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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TS트릴리온 ①엑시트하다 발목 잡힌 창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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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5, 2024, 08:02:00

장기영 전 대표, 회사 상대로 소송전..장기화 가능성
지분인수 직후 FI의 대량 장내매도..주가 급락에 엑시트 난항
실적 악화 속 주가만 요동..개미 투자자 피해 양산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TS트릴리온이 특정 세력의 차익실현 무대로 전락하면서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시도하던 창업주 장기영 전 대표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대규모 자금 유입을 예고했던 유상증자는 수차례 납입이 연기되며 최대주주 변경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장 대표가 돌연 회사를 상대로 수십억원의 청구 소송을 제기하며 새로운 상황이 펼쳐지게 됐다.

 

장 대표로부터 지분을 사들였던 FI(재무적 투자자)들은 지난 연말 대량의 물량을 장내에서 집어던졌고 주가는 속절없이 급락했다. 경영권 변경과 신사업 기대에 몰렸던 개미들은 졸지에 물량받이로 전락했고 주가는 순식간에 3분의 1 토막이 났다.

 

시장에 쏟아진 창업주 물량..자금 납입 없이 주가만 요동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장 대표는 최근 TS트릴리온을 상대로 84억원 규모의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대표 재직 시절 회사에 빌려준 금액을 돌려달라는 내용이다. TS트릴리온은 지난해 4월 2회차 전환사채(CB)를 79억4958만원 주고 사들였다. CB 보유자들의 조기상환청구(풋옵션) 행사에 따른 것이다. 이 과정에서 장 대표는 자신이 보유한 TS트릴리온 주식 3100만주를 담보로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에서 돈을 빌렸고 회사는 이 자금으로 급한 불을 껐다.

 

이후 TS트릴리온은 자금 부족 문제를 유상증자와 CB 발행을 통해 해결하고자 했다. 지난해 6월 TS트릴리온은 200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발표했다. 대상자는 제이유홀딩스로 발행가액은 639원으로 책정했다. 동시에 이노베이션바이오1호조합을 대상으로 하는 200억원 규모의 3회차 CB 발행 계획도 밝혔다. 주가는 공시 전부터 꿈틀거렸다. 공시 일주일 전까지만해도 600원 중반대를 형성하던 주가가 공시 하루 전에는 962원까지 치솟았다.

 

이틀 후 장 대표는 자신이 보유한 4000만주를 매도하는 300억원 규모의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상상인저축은행 등에 빌린 돈을 상환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계약 대상은 엔더블유투자파트너스(1700만주), 에이스파트너스(1360만주), 해승아이앤씨(470만주), 알이에스(470만주) 등 총 4곳이었다. 주당 매입가는 계약 체결 일주일 전 종가 649원보다 15% 높은 750원으로 책정됐다.

 

이후 지난해 9월, 장 대표는 가족이 보유한 주식까지 더해 총 4500만주를 337억5000만원에 넘기는 것으로 계약을 변경했다. 매수 주체도 일부 바뀌었다.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엔더블유투자파트너스와 해승아이앤씨가 빠지고 천일실업, 덕산1호조합, 티엔바이오1호조합이 추가됐다.

 

경영권 변경과 자금 조달 기대 등으로 한때 2000원을 넘어선 후 한동안 1000원 중반대를 유지하던 주가는 FI가 장내에서 대량 매도에 나서면서 급락세로 돌아섰다. 유상증자와 CB 납입일을 앞두고 티엔바이오1호조합은 4만8239주와 470만2671주를 각각 주당 1410원, 845원에 매도했고 덕산1호조합도 주당 846원에 315만7301주를 매도하며 수억원의 차익을 실현했다. 대량 매물에 밀려 현재 주가는 400원 초반까지 주저앉은 상태다. 주가 급등락 과정에서 다수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갑작스러운 대량 매도와 주가 폭락으로 일부 FI는 손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했다. 천일실업로부터 986만6666주를 사들인 이노베이션2호조합은 주당 588원에 700만주를 매도하며 10억원의 손실을 봤다. 에이스파트너스는 주당 593원에 780만주를 매도하며 약 12억원의 손해를 입었다. 에이스파트너스는 35억원의 주식담보대출을 받으며 주가가 1022원 이하로 떨어질 경우 강제매매되는 조건을 단 것으로 나타났다.

 

 

복귀 불발되자 소송전..텅 빈 회사 곳간

 

공언했던 대규모 자금조달은 납입이 수차례 지연되며 아직까지 최대주주 변경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장 대표는 덕산1호조합으로부터 잔금 15억원을 받지 못한 상황이다. 지난 1월 3일 기준으로 1540만8010주를 보유하고 있는 장 대표는 최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사내이사 복귀를 시도했지만 정족수 미달로 불발됐다.

 

복귀가 무산되자 장 대표는 회사를 상대로 청구 소송에 나섰다. 다만 회사의 재무 상태가 여의치 않다 보니 소송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TS트릴리온은 계속되는 적자로 단기 부채가 늘어나고 현금성 자산은 줄어들고 있어 장 대표의 돈을 돌려줄 여력이 충분치 않기 때문이다. TS트릴리온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020년 10억원에서 2021년 4억원, 2022년 2억원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지난해 3분기 누적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3억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단기 부채는 늘어나고 있다. TS트릴리온은 지난해 3분기말 기준 1년 미만 차입금이 428억원에 달한다. 2022년말 기준 1년 미만 차입금은 377억원이다. TS트릴리온은 2022년 매출액 629억원, 당기순손실 10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은 399억원으로 전년 대비 36%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12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지속했다. 이런 가운데 TS트릴리온은 지난해 11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정관상 발행한도를 각각 1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조정했다. 주식연계채권을 통한 잠재 부채 한도를 5배 늘린 것이다.

 

TS트릴리온 관계자는 "단기 금융 이자가 높아서 적자가 나는 것 뿐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하는 것"이라며 "자금 납입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소송과 관련해 회사 측은 "차입 계약은 변제기의 정함이 없는 계약으로 채권자가 일방으로 청구하는 것이 아닌 회사와의 협의를 통해 상환 청구를 해야 함에도 일방으로 상환 청구를 했다"며 "채권자와 협의를 통해 해결할 예정이며 이에 따른 법적 절차 또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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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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