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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찾은 윤 대통령 “항공·해운·물류 대혁신…‘서울 30분’ 시대 앞당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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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24, 14:03:43

인천 방문해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개최
2026년까지 ‘첨단 복합 항공단지’ 조성 등 약속
해운 ‘스마트항’ 물류 ‘첨단 산업 공간’ 발전골자 제시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GTX 신속추진도 약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윤석열 대통령이 인천을 찾아 지역 주요 산업인 항공·해운·물류 대혁신을 통한 경쟁력 향상을 약속했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교통 인프라를 비롯한 도심환경 개선도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7일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인천을 교두보로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항만과 공항을 모두 갖춘 인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이루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의 전략산업인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항공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주요 골자로는 인천공항과 연계한 산업인프라 조성, 최근 큰 이슈로 꼽히고 있는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이 완료된 이후 통합 항공사의 경쟁력 강화, 소비자 중심 항공 서비스 강화 등을 꼽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천공항이 오는 10월 세계에서 세 번째로 국제 여객 1억명을 처리할 수 있는 글로벌 메가 허브공항으로 도약하는 것을 바탕으로 오는 2026년까지 공항배후에 첨단 복합 항공단지를 조성하겠다"며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5000개 이상 일자리 창출 및 향후 10년간 10조 규모의 생산 유발 효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시 새 노선 확대와 중복 노선 효율화 등으로 글로벌 톱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합병 항공사의 독점을 방지하고자 LCC의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노선 우선 배분도 추진해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 환경을 도모함과 동시에 서비스 질을 높이는 소비자 중심 항공 시장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도모를 위해 인천항을 '스마트항'으로 발전시키고, 물류산업의 경우 제조업과 융복합한 '첨단 산업 공간'을 골자로 들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인천신항 제1 부두와 제2 부두에 1조원을 투자해 스마트항으로 업그레이드시키겠다"며 "AI와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해 항공 화물을 적재·하역하고 모든 이동과정을 자동화시키겠다. 항만의 동력원을 전기로 100% 전환해 친환경 스마트항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인천항 배후 부지 90만평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물류와 제조업이 융복합된 첨단 산업 공간을 조성하겠다"며 "2027년까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만들어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수출하는 최고급 수출 단지를 조성하겠다. 전자상거래 상품들의 수출입 통관 시간을 단축하는 특화구역도 조성해 인천을 공항 세관과 연계된 전자상거래 글로벌 허브로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섬 등 물류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최대 3000원 택배비 지원 및 우체국 택배망 활용 등을 통해 원활한 배송을 약속했습니다. 인천내항의 경우 전체 재개발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인천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에 리조트 등 상업시설을 조성해 각 산업 간 시너지를 도모하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노래 한두곡 들으면 '서울 도착'..교통·도심 개선 신속 추진

 

지역 핵심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약속과 함께 윤 대통령은 지역 발전도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천 내 숙원 사업으로 꼽혀온 경인선(1호선 구로~인천)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임기 내 착공하고, GTX도 착공부터 개통까지 신속한 사업 추진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법적 절차 마무리 후 2027년까지 착공할 것이며 경인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2025년까지 전국 철도 지하화 종합 계획을 마무리한 후 2026년 지하화 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GTX 노선 가운데 3개 노선(B, D, E)이 인천에서 출발하는 만큼 사업을 빠르게 진행시키겠다. 오늘 착공식을 진행하는 B노선은 2030년까지 차질없이 개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B노선이 개통되면 인천시청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18분, 서울역까지 24분에 갈 수 있다. 서울과 인천 도심 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시작되는 것"이라며 "학생과 직장인들이 오랜 시간 지하철을 타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갈 것이다. 노래 한두 곡 들으시면 바로 서울에 도착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지하화 및 GTX 추진과 더불어 인천 내 주요 신도시를 중심으로 기존에 구축돼 있는 주요 대중교통 인프라의 연장 및 확충, KTX의 수인선 연결 및 월곶~판교 구간 완공을 통한 타지로의 신속한 이동 환경 구축도 교통 인프라 개선 핵심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노후화된 원도심을 중심으로 도심 재개발을 통한 환경 개선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25개 지구, 2조4000억원 규모의 도시 재생 사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 지원하겠다"며 "준공 후 20년이 지난 노후 계획 도시들은 주민들이 원하는 경우 안전진단 없이 신속하게 재건축 사업 추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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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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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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