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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3월, 벚꽃 엔딩보다 중요한 벚꽃 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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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03, 2024, 12:03:41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얼마 전 친구들과 1박 2일로 봄맞이 전남 여행을 다녀왔다. 강진 바닷가에 있는 굴 전문 식당에 가서 자연산 굴구이를 먹고 만덕산 백련사 동백 축제도 들렀다. 지금쯤이면 동백나무 가득 울긋불긋 꽃이 가득하고 땅바닥에 꽃 머리가 후드득 쏟아져 장관을 이루어야 하는데 봄을 코앞에 두고 기습 방문한 꽃샘추위와 눈으로 인해 아직 꽃망울이 터지지 않은 채라 매우 아쉬웠다. 그럼에도 봄의 설렘을 느끼기엔 충분했다.

 

봄이 시작하는 3월에 유독 설레는 이유는 이 계절에 피는 꽃들 때문이 아닐까. 봄에 꽃이 핀다는 문장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동백꽃과 매화를 시작으로 개나리와 벚꽃, 복사꽃, 배꽃을 거쳐 철쭉이 순차적으로 만발하는 봄은 아름다운 축복의 계절이다. 매년 계약을 갱신하지 않아도 봄꽃은 한결같이 우리의 눈과 마음에 알록달록 화사한 봄의 환희를 전송해 준다. 마치 따박따박 받는 연금처럼.

 

봄이면 설레는 맘으로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게 되는 노래 ‘벚꽃 엔딩’을 만들고 부른 가수 장범준을 일컫는 별명이 하나 있다. 바로 ‘벚꽃 연금 수혜자’다. 2011년 ‘버스커버스커’라는 그룹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수로 데뷔한 장범준은 그 이듬해 1집 앨범을 발표했고 4번 트랙에 수록된 ‘벚꽃 엔딩’이라는 곡이 대단한 히트를 기록한다. ‘벚꽃 엔딩’은 그 후 10년 넘는 기간 동안 봄의 캐럴이라 불리며 봄을 대표하는 계절성 노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올해도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라는 가사가 벚꽃잎이 분홍으로 흩날릴 즈음이면 어김없이 흘러나올 게 틀림이 없다.

 

노래 ‘벚꽃 엔딩’은 가수 장범준의 ‘벚꽃 연금’으로도 불린다. 이 곡이 오랜 시간 장범준에게 연금처럼 꼬박꼬박 안겨주는 저작권료 덕분이다. 실제로 장범준은 ‘벚꽃 엔딩’ 한 곡의 저작권료로 연평균 10억원 정도를 번다는 말을 어느 방송에서 한 적이 있는데 무척 부러웠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능도 부러웠지만 가장 부러운 건 가만히 있어도 꼬박꼬박 입금되는 저작권료는 사후 70년까지 보존이 된다고. 많은 사람이 10억원을 한 번에 주는 것보다 매년 1억원씩 10년 동안 받는 쪽을 더 선호하는 걸 보면 연금은 역시나 봄날의 분홍빛 꿈처럼 달콤하다.

 

무엇보다 3월은 ‘벚꽃 주총’의 시기기도 하다. 회사에 투자한 주주들의 정기주주총회(이하 정기주총)가 있는 달이기 때문이다. 향후 1년 동안의 임원 보수 결정과 같은 회사의 중요한 안건을 정하는 주주총회는 법이 인정하는 회사의 의사 결정기관으로 매일 하는 회의와 달리 정해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상법 제365조 1항에 의하면 정기주총은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해야 하며 1인 기업이라도 예외는 없다.

 

정기주총을 왜 벚꽃 주총이라 부르는 걸까? 회사 대부분이 ‘정관’에 결산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정기주총을 하도록 정하고 있는데, 보통 그해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이 결산일이 되기 때문에 3월 안에는 정기주총을 꼭 열어야 한다. 더불어 법인세 신고 기한이 3월 31일까지인 것도 3월 안에 정기주총을 하는 이유가 된다. 법인세를 신고하려면 확정된 재무제표가 필요하며 그 승인을 정기주총에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보내는 배당의 기준일을 3월 주총 이후로 변경하는 일이 증가하면서 배당 투자의 계절이 봄으로 이동해 주식 투자자들에겐 ‘벚꽃 배당’이 대세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매수하면 결산 배당과 1분기 배당을 모두 받을 수 있어 벚꽃 배당은 당분간 투자자들에게 벚꽃 연금만큼은 아니어도 달콤한 봄날의 수익으로 기억될 듯하다.

 

벚꽃 시즌은 금융업, 특히 보험업계에서도 많은 부분들이 조정되는 중요한 시기다. 특히 2024년 4월부터는 10차 경험생명표 적용으로 인해 보험료를 비롯해, 해지 환급률과 보장 금액, 연금 수령액 등 큰 변화가 예상된다. 가입자 관점에서 더 유리해지는 부분도 있고 조금 불리해지는 부분도 있어서 연금이나 보험 가입을 계획하고 있다면 담당 설계사와 면밀하게 검토해 보기를 권하고 싶다.

 

새해 1월과 2월은 어수선한 가운데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기 일쑤다. 새해 새 마음으로 올 한 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지만, 끝과 시작의 교차로에서 서성이다 보면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치러야 하고, 봄인가 싶다가도 아직 가시지 않은 추위로 움츠려 있다 정신 차려 고개를 들어보면 어느새 달력 속 2월의 마지막 숫자 앞에서 새삼 놀라는 경험을 매년 하는 듯하다. 벚꽃은,

 

진짜 시작은 3월이라 알려주는 계절의 전령 같다는 생각이 든다. 벚꽃 시즌을 벚꽃 연금으로 온통 물들일 재능은 없을지 몰라도 시작은 희망과 이음동의어고 설렘은 봄의 특권이다. 벚꽃 엔딩이 내 삶에 그윽한 여운으로 남을 수 있도록 벚꽃 시즌 전에 나 또한 준비가 필요하다. 우리의 봄은 멀지 않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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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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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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