'과 중국 지역 리그에 먼저 도입된 제도로 이전 세트에서 사용했던 챔피언을 다시 사용할 수 없는 규정입니다.

 

이로 인해 매 경기 더욱 다양한 챔피언을 사용하는 선수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리그오브레전드를 서비스하는 라이엇게임즈는 2025년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흥미와 경쟁의 묘미를 다잡기 위한 대규모 변화를 시도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롤드컵, MSI(Mid Season Invitaional)에 이은 세 번째 국제대회가 창설될 것이며 LCK를 포함한 모든 지역 리그의 스플릿 스케줄 일원화, 아메리카스 및 아시아태평양 통합 리그 구축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국내 e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매해 가파르게 성장 중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 e스포츠 관련 산업의 합산 규모는 2816억원으로 전년 1496억원에 비해 두 배 가량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선수 연봉 상한제와 하한제를 LCK를 비롯해 종목 및 리그별로 정립하고 지역 연고제를 도입해 보다 장기적 관점의 e스포츠 운영을 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내 e스포츠 리그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진 LCK인 만큼 향후 어떤 모습으로 e스포츠를 이끌어나갈지 팬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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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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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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