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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비계 잡는다…유통가 삼겹살데이 품질 관리 ‘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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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9, 2024, 13:02:39

'비계 가득 삼겹살' 논란에 올해 정부 매뉴얼 마련
AI 딥러닝 과지방 선별, 보기 쉬운 '속보이는' 포장
롯데마트·홈플러스 50% 할인..이마트는 3사 연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삼겹살데이(3월3일)를 앞두고 품질 관리에 집중합니다. 지난해 '비곗덩어리' 삼겹살 논란으로 소비자 항의가 속출하자 이번 행사를 앞두고 정부에서도 점검에 나섰습니다. 유통가는 강화된 품질 기준을 바탕으로 상품성이 떨어지는 삼겹살을 잡아낸다는 각오입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이커머스 기업들을 중심으로 삼겹살데이 행사 기간 판매할 상품의 품질 개선을 위해 관리 매뉴얼을 강화하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삼겹살은 중량에 따라 판매가격이 결정되는 만큼 지방이 과도한 상품은 고객 불만을 초래하는 결정적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롯데마트는 국내·수입산 삼겹살 전체 물량을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직접 검수합니다. 입고 단계에서 샘플 검사 횟수를 2배 늘렸고 상품화 작업은 과감한 지방 제거에 중점을 뒀습니다. 원물을 세절하기 전 지방이 많은 흉추 5번과 9번 사이 부위를 점검해 지방을 제거했습니다. 

 

포장용기를 기존보다 15% 늘려 접히거나 겹치는 부위를 최소화해 고객이 육안으로 판별하기 쉽도록 개선했습니다. 신선품질혁신센터에 ‘AI 선별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딥러닝 기반의 AI 장비가 삼겹살의 단면을 분석해 과지방 삼겹살을 선별함으로써 정밀하고 객관적인 선별이 가능해졌습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2월 대형마트 3사 중 가장 먼저 상품 품질 가이드라인을 도입했습니다. 삼겹살의 경우 지방이 가장 두꺼운 부분을 기준으로 '껍질 없는 삼겹살(박피)'는 1cm 이하, '껍질 있는 삼겹살(미박)'은 1.5cm 이하로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삼겹살 원료육에서 지방이 50%를 넘는 경우는 폐기합니다.

 

SSG닷컴은 다음달 삼삼데이(1~7일) 행사 주요 상품으로 '속 보이는 삼겹살 1kg'을 선정하고 7000팩 물량을 판매합니다. 삼겹살을 한 줄로 편 뒤 일(一)자 형태로 담았습니다. 지난해 도드람한돈과 협의해 개발한 포장법으로 포장을 뜯지 않아도 육안으로 삼겹살 지방 함유량과 고기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삼겹살 중심부 기준으로 껍질 있는 삼겹살은 1.5cm 이내, 껍질 없는 삼겹살은 1cm 이내로 겉지방 두께 기준을 적용했습니다. 한 항목이라도 기준 미달인 경우 판매하지 않으며 무작위로 상품을 골라 포장을 뜯은 후 내용물 상태와 품질을 확인하는 개봉 검품을 실시합니다. 배송 상품 품질에 불만족한 고객에게는 '신선보장제도'를 통해 교환, 환불해줍니다.

 

정부는 삼겹살데이가 다가오자 지난해 '비곗덩어리' 삼겹살을 구매한 소비자 피해 사례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제조업체 단속에 나섰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과지방 삼겹살 제거 매뉴얼을 만들어 보급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돼지고기 가공·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삼겹살 품질 향상과 함께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고물가·고금리 시대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적극적인 소비를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 3사(이마트·이마트 에브리데이·이마트24)는 3월 2일과 2일 '삼겹살 연합작전'을 펼칩니다. 1등급 돈 삼겹살과 국내산 목심을 100g당 1180원에 팝니다.

 

이마트는 3월 1~7일 칼집, 무항생제, 얼룩도야지 등 브랜드 삼겹살을 행사 카드 전액 결제시 40% 할인합니다. 에브리데이는 3일까지 한돈 냉장 삼겹살과 목살을 최대 50% 할인하고 수입맥주는 500ml 4캔 할인 행사합니다. 이마트24는 삼겹살을 활용한 '오삼불고기김밥' 등 신상품 2종을 출시합니다.

 

홈플러스는 반값 삼겹살을 내놨습니다. 3월 2~3일 국내산 1등급 이상 일품 삼겹살과 목심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합니다. 1일부터 6일까지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캐나다산 보먹돼 항정살, 목전지, 앞다리, 등갈비, 등심덧살(가브리살) 등 삼겹살 외 부위를 최대 50% 할인 판매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3월 5일까지 '33데이 일주일간 삼겹살 먹는 날!' 행사를 열고 약 120톤의 한돈 상품을 선보입니다. 한돈 삼겹살, 오겹살, 목살 500g을 행사카드 결제 시 8800원에 판매합니다. 가장 인기 높은 품목인 우월한우 1++ 국거리 300g은 9900원에 제공합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3월 1주차 이번주 핫 프라이스 상품으로 '국내산 한돈 삼겹살/목심(각 100g/냉장)'을 행사카드 결제 시 각 50% 할인합니다. 롯데마트 판매가는 1390원, 롯데슈퍼는 1590원입니다. 모듬쌈과 파채, 새송이버섯 등 삼겹살과 함께 즐기기 좋은 먹거리 상품도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승현 롯데마트 축산팀 MD는 "대형마트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과지방 삼겹살 근절에 앞장서고자 품질관리와 작업 기준을 강화하고 AI 선별 장비까지 도입했다"며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삼겹살만을 취급해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최고의 쇼핑 만족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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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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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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