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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협진 ①양치기 소년의 귀환?…자금 조달 ‘적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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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4, 2024, 09:06:30

정체 불분명 뉴클리오, 'CB 참여 공시→대금 미납입' 패턴 반복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우려..'제이웨이 상폐' 악몽도
공시 직전 특정계좌 집중 매수..사전 정보유출 정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대규모 자금 조달의 마지노선에 임박한 코스닥 상장사 협진(옛 에이씨티)에 불안한 기운이 감돌고 있다. 자금 투입을 예고한 법인이 과거 전환사채(CB)에 참여한다고 밝힌 후 돈을 넣지 않는 패턴을 반복해 온 데다 정체성 논란도 더해진다. 이 법인은 과거 상장폐지된 기업에서도 활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협진 주가는 호재 발표 직전에 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고, 회사는 불성실공시로 인한 패널티를 부여받을 위기에 놓였다.

 

"누구냐, 넌"..CB 주체의 수상한 행적

 

13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협진은 다음달 초 200억원의 투자금이 들어올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이 공시(유상증자 100억원+CB 100억원)는 당초 지난해 11월에 이뤄졌고 이후 수차례에 걸쳐 일정이 지연돼 오고 있다.

 

이 중 CB 발행 대상자는 뉴클리오인베스트(이하 뉴클리오)라는 법인으로 지난 2019년 자본금 1000만원에 설립됐다. 설립 당시에는 스티브홀딩스라는 이름을 사용하다가 2021년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다. 이 법인은 서울 송파구 소재 건물 지하에 위치한 공유오피스에 이름만 올리고 있을 뿐 실질적인 사업 활동 흔적은 보이지 않고 있다.

 

 

게다가 뉴클리오는 대규모 자금 조달을 공언한 이후 돈을 넣지 않는 패턴을 반복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협진의 대주주 씨아이테크는 재작년 6월 뉴클리오를 대상으로 하는 100억원 규모의 11회차 CB 발행을 예고했다. 하지만 뉴클리오는 돈을 넣지 않았고, 결국 CB 발행은 취소됐다.

 

이 법인은 지난 2021년에도 씨아이테크의 80억원 규모 9회차 CB 발행에 참여한다고 밝혔지만 납입은 지연됐다. 이 과정에서 대상자가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등으로 변경됐고, 회사는 경기도 연천군 토지 및 건물을 담보로 제공했다.

 

CB 발행 대상자로 뉴클리오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협진 관계자는 "과거 씨아이테크에 투자를 추진했던 내용이 있어 우선적으로 제안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뉴클리오가 반복적으로 자금을 넣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서는 "M&A(인수합병) 건으로 자금 조달 이슈가 생기면서 빨리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제이웨이에서의 인연..상폐 후에도 계속?

 

뉴클리오는 과거 상장폐지된 제이웨이에서 활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뉴클리오는 지난 2019년 제이웨이가 진행하는 20억원 규모의 유증에 참여했다. 이후 제이웨이 최대주주인 김병건 씨가 신주발행 무효소송을 제기했고, 뉴클리오는 2대 주주인 리더스기술투자의 손을 들어주며 경영권 다툼에 관여했다.

 

경영권 다툼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제이웨이는 급격한 실적 악화를 겪었다. 제이웨이는 2020년 기준 168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고, 지속된 영업적자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했다. 결국 제이웨이는 재작년 상장폐지됐다.

 

협진의 대주주 씨아이테크도 제이웨이와 연관된 것으로 드러났다. 씨아이테크는 지난 2015년 제이웨이의 16억원 규모 유증에 참여했다. 이후 2020년 씨아이테크는 제이웨이와 에스비오토홀딩스라는 법인을 설립해 성보산업 유증에 참여했다. 제이웨이 대표였던 이인범 씨는 지난해부터 씨아이테크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제이웨이에서 뉴클리오와 함께 활동했던 리더스기술투자의 한 인사가 최근 협진에 등장하기도 했다. 과거 리더스기술투자에서 상무로 활동했던 고병현 씨가 지난 3월 사내이사에 선임된 것. 그는 지난 2019년부터 씨아이테크 대주주인 씨엔씨기술 사내이사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고 씨는 지난 2017년에는 드림티엔터테인먼트라는 코넥스 상장사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임기는 2020년 7월까지였으나 이 법인은 그 해 상장폐지됐다. 그는 "리더스기술투자에서 일하면서 제이웨이 쪽에 투자한 적은 있지만 제이웨이에서 근무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반복되는 이상 주가 흐름..'미공개정보 이용' 정황

 

협진 주가는 대규모 자금조달 소식 직전에 이상 급등세를 보였다. 공시는 장 마감 이후(11월 16일 17시경) 이뤄졌지만, 그에 앞서 주가는 이미 상한가로 치솟았다. 공시 전날에는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로 투자주의 종목에 지정되기도 했다. 호재 발표 직전에 특정 세력의 사전 매집 정황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700원대였던 주가가 순식간에 1400원대까지 치솟았다가 다시 700원대로 주저앉는 등 극단적 변동성을 보였다.

 

 

공시 전 이상 급등은 씨아이테크에서도 발견된다. 재작년 6월 씨아이테크는 뉴클리오를 대상으로 100억원 규모 CB 발행을 예고했다. 하지만 씨아이테크 주가는 이미 전날에 20% 가량 급등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에 대규모 자금 납입 소식을 활용한 머니게임이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한편 협진으로서는 이번 일정 변경이 사실상 마지노선이다. 최초 납입 예정일(올해 1월 10일)을 감안하면 다음달 중에는 반드시 납입이 이뤄져야 한다. 최초 납입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면 불성실공시법인 검토 등 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소는 "불성실공시 법인으로 지정되는 경우 당해 부과 벌점이 8점 이상이면 1일간 매매 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1년 누계 벌점이 15점 이상이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될 수 있다.

 

지난해 3년여 만에 거래가 재개된 협진은 여전히 실적 부진에 빠져 있다. 지난해 기준 매출액과 순손실은 103억원, 19억원이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9억원이고, 영업손실은 1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넘어선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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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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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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