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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3월, 벚꽃 엔딩보다 중요한 벚꽃 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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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03, 2024, 12:03:41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얼마 전 친구들과 1박 2일로 봄맞이 전남 여행을 다녀왔다. 강진 바닷가에 있는 굴 전문 식당에 가서 자연산 굴구이를 먹고 만덕산 백련사 동백 축제도 들렀다. 지금쯤이면 동백나무 가득 울긋불긋 꽃이 가득하고 땅바닥에 꽃 머리가 후드득 쏟아져 장관을 이루어야 하는데 봄을 코앞에 두고 기습 방문한 꽃샘추위와 눈으로 인해 아직 꽃망울이 터지지 않은 채라 매우 아쉬웠다. 그럼에도 봄의 설렘을 느끼기엔 충분했다.

 

봄이 시작하는 3월에 유독 설레는 이유는 이 계절에 피는 꽃들 때문이 아닐까. 봄에 꽃이 핀다는 문장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동백꽃과 매화를 시작으로 개나리와 벚꽃, 복사꽃, 배꽃을 거쳐 철쭉이 순차적으로 만발하는 봄은 아름다운 축복의 계절이다. 매년 계약을 갱신하지 않아도 봄꽃은 한결같이 우리의 눈과 마음에 알록달록 화사한 봄의 환희를 전송해 준다. 마치 따박따박 받는 연금처럼.

 

봄이면 설레는 맘으로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게 되는 노래 ‘벚꽃 엔딩’을 만들고 부른 가수 장범준을 일컫는 별명이 하나 있다. 바로 ‘벚꽃 연금 수혜자’다. 2011년 ‘버스커버스커’라는 그룹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수로 데뷔한 장범준은 그 이듬해 1집 앨범을 발표했고 4번 트랙에 수록된 ‘벚꽃 엔딩’이라는 곡이 대단한 히트를 기록한다. ‘벚꽃 엔딩’은 그 후 10년 넘는 기간 동안 봄의 캐럴이라 불리며 봄을 대표하는 계절성 노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올해도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라는 가사가 벚꽃잎이 분홍으로 흩날릴 즈음이면 어김없이 흘러나올 게 틀림이 없다.

 

노래 ‘벚꽃 엔딩’은 가수 장범준의 ‘벚꽃 연금’으로도 불린다. 이 곡이 오랜 시간 장범준에게 연금처럼 꼬박꼬박 안겨주는 저작권료 덕분이다. 실제로 장범준은 ‘벚꽃 엔딩’ 한 곡의 저작권료로 연평균 10억원 정도를 번다는 말을 어느 방송에서 한 적이 있는데 무척 부러웠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능도 부러웠지만 가장 부러운 건 가만히 있어도 꼬박꼬박 입금되는 저작권료는 사후 70년까지 보존이 된다고. 많은 사람이 10억원을 한 번에 주는 것보다 매년 1억원씩 10년 동안 받는 쪽을 더 선호하는 걸 보면 연금은 역시나 봄날의 분홍빛 꿈처럼 달콤하다.

 

무엇보다 3월은 ‘벚꽃 주총’의 시기기도 하다. 회사에 투자한 주주들의 정기주주총회(이하 정기주총)가 있는 달이기 때문이다. 향후 1년 동안의 임원 보수 결정과 같은 회사의 중요한 안건을 정하는 주주총회는 법이 인정하는 회사의 의사 결정기관으로 매일 하는 회의와 달리 정해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상법 제365조 1항에 의하면 정기주총은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해야 하며 1인 기업이라도 예외는 없다.

 

정기주총을 왜 벚꽃 주총이라 부르는 걸까? 회사 대부분이 ‘정관’에 결산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정기주총을 하도록 정하고 있는데, 보통 그해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이 결산일이 되기 때문에 3월 안에는 정기주총을 꼭 열어야 한다. 더불어 법인세 신고 기한이 3월 31일까지인 것도 3월 안에 정기주총을 하는 이유가 된다. 법인세를 신고하려면 확정된 재무제표가 필요하며 그 승인을 정기주총에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보내는 배당의 기준일을 3월 주총 이후로 변경하는 일이 증가하면서 배당 투자의 계절이 봄으로 이동해 주식 투자자들에겐 ‘벚꽃 배당’이 대세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매수하면 결산 배당과 1분기 배당을 모두 받을 수 있어 벚꽃 배당은 당분간 투자자들에게 벚꽃 연금만큼은 아니어도 달콤한 봄날의 수익으로 기억될 듯하다.

 

벚꽃 시즌은 금융업, 특히 보험업계에서도 많은 부분들이 조정되는 중요한 시기다. 특히 2024년 4월부터는 10차 경험생명표 적용으로 인해 보험료를 비롯해, 해지 환급률과 보장 금액, 연금 수령액 등 큰 변화가 예상된다. 가입자 관점에서 더 유리해지는 부분도 있고 조금 불리해지는 부분도 있어서 연금이나 보험 가입을 계획하고 있다면 담당 설계사와 면밀하게 검토해 보기를 권하고 싶다.

 

새해 1월과 2월은 어수선한 가운데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기 일쑤다. 새해 새 마음으로 올 한 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지만, 끝과 시작의 교차로에서 서성이다 보면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치러야 하고, 봄인가 싶다가도 아직 가시지 않은 추위로 움츠려 있다 정신 차려 고개를 들어보면 어느새 달력 속 2월의 마지막 숫자 앞에서 새삼 놀라는 경험을 매년 하는 듯하다. 벚꽃은,

 

진짜 시작은 3월이라 알려주는 계절의 전령 같다는 생각이 든다. 벚꽃 시즌을 벚꽃 연금으로 온통 물들일 재능은 없을지 몰라도 시작은 희망과 이음동의어고 설렘은 봄의 특권이다. 벚꽃 엔딩이 내 삶에 그윽한 여운으로 남을 수 있도록 벚꽃 시즌 전에 나 또한 준비가 필요하다. 우리의 봄은 멀지 않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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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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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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