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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이앤씨, 현장 통합 업무 매뉴얼 제작…“차별화된 품질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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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8, 2023, 11:12:31

임직원·협력사 간 제대로 일하는 방식 정립
최고 품질·상품으로 고객감동 선사 다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DL이앤씨[375500]는 전사적 고강도 기업혁신의 첫 단계로 임직원과 협력사와 함께 현장 통합 업무 매뉴얼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DL이앤씨에 따르면, 매뉴얼을 바탕으로 본사와 현장 임직원은 물론 협력회사의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모든 공종과 작업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 제대로 일하는 방식을 새롭게 정립한다는 계획입니다.

 

DL이앤씨는 모든 공종과 작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품질, 안전, 원가, 공기 등을 포함한 현장의 모든 이슈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고 서로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특정 분야만 개선해서는 경쟁력 확보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DL이앤씨 측은 설명했습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사소한 하자라도 타협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매뉴얼을 정밀하게 살펴보고 있다"며 "모든 리스크와 변수를 통제할 수 있도록 통합 매뉴얼을 집대성하다는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매뉴얼 제작이 완료될 경우 각 현장의 부문별로 산재된 업무지침, 절차 등을 통합해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관리 바이블이 완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DL의 모든 협력사, 현장 근로자까지 이를 공유하고 근로자와 관리자가 같은 기준과 원칙으로 업무를 담당하는 프로세스를 정립해 품질, 수주, 원가, 안전 등 사업 전반에 걸쳐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전략입니다.

 

DL이앤씨는 이번 협업을 상생발전의 기회로 삼아 제작 작업에 참여한 협력사와 중장기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다양한 사업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아울러, 협력회사의 의견과 대안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공종별, 작업별 전문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와 전문성을 매뉴얼에 반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경청하기 위한 활동도 함께 진행 중입니다. 협력사 대표를 비롯한 현장 전문가 대상 심층 인터뷰를 비롯해, 현장직원과 협력회사의 목소리를 청취하고자 익명 소통채널을 개설했습니다.

 

현재는 75개의 익명 소통채널에서 약 3000여명이 소속과 직급에 관계없이 활발하게 의견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최고의 전문가와 생생한 현장의 노하우를 집대성한 DL만의 제대로 일하는 방식을 전 임직원들과 협력사에 뿌리내려 한 차원 높은 차별화된 품질과 상품을 통해서 고객들을 감동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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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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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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