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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대…갑진년 유통가 총수들은 ‘본질’을 꺼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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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09:01:01

2024년도 글로벌 경제 위기, 소비 침체 전망
수익구조 안정·핵심 역량·상품 등 본질 집중
조직문화 혁신 조건으로 '리더의 역할' 초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종료에도 업황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갑진년 새해 유통 기업들이 내놓은 신년사에는 기대감과 위기감이 공존합니다. 이들의 각오는 제각각이지만 '본질'인 핵심 사업과 사람에 집중해 위기를 탈피하겠다는 방침만은 동일합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GS리테일·CJ 등 대기업 총수들이 2024년 갑진년을 맞아 신년사와 함께 새해 포부를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신년사를 발표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올해 수익성 강화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졍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 점검해야 한다"며 미래 신사업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조직은 성과를 내기 위해 존재하고 기업은 수익을 내야 지속 가능할 수 있다는 기본 명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신년사의 또 다른 핵심은 '비효율을 제거하라'였습니다. 그는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ONE LESS CLICK’인 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대표적인 ‘ONE LESS CLICK’ 대상으로 꼽았습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전 세계적인 경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위기 속 기회에 대한 화두를 던졌습니다. 신 회장은 "인류가 직면한 인구 변화와 기후 문제가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전망하며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핵심 역량의 차이가 곧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설파했습니다.

 

그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는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재도약을 위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핵심 역량 고도화를 주문했습니다. 이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도 과감히 개편해 줄 것을 언급했습니다.

 

신 회장은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끊임없이 혁신한다면 올해도 풍성한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불확실성에 머뭇거리기보다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줄 것을 독려했습니다. "성장을 위해 시도하고 두드린다면 기회의 창은 반드시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은 GS리테일의 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고객·유통·경영·문화 등 4대 핵심 관점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1~2인 가구 증가와 모바일 영향력 확대 등 트렌드 변화를 파악해야 시장에서 격차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GS리테일은 1974년 을지로에 슈퍼마켓을 열며 유통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업종 내 경쟁 심화와 소비심리 위축, 이커머스 영향력 증대 등으로 도전적인 경영 환경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허 부회장은 유통 업의 본질을 이야기했습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히트 상품'의 위력을 체험한 바 있습니다. 

 

6년 만에 돌아온 '김혜자 도시락'은 출시 9개월 만에 1800만개 팔렸고 점보라면은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2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허 부회장은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한 만큼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말했습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기민하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성장 메커니즘'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정 회장은 성장 메커니즘을 "창발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폭넓은 구상을 통한 성장기회 창출과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체계"로 정의했습니다.

 

무엇보다 성장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한 필요 조건으로서 리더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혁신은 사소한 생각의 차이에서 나오는 만큼 구성원들이 스스럼없이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리더의 중요한 몫이라고 전했습니다.

 

정 회장은 "리더는 구성원에게 일을 하는 이유와 목표, 조직과 개인이 어떤 성취를 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그 의미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며 그런 과정이 원활히 이뤄질 때 폭넓은 시각과 함께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CJ는 경영 위기를 내부에서 찾으며 자성의 목소리를 촉구했습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과거의 위기는 지난 30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외부 충격에 의한 일시적 위기였다면 지금의 위기는 우리의 현실 안주와 자만심 등 내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현재의 상황을 분석했습니다.

 

손 회장은 넷플릭스, 쿠팡 등 경쟁자들의 활약에 비해 CJ그룹의 대응은 미흡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초격차역량을 갖춘 압도적 1등이 돼야 한다"며 그룹의 핵심가치인 'ONLYONE 정신' 재건을 위한 세부 과제들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CJ그룹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리더의 역할을 조명했습니다.

 

손 회장은 "리더는 훌륭한 최고 인재를 확보하고 장기 계획하에 내부 인재를 꾸준히 육성해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며 "리더들이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면 구성원들은 공감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ONLYONE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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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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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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