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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ESG정책에 대한 정당 입장 분석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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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9, 2024, 10:03:34

정당별 ESG정책 답변 분석
지속가능금융 행동계획 수립 가능성 높고
기업 재생에너지 구매 환경 개선 전망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우리나라에서도 ‘지속가능금융 행동 계획 및 로드맵’이 수립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또 기업의 재생에너지 구매 환경이 지금보다 더욱 개선될 전망입니다. ESG기본법은 여당은 반대, 야당 모두는 찬성해 제정 취지와 법안의 수위 조절에 따라 제정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사장 김영호)은 29일 전경련 회관에서 개최한 [제22대 총선 기획 : 대전환의 시대, ESG 정책토론회]에서 각 정당이 회신한 ESG 정책 질의 답변서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이 토론회에 앞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선순환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에 필요하다고 제기된 총 14개의 법·제도·정책에 대해 각 정당의 입장을 묻는 정책 질의서를 보내고 답변서를 받아 분석했습니다.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새진보연합, 진보당이 답변을 했고, 개혁신당은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정책 질의서를 보낸 시점 이후에 분당하거나 창당한 당은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정책질의서에 회신을 한 모든 당은 ‘한국판 지속가능금융 행동 계획 및 로드맵 수립’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22대 국회 기후특위를 설치해 논의하고 현 정부의 기조인 ‘밸류업’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추진을 약속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속가능금융 액션플랜 수립을 위한 모범규준 마련을 통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지속가능금융 행동 계획은 2018년 유럽연합이 ESG를 작동시키는 핵심이 금융이라는 점을 확고히 하고 3대 목적(지속가능한 경제로 자본 흐름 유도, 리스크 관리에 지속가능성 주류화, 투명성과 장기주의 육성)에 10대 실행과제(지속가능한 활동 분류체계 수립, 녹색금융상품과 라벨 개발, 지속가능성 벤치마크 개발, 건전성 요구사항에 지속가능성 통합 등)를 제시한 정책 입니다. 유럽연합은 10대 실행계획들을 법·제도·정책으로 구축해 가면서 세계 ESG를 선도하는 지역이 됐습니다. 

 

우리나라는 문재인 정부 때인 2021년 1월 ‘녹색금융 활성화 전략’을 발표한 바 있고, 윤석열 정부도 올해 3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방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과 방안들은 녹색금융에 한정될 뿐 지속가능금융 전체를 포괄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기업의 재생에너지 구매 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구매환경 개선 정책으로 4가지를 질의했습니다. 질의는 ▲기업 재생에너지 조달 인센티브(직접 PPA, 자가발전에 대한 보조금, 망이용 요금 등 부대비용 감면 및 투자 세액공제 등) ▲기업 재생에너지 계획입지제도 도입(정부 주도의 기업용 PPA 전용 재생에너지 단지 조성 등) ▲중소·중견기업 재생에너지 구매 지원(자금 보조정책 등) ▲기업 재생에너지 관련 정보 투명성 제고(기업별 재생에너지 사용량 및 사용률 정보, 녹색프리미엄 재원 사용처 등) 입니다. 

 

거대 양당인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녹색정의당도 4가지 정책에 모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만 새진보연합은 재생에너지 조달 인센티브 강화와 중소·중견기업 재생에너지 구매 지원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찬성을,  진보당은 중소·중견기업 재생에너지 구매 지원과 정보 투명성 제고는 찬성하지만 조달 인센티브 강화와 계획입지제도 도입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업이 발전사업자와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인 전력 PPA(Power Purchase Agreement)는 전력 민영화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정책으로 당론 반대를 그 이유로 적시했습니다.

 

ESG 금융공사 설립은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은 찬성한 반면 국민의힘, 녹색정의당, 새진보연합은 모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ESG 금융공사는 녹색금융공사의 다른 명칭이라 할 수 있으며, 현 윤석열 정부가 인수위 때 검토되었던 정책이기도 합니다. 문재인 정부 때에는 녹색금융공사 설립과 관련해 국회 주도로 논의가 진행된 바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기존에 유사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타 기관들과의 조율을 선행한다는 조건하에 제21대 국회에서 발의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녹색금융 촉진 특별법안'을 중심으로 검토해 법안을 발의한다는 입장 입니다. 진보당도 찬성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산업은행 등 기존 정책금융 기관들의 노하우와 전문인력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반대 입장을 밝히며 기후대응기금 확충, 녹색투자 펀드 조성 등 기후산업 육성을 대안으로 내놓았습니다.

 

녹색정의당은 산업은행을 녹색투자은행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녹색금융공사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새진보연합은 중복 투자와 시장 비용 발생과 산업은행의 ESG 전환 동력 약화 등을 우려를 이유로 반대 입장을 표하며 산업은행의 ESG 자본조달 역할 강화를 대안으로 제시했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우리나라의 ESG 촉진 및 활성화와 관련한 법·제도·정책은 파편적이고 유기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해왔습니다. 이러한 법과 제도를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선순환 생태계 측면에서 포괄할  ESG 기본법이 필요하다고 제시했습니다. 

 

ESG 기본법 제정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새진보연합, 진보당은 모두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ESG 경영 의무화는 규제로 작용할 수 있고, 기업이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이에 대해 포럼은 ESG 기본법이 ESG를 촉진하기 위한 법과 정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위법으로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고 민간의 지원에 초점을 두는 방식으로 설계된다면, 자율을 강조하는 여당도 동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모든 공적 연기금의 ESG 고려 의무화 및 주주권 확대를 위한 국가재정법 개정, 모든 공적 연기금 및 공적 금융기관의 자산 포트폴리오 넷제로(Net Zero) 선언 및 로드맵 수립, 한국판 공급망 실사법 제정에 대해서는 국힘의힘은 모두 반대를, 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새진보연합, 진보당은 모두 찬성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이번 ESG 정책질의에 대한 각 정당의 답변과 관련해 “전 세계의 경제와 사회가 탄소중립을 필두로 한 ESG 이슈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점에서 ESG는 기업과 금융기관 그리고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된다. 그런 점에서 ESG 관련 법·제도·정책은 진보와 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또한 기업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규제라는 인식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다. 유럽연합을 필두로 한 전 세계는 강력한 규제와 동시에 지원을 통하여 ESG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이에 준하는 ESG 규제 인프라를 조속히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14개 법·제도·정책을 4월10일 총선 이후 새로 구성될 제22대 국회는 물론 정부에 각각 입법과 정책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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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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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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