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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금융권 신용회복지원 공동협약…최대 290만명 ‘신용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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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5, 2024, 13:01:20

은행연합회·저축은행중앙회·신용정보사
코로나 시기 연체 5월까지 전액상환해야
저금리 대출 전환·카드 신규발급 등 혜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업권 협회·중앙회, 신용정보원과12개 신용정보회사가 15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 지원을 위한 금융권 공동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지난 11일 열린 민·당·정정책협의회에서 금융권의 적극적인 신용회복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진 뒤 관련 조처를 실행하고자 마련됐습니다.


공동협약에 따라 금융권은 개인·개인사업자가 2021년 9월1일부터 이달 31일까지 발생한 소액연체(2000만원 이하)를 오는 5월31일까지 전액상환하면 연체이력정보 상호 공유·활용을 제한합니다.


코로나19 당시 연체이력이 남은 차주가 성실하게 빚을 갚으면 연체정보를 삭제해주는 이른바 '신용사면' 조처입니다.


신용정보회사는 연체이력정보 공유제한과 함께 신용평가에 활용하지 않고, 금융권은 자사 거래고객 연체이력정보를 신용평가 및 여신심사에 활용하더라도 금리·한도 등 대출조건에 불이익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금융권은 이같은 내용의 신용회복 지원방안이 시행되면 개인대출자 기준 290만명(전체 연체발생자의 98%)이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합니다.


연체이력정보가 삭제되면 250만명의 신용점수(NICE 기준)가 평균 39점(662→701점) 상승해 대환대출을 통한 저금리대출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신용회복 지원 이후 15만명이 추가로 관계법령에 따른 카드발급 기준 최저신용점수(NICE 645점)를 충족하고, 25만명은 추가로 은행업권 신규대출자 평균 신용점수(NICE 863점)를 넘어 대출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입니다.


금융권은 전산 인프라 변경·적용 등 과정을 거쳐 이르면 오는 3월초부터 연체이력정보 공유·활용을 제한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동협약에는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금융투자협회, 대부금융협회, 신용정보협회가 참여합니다.


저축은행중앙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신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도 협약기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협약참여 신용정보회사는 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한국평가데이터, SCI평가정보, NICE디앤비, 이크레더블, 한국평가정보, 신용보증기금,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19 여파와 이례적인 고금리·고물가 지속 등 예외적인 경제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연체돼 금융거래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290만명이 넘는다"며 "개인적 사정 외에 비정상적인 외부환경 때문에 연체에 빠진 이들에게 우리 사회가 재기의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신용회복 지원으로 최대 290만명이 연체기록 삭제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서민·소상공인이 하루라도 빨리 정상적인 경제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관련 전산 개발 등 신속한 시행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번 지원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서민·소상공인의 정상적인 금융생활 복귀를 돕고 전액상환한 차주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채무변제 독려효과도 기대된다"며 "금감원은 이번 조처가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지난연말 은행권이 2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다시 한번 취약계층을 위한 신용회복 지원을 하게돼 뜻깊다"면서 "은행권은 신용회복 지원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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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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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글스푼, 제33회 한국PR대상 ‘대상’ 수상…GS리테일 공동 수행 프로젝트

밍글스푼, 제33회 한국PR대상 ‘대상’ 수상…GS리테일 공동 수행 프로젝트

2025.11.05 16:59:06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위기관리 전문기업 밍글스푼은 GS리테일과 공동으로 수행한 '기업 위기관리 시스템의 정석과 표준을 제시하다'가 제33회 한국PR대상 PR 성공사례 '대상'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밍글스푼은 한샘 '통합VOC팀'과 협력한 '데이터 드리븐 기반 평판관리' 모델로 평판관리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해 기업 위기관리 사례로 최우수상을 동시에 수상했습니다. 밍글스푼은 지난 2021년 '올해의 PR기업'으로 선정되고 2022년과 2023년 위기관리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어서 올해에는 '대상'과 '최우수상' 동시에 수상해 위기관리 전문 컨설팅펌으로서 독보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에 대상을 받은 사례는 과거 마케팅 콘텐츠 관련 이슈가 위기로 확산되던 상황에서 시작됐습니다. 밍글스푼은 온라인상 이슈가 기업 전반에 위기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황으로 진단하고, GS리테일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습니다. 양사는 일회성 매뉴얼 개발에 그치지 않고, '살아 있는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삼았는데요. 이를 위해 최적의 위기관리 매뉴얼 구축과 지속적 업데이트, 분기별 사례 연구 및 트레이닝,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고도화, 정기적 경영진 공유 과정을 통해 5년간 일관되게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운영 노력을 통해 기업 위기관리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아울러,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샘의 '통합VOC팀' 협력 사례는, 데이터 드리븐(Data-driven) 분석을 통해 고객 클레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선제적 평판관리로 연결한 모델로서 역량을 입증받았습니다. 송동현 밍글스푼 대표는 "올해 최고 영예인 대상과 최우수상을 함께 받아서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클라이언트와 사회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는 밍글스푼의 비전을 실천하며 위기관리 업계의 표준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국PR대상은 지난 1993년 시작해 올해 33회를 맞이하는 국내 대표적인 PR어워드입니다. PR의 가치 향상과 PR 산업의 확대, PR 활동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며 매년 우수한 PR 성공사례를 발굴해 대중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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