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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지난해 ‘비중국’ 글로벌 배터리 점유율 1위…CATL 바짝 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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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3, 2024, 18:02:01

불안한 선두...CATL과 불과 0.8GWh 차이
SK온·삼성SDI도 지난해 순위와 같은 4·5위 기록
중국업체 비중국 시장에서 점유율 더 오르며 상승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3년 연속 중국 제외한 글로벌 시장서 업체별 배터리 사용량 1위에 올랐으나 중국 CATL이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선두와 바짝 따라붙은 2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3일 에너지산업 관련 리서치업체인 SNE리서치가 발표한 2023년 배터리 사용량 관련 자료에 따르면,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기차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이 319.4GWh(기가와트시)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년(223.0GWh) 대비 43.2%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 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006400])의 배터리 사용량은 총 155.1GWh로 글로벌 사용량 대비 48.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사용량의 경우 전체적인 배터리 사용량이 늘며 증가세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총 배터리 사용량을 업체별로 구분해 볼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대비 32.9% 증가한 88.6GWh를 기록하며 선두에 랭크했습니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3년 연속 배터리 사용량 업체 1위를 이어가게 됐습니다. SK온(34.1GWh)과 삼성SDI(32.4GWh)도 각각 사용량이 전년보다 14.4%, 37.2% 증가하며 지난해 순위와 같은 4,5위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CATL(87.8GWh)은 지난해에 이어 2위에 올랐으나 72.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선두인 LG에너지솔루션에 바짝 따라붙었습니다. CATL을 비롯한 중국 배터리 업체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의 성장률보다 비중국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세가 두드러졌다고 SNE리서치 측은 설명했습니다.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Model 3/Y, BMW, MG, 메르세데스, 볼보 등 메이저 완성차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의 신형 코나와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에도 CATL의 배터리가 탑재돼 국내 시장 또한 중국 업체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는 상황입니다.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 시리즈, 포드 머스탱 Mach-E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의 판매 호조로 업체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메르세데스 EQA/B, 포드 F-150 라이트닝의 견조한 판매량이, 삼성SDI는 BMW i4/iX, 아우디 Q8 e-Tron의 판매량 증가와 리비안 R1T/R1S, 피아트 500의 준수한 판매량 등으로 글로벌 배터리사 '톱 5' 안에 들었습니다.

 

아울러, 3위인 일본 파나소닉(44.6GWh)의 경우 테슬라 모델Y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전체 배터리 사용량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추후에는 개선된 2170 및 4680 셀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향후 테슬라를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SNE리서치 측은 예상했습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 둔화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부터 IRA보조금 지급규제가 강화된다"며 "이에 따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이 축소될 것으로 보이며,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세액공제 혜택 유지 여부 등의 불확실성도 전기차 수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 가격 중심으로 전환된 전기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완성차 업체들의 가격 인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 있는 배터리 기술개발과 핵심광물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 전략 등이 눈여겨볼 만한 부분으로 여겨진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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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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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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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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