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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 제2의 ‘백년대계’ 위한 청사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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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24, 09:02:23

100주년 하이트진로·삼양그룹..“변화와 도약 원년”
하이트진로 수출 성장세..베트남 공장 등 해외 진출
삼양 ‘글로벌 스페셜티’ 주력..버든트 인수로 본격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사람과 마찬가지로 기업도 생존이 화두인 시대입니다. 3년 뒤면 국내 기업 평균 수명은 10년 안팎으로 떨어질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하이트진로[000080]와 삼양그룹[000070]은 올해 나란히 창립 100주년을 맞았습니다. 자본주의 역사가 길지 않은 한국에서 기업이 100년을 버텨온 것은 위기를 헤쳐온 저력이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앞으로의 100년은 핵심 사업군과 주력 시장, 고객 등 모든 것이 지난 100년과 다를 거란 점에 기업들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를 '백년대계'를 위한 원년으로 삼았습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두 기업의 먹거리 발굴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924년 창립한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은 올해 100주년을 맞아 미래 성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 삼양그룹은 글로벌 스페셜티(고부가가치) 강화를 주력으로 한 사업 구조 고도화가 핵심입니다.

 

하이트진로 역사는 '진로'와 '조선맥주'에서 시작됐습니다. 진천양조상회는 1924년부터 진로 소주를 생산했고 조선맥주는 1933년 국내 최초 맥주회사로 설립됐습니다. 2005년 하이트맥주가 법정관리 중이었던 진로를 인수했고 2011년 양사가 합병하며 지금의 통합법인 하이트진로가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임직원들에게 "2024년은 창립 100주년을 맞는 특별한 해"라며 "'제2의 도약'을 하기 위해 큰 걸음을 내디딜 때"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로운 백년대계(백 년 후까지의 큰 계획)를 세우고 다시 한 번 영광스러운 미래를 맞이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삼양그룹은 'New 삼양'을 공언했습니다. 김윤 삼양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지난 100년 동안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으로 식품, 화학, 패키징,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해왔다"며 "2024년을 새로운 삼양으로 다시 태어나는 변화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삼양그룹은 1924년 경성방직 사장 수당 김연수에 설립된 삼수사(근대 기업 형태 농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931년 삼양사로 사명을 변경했고 1955년 울산 제당공장 준공했습니다. 60~90년대는 섬유·식품·의약품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11년 삼양사 법인을 지주회사 삼양홀딩스로 개편했습니다.

 

국내에서 한 세기 이상 사업을 영위해온 기업으로는 하이트진로와 삼양그룹 이전에 두산그룹(128주년)과 동화약품(126주년), 우리은행(125주년) 등이 있지만 향후 국내에서 한 기업이 100년 이상 생존하는 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평균 수명은 1958년 기준 61년에서 2027년에는 12년으로 5분의 1수준으로 떨어질 것이 예상됩니다. 국내 시장은 인구 감소라는 구조적 문제에 더해 인건비가 높고 경쟁이 치열해 기업 성장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평가입니다. 각종 규제도 성장을 막는 장애물로 지적됩니다.

 

하이트진로는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시장 진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참이슬과 진로를 바탕으로 국내 소주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여전한 1강이지만, 경쟁사 제품들의 추격과 선호 주종 다변화 추세와 맞물려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습니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새로는 '제로슈거' 트렌드를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어섰습니다. 누적 판매량 1000억원 달성까지는 채 1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롯데칠성 소주 점유율도 20%대를 회복했습니다. 아사히를 필두로 한 일본 맥주의 성장세도 뚜렷합니다.

 

국내 소주 매출 감소에도 수출이 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지난해 1~9월 국내 소주 매출은 9145억원으로 엔데믹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에도 전년 대비 1.4% 줄었습니다. 반면 수출 규모는 6년 연속 연평균 15%씩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417억원으로 1년 새 48.2%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에 첫 해외 소주 생산 기지를 세우며 ‘소주 세계화’에 박차를 가합니다. 최근 공장 부지 확보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연내 착공,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공장이 들어설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있고 국제공항과 항구 등 인프라가 강점으로 꼽힙니다.

 

삼양그룹은 스페셜티 사업과 글로벌 시장 비중 확대를 위한 '비전2025'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룹 전반에서 헬스 앤 웰니스 소재, 반도체·2차전지 등 첨단산업용 소재를 육성 중입니다. 2025년까지 자산의 30%를 글로벌 시장에서 운영하고 이익의 60% 이상을 스페셜티 제품에서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윤 회장은 3대 핵심 경영방침으로 글로벌 스페셜티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캐시플로우 경영(현금 유동성 확보) 강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가속화를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12월 3300억원을 들여 인수한 스페셜티 케미컬 소재 회사 ‘버든트 스페셜티 솔루션즈’ 경영권 역시 이 같은 전략의 일환입니다.

 

버든트는 퍼스널 케어(화장품)용 양쪽성 계면활성제와 오일 및 가스 등 산업용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사업이 주력인 기업입니다. 삼양그룹은 2017년 코스닥 상장사 케이씨아이(KCI)를 인수하며 퍼스널 케어 스페셜티 사업에 진출한 데 이어 이번에 버든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진출 토대를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트진로는 100주년 TF 조직을 기반으로 올해 다양한 기념 행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삼양홀딩스 관계자는 "100주년 TF팀은 기업 미션 등 퍼포스 체계 재정립, 100주년 행사 기획과 운영 등 업무를 수행한다"며 "100주년 시사 편찬과 로고 개발, 신규 기업 광고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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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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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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