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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정부, 5개년 게임 산업 진흥책 발표…“K-콘솔 게임 키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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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05, 2024, 01:05:23

콘솔·인디 게임 산업 육성 위한 산업 진흥책
온라인, 모바일 게임 중심의 산업 구조 탈피 중점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는 제외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정부가 2028년까지 5년간 한국형 콘솔 게임 육성을 위한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지난 1일 정부는 콘솔·인디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5개년 게임 산업 진흥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정책은 '콘솔 집중 지원과 규제 혁신'이라는 목표 하에 2023년부터 올해 초까지 총 12차례 자문회의를 통해 기초 연구를 진행했으며 업계 및 학계와 10회 이상 만나 의견 수렴이 진행됐습니다.

 

2022년 기준 국내 게임 산업은 매출액 22조2000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기업의 주력 게임 장르인 RPG의 하락세와 모바일 게임에 치우친 산업 구조가 불안정하다는 업계의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는 해당 우려를 불식시키고 국내 게임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번 정책을 수립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28년을 '게임산업 제 2의 도약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진흥책에서 정부가 가장 강조한 것은 온라인, 모바일 게임 중심의 산업 구조 탈피였습니다. 현재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은 콘솔게임 이용자 비중이 40%를 넘기며 주력 게임 시장으로 떠오른 지 오래이지만 국내 콘솔게임의 글로벌 시장 차지 비중은 1.5%에 불과합니다.

 

최근 넥슨 민트로켓의 '데이브 더 다이버'와 네오위즈의 'P의 거짓' 등 국내 콘솔게임이 세계 주요 게임 시상식의 후보로 오르거나 수상하는 등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습니다. 또한, 중국 모바일 게임이 국내 시장에서 오랜 시간 강세를 보임에 따라 콘솔게임으로 이를 돌파하겠다는 의지입니다.

 

 

윤양수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장은 "중국 게임이 10년 전과 달리 역으로 한국을 시장을 '공습'하고 있다"며 "국내 게임사들도 그간의 방향성에서 벗어나 기존의 모바일, PC 온라인 뿐 아니라 콘솔도 균형을 이루는 성장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닌텐도 등 주요 콘솔 플랫폼사와의 협업을 통해 게임을 개발하고 홍보까지 연계 지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제작 단계의 게임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K-게임 얼리 액세스'도 구축하고 국내 주요 IP를 활용한 게임 제작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편, 정부의 진흥책 발표에 따라 국내 게임사의 주요 관심은 게임 제작비에 대한 세액공제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진흥책을 위한 논의 과정에서 대형 게임사들이 요구한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는 제외됐으며 중소·인디게임사 지원 정책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습니다.

 

앞서 드라마·영화 산업의 경우 올해 초 기본 세액공제율 상향이 이뤄져 중소기업은 제작비에 대해 최대 30%까지 세금을 공제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게임 산업 진흥책에서 세액공제에 대한 내용이 빠지며 국내 대형 게임사들은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은 지난달 30일 사전 브리핑에서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는 조세 당국과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관련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기대 효과와 공제 범위를 검토해 재정 당국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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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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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2025.07.14 09:32: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을 호주 1위 대형마트 울워스에 출시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호주에 비비고 치킨이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 양념맛∙소이허니맛’ 2종입니다. 신제품은 집에서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닭고기와 별도로 포장한 한국식 양념치킨과 간장치킨 맛 소스를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춰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울워스에 이어 또 다른 현지 대형마트 체인인 IGA에서도 다음달부터 판매를 시작합니다. CJ제일제당은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신선한 재료 수급 등을 위해 현지생산 체계를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 선보일 예정입니다. 호주 인기 제품인 ‘비비고 야채만두’ 현지 생산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023년 처음으로 현지에서 생산한 ‘비비고 왕교자’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찐만두, 홈스타일 만두 등으로 생산 품목을 늘렸으며 지난해 3월에는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도 현지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고 K-치킨’을 호주 소비자들에게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통해 한국 식문화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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