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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시대…갑진년 유통가 총수들은 ‘본질’을 꺼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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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09:01:01

2024년도 글로벌 경제 위기, 소비 침체 전망
수익구조 안정·핵심 역량·상품 등 본질 집중
조직문화 혁신 조건으로 '리더의 역할' 초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종료에도 업황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갑진년 새해 유통 기업들이 내놓은 신년사에는 기대감과 위기감이 공존합니다. 이들의 각오는 제각각이지만 '본질'인 핵심 사업과 사람에 집중해 위기를 탈피하겠다는 방침만은 동일합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GS리테일·CJ 등 대기업 총수들이 2024년 갑진년을 맞아 신년사와 함께 새해 포부를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신년사를 발표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올해 수익성 강화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졍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부회장은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지 점검해야 한다"며 미래 신사업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조직은 성과를 내기 위해 존재하고 기업은 수익을 내야 지속 가능할 수 있다는 기본 명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신년사의 또 다른 핵심은 '비효율을 제거하라'였습니다. 그는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ONE LESS CLICK’인 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대표적인 ‘ONE LESS CLICK’ 대상으로 꼽았습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전 세계적인 경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위기 속 기회에 대한 화두를 던졌습니다. 신 회장은 "인류가 직면한 인구 변화와 기후 문제가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전망하며 경영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핵심 역량의 차이가 곧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설파했습니다.

 

그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는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재도약을 위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핵심 역량 고도화를 주문했습니다. 이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도 과감히 개편해 줄 것을 언급했습니다.

 

신 회장은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 끊임없이 혁신한다면 올해도 풍성한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불확실성에 머뭇거리기보다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줄 것을 독려했습니다. "성장을 위해 시도하고 두드린다면 기회의 창은 반드시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은 GS리테일의 허연수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고객·유통·경영·문화 등 4대 핵심 관점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1~2인 가구 증가와 모바일 영향력 확대 등 트렌드 변화를 파악해야 시장에서 격차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GS리테일은 1974년 을지로에 슈퍼마켓을 열며 유통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업종 내 경쟁 심화와 소비심리 위축, 이커머스 영향력 증대 등으로 도전적인 경영 환경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허 부회장은 유통 업의 본질을 이야기했습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히트 상품'의 위력을 체험한 바 있습니다. 

 

6년 만에 돌아온 '김혜자 도시락'은 출시 9개월 만에 1800만개 팔렸고 점보라면은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2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허 부회장은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한 만큼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말했습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기민하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성장 메커니즘'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정 회장은 성장 메커니즘을 "창발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폭넓은 구상을 통한 성장기회 창출과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체계"로 정의했습니다.

 

무엇보다 성장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되기 위한 필요 조건으로서 리더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혁신은 사소한 생각의 차이에서 나오는 만큼 구성원들이 스스럼없이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리더의 중요한 몫이라고 전했습니다.

 

정 회장은 "리더는 구성원에게 일을 하는 이유와 목표, 조직과 개인이 어떤 성취를 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그 의미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며 그런 과정이 원활히 이뤄질 때 폭넓은 시각과 함께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CJ는 경영 위기를 내부에서 찾으며 자성의 목소리를 촉구했습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과거의 위기는 지난 30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외부 충격에 의한 일시적 위기였다면 지금의 위기는 우리의 현실 안주와 자만심 등 내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현재의 상황을 분석했습니다.

 

손 회장은 넷플릭스, 쿠팡 등 경쟁자들의 활약에 비해 CJ그룹의 대응은 미흡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초격차역량을 갖춘 압도적 1등이 돼야 한다"며 그룹의 핵심가치인 'ONLYONE 정신' 재건을 위한 세부 과제들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CJ그룹도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리더의 역할을 조명했습니다.

 

손 회장은 "리더는 훌륭한 최고 인재를 확보하고 장기 계획하에 내부 인재를 꾸준히 육성해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며 "리더들이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면 구성원들은 공감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ONLYONE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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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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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호주 국가 전력망 재구축에 힘 보탠다

현대건설, 호주 국가 전력망 재구축에 힘 보탠다

2025.09.12 13:00:27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현대건설이 호주 전력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현대건설은 12일 서울 종로구 계동 본사에서 김경수 현대건설 글로벌사업부장과 조나단 디실바 오스넷 인프라개발책임자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건설과 오스넷은 빅토리아주 전력망의 안정성과 신재생 확대에 필요한 송변전 인프라, 설계·조달·시공(EPC) 역량을 공유하고 향후 호주 및 오세아니아 신시장으로의 공동 진출 기회를 적극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오스넷은 빅토리아주에서 전기·가스·송전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는 대표적 기업입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시드니 지사를 설립한 데 이어 남호주 주정부와 신재생에너지 및 인프라 분야 협약을 체결하는 등 현지 네트워크를 확대해 왔습니다. 특히 호주 정부는 ‘Rewiring the Nation’ 정책 아래 국가 전력망 재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넷제로 2050 목표 달성을 위해 대규모 송변전 설비 투자와 신재생 인프라 확대를 병행하는 것이 핵심이며, 현대건설은 초격차 시공 역량과 재무 경쟁력을 기반으로 태양광, 해상풍력, 수소 등 미래 에너지 분야까지 협력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김경수 현대건설 글로벌사업부장은 “호주의 대형 송변전 인프라 운영을 주도해온 오스넷의 노하우와 현대건설의 글로벌 경험·기술력이 결합한다면 조만간 가시적인 사업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중장기적 파트너십을 통해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동반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건설은 1976년 사우디아라비아 송전선로 공사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서 180건이 넘는 송변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경험과 기술을 축적했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 ENR 2025 순위에서 송변전 분야 10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호주와 같은 신규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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