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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LCK 서머 개막, 무엇이 업그레이드 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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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6, 2024, 07:06:39

지난 12일 개막…롤드컵 진출권 놓고 경쟁
리그 최초 '홈그라운드 경기'…치어리더 응원까지
다음 시즌 '피어리스 드래프트' 도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2024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지난 12일 석 달 간의 여정을 위한 막을 올렸습니다.

 

서머 시즌은 월드 챔피언십, 일명 '롤드컵' 진출권이 걸린 시즌입니다. 서머 시즌에서 우승한 팀은 9월2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롤드컵에 직행할 수 있는 1번 시드 티켓을 거머쥘 수 있기에 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2년 첫 출범 이후 벌써 12주년을 맞이하며 역사와 서사가 쌓인 LCK인 만큼 그동안 많은 변화도 있어왔습니다. 이번 2024 서머 시즌 역시 다양한 시도와 발전이 적용되며 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홈그라운드 경기부터 치어리더까지…업그레이드된 리그

 

리그 차원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도입됩니다.

 

우선, 다른 일반 스포츠 리그처럼 임대 선수 제도가 다시 도입됩니다. LCK는 2020년 초 임대 선수 제도를 폐지했었지만 선수들의 기회 증진과 리그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재도입하게 됐다는 LCK 측 설명과 함께 제도가 부활하게 됐습니다.

 

임대 제도는 경험이 적은 선수는 입장에서 다른 팀에 임대돼 출전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기에 선수 발굴과 팀의 수익 창출 등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옵니다.

 

이번 시즌에는 광동 프릭스의 영재(고영재) 선수가 OK브리온으로 임대됐습니다. 영재 선수는 임대 규정에 따라 자신의 원래 소속팀인 광동 프릭스와의 경기에는 출전할 수 없습니다.

 

오는 29일에는 LCK 최초의 '홈그라운드' 경기가 열립니다. 일반적으로 팀에 상관없이 경기를 치루던 ‘롤파크’가 아닌 특정 팀의 홈 경기 형태로 경기를 치르게 되는 것입니다.

 

3주차 T1과 KT의 경기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위치한 고양 소노 아레나에서 T1의 홈 경기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번 홈그라운드 경기는 T1의 제안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CK는 이번 이벤트성 홈그라운드 경기의 결과에 따라 해당 방식의 경기를 확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이제껏 e스포츠에서는 볼 수 없었던 치어리딩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난 7일 T1은 이번 홈그라운드 경기에 치어리더 기획사 '위아워어스'가 응원단에 합류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화이글스, 대전 정관장 레드스파크스, 김포FC 등 스포츠팀의 치어리딩을 맡고 있는 인기 치어리더팀인 만큼 첫 홈그라운드 경기의 응원 열기를 더욱 달굴 것으로 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격변 예고된 2025년…팬들은 기대↑

 

LCK 다음 시즌부터는 '피어리스 드래프트'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피어리스 드래프트는 현재 LCK의 2부 리그인 '챌린저스 코리아(CL)'과 중국 지역 리그에 먼저 도입된 제도로 이전 세트에서 사용했던 챔피언을 다시 사용할 수 없는 규정입니다.

 

이로 인해 매 경기 더욱 다양한 챔피언을 사용하는 선수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리그오브레전드를 서비스하는 라이엇게임즈는 2025년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흥미와 경쟁의 묘미를 다잡기 위한 대규모 변화를 시도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롤드컵, MSI(Mid Season Invitaional)에 이은 세 번째 국제대회가 창설될 것이며 LCK를 포함한 모든 지역 리그의 스플릿 스케줄 일원화, 아메리카스 및 아시아태평양 통합 리그 구축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국내 e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매해 가파르게 성장 중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 e스포츠 관련 산업의 합산 규모는 2816억원으로 전년 1496억원에 비해 두 배 가량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선수 연봉 상한제와 하한제를 LCK를 비롯해 종목 및 리그별로 정립하고 지역 연고제를 도입해 보다 장기적 관점의 e스포츠 운영을 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내 e스포츠 리그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진 LCK인 만큼 향후 어떤 모습으로 e스포츠를 이끌어나갈지 팬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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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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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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