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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 우리새끼’…연초부터 유독 죽쑤는 코스피,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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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7, 2024, 14:01:12

미·일 증시 잘나가는데..국내 증시만 '철퍼덕'
'실적 실망'에 기관 연일 공격적 매도
수출 불안+지정학적 리스크..원화 가치도 ‘급락’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국내 증시가 연초부터 가파른 하락세다. 미국 나스닥과 S&P500 지수, 일본 닛케이 지수가 우상향 흐름을 보이는 것과 정반대 양상이다 보니 소외감도 더해진다. 외국인 투자의 바로미터인 원화 가치도 빠르게 추락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크게 세 가지 이유를 꼽는다. 기업 실적 부진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정학적 리스크마저 불거지며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는 분석이다. 수출 등 국내 증시를 둘러싼 경제 환경도 녹록지 않다. 다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펀더멘털(기초 체력)이 양호하다며 과도한 우려는 지양해야 한다는 진단도 나온다.

 

연초부터 연일 약세..기관 ‘패대기’ 수준

 

17일 정오 기준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2.1% 급락하며 2450선을 무너뜨렸다. 올해 12거래일 중 10거래일이 하락세다. 지난 2일 2670선에 머물렀던 코스피는 순식간에 9% 가량 내려앉으며 연일 연중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다.

 

원화 가치도 급격히 하락하며 작년말 1290원대였던 원달러 환율이 1340원대로 치솟았다. 이달 들어서만 4.3% 가량 급상승한 것.

 

시장의 양대 축인 외국인과 기관도 매도에 나서고 있다. 특히 기관은 올 들어 연일 공격적 매도세를 보이고 있다. 하루 1조원 이상 순매도를 기록하는 날도 나오고 있다. 외국인은 지난 11일 삼성전자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를 제외하면 매도 우위의 모습이다. 외국인은 선물 시장에서 집중적인 매도에 나서고 있다.

 

시가총액 1위주인 삼성전자는 최근 한달 내 고점 대비 두자릿수 하락률을 기록 중이다. 2차전지 핵심종목인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삼성SDI는 52주 신저가를 경신했거나 그 부근에 머물고 있다.

 

 

경기·수출·실적 모두 ‘갸우뚱’

 

주요 요인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꼽힌다. 우선 기업들의 실적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국내 대기업들이 발표한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밑돌고 있다. 이는 향후 이익 수준에 대한 신뢰도를 낮추며 방어적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창민 유안타증권 퀀트 연구원은 "실적에 대한 실망감이 증시에 직접적으로 반영되고 있는 모습"이라며 "이익 전망치의 하향 조정 속도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예컨대 1월 2주차 기준, 지난해 4분기와 올해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는 -4.8%, -3.8% 하향 조정됐다는 설명이다.

 

시장 예상보다 부진한 4분기 실적 시즌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상당수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재차 수정되고 있는 만큼 실적 전망에 대한 변화가 확대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최재원 키움증권 연구원은 "최근 1개월 동안의 이익 모멘텀을 살펴보면 지난 4분기 이익조정비율이 -4.44%를 기록했고, 올해 1분기와 2024년 이익조정비율은 각각 -1.86%, -12.06%를 기록 중"이라며 "올해 연간 기준 이익 모멘텀의 하향 조정 압력이 높은 점은 부담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이 와중에 지정학적 리스크도 불거지며 증시 하방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적대적 발언,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지정학적 리스크를 부각시키며" 외국인 매도를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김지현 키움증권 연구원은 나아가 "증시 조정의 실체는 지정학 리스크를 자극하는 요인들이 단기에, 최소 3월까지는 해소되기 어렵다는 불확실성에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 수출과 글로벌 경기 조정에 대한 우려도 더해지며 국내 증시의 발목을 잡고 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수출 경기가 강한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연초 발표되고 있는 주요 교역국들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나 기업체감경기는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우리 정부의 정책 기조 변화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내비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증권사 연구원은 "최근 외교 안보에 대한 정책 기조가 급격히 바뀌면서 예상치 못한 변수 발생과 함께 기업들의 수출입에도 영향을 줘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는 측면이 있다"고 꼬집었다.

 

 

실적우려 지속 VS 펀더멘털 양호

 

관심의 초점은 '미운 오리 새끼'로 전락한 우리 증시의 향후 움직임으로 쏠린다. 증시 전망에 대한 증권가의 시각은 엇갈리고 있다. 양호한 펀더멘털로 방어력이 강화된 만큼 조정 이후를 미리 고민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온다. 반면 기업 경쟁력 약화로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향후 반등 강도가 약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증시는 밸류 부담이 적고 이익 모멘텀이 양호해 금리만 달라지면 반등이 가능하다"며 "조정 이후의 시장을 주도할 업종은 이익 모멘텀이 양호한 IT 반도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지난해 4분기 실적 부진이 올해까지 이어지며 증시를 짓누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조창민 연구원은 "전년도 4분기 실적 시즌이 부진할수록 당해년도 연간 전망치의 하향조정 폭도 큰 경향이 있다"며 "이익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상황에서 실적에 기반한 투자의 기대수익률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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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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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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