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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가격 경쟁력 강화… 4000~6000만원대 신모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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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17:10:06

‘2023 기아 EV 데이’ 열고 EV5 및 EV4·EV3 콘셉트카 선보여
EV전략 가속화 전략도 발표..다양한 가격대 풀라인업 구축 등
전략 바탕으로 2030년 글로벌 판매량 160만대 목표로 잡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준중형 전동화 SUV 3종을 국내 처음으로 공개하며 전기차 시장 공략의 큰 그림을 구체화 했습니다. 

 

기아는 12일 경기도 여주 마임비전빌리지에서 '2023 기아 EV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기아는준중형 전동화 SUV인 'The Kia EV5'을 국내 첫 공개하고 EV4·EV3 콘셉트카 2종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또한 오는 203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목표치를 160만대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놓는 등 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는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V5의 경우 EV6,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로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처음 공개한 바 있습니다. 대담하고 각진 정통 SUV 형태의 디자인 및 다채로운 시스템과 편의사양을 탑재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와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발표에 나선 조상운 기아 글로벌사업기획사업부장은 "EV5는 EV 대중화의 시작점에 있는 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모델"이라며 "EV5는 향후 기아가 출시할 EV4 및 EV3와 함께 전기차 대중화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중국 생산 모델의 경우 스탠다드 2WD와 롱레인지 2WD, AWD 등 3가지로 운영합니다. 롱레인지 AWD 모델은 88kWh의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230kW의 합산 출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1회 충전 주행거리의 경우 중국 CLTC 기준 650km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생산할 EV5 또한 스탠다드 2WD, 롱레인지 2WD, AWD 등 3가지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81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AWD 모델은 195~225kW 수준의 합산 출력을 갖출 예정이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시장에 맞춰 최적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를 지향하고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와 차량 시스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탑재됩니다. 최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등도 적용해 안전한 운행이 가능토록 도울 방침입니다.

 

EV4 콘셉트와 EV3 콘셉트는 기아가 추구하는 전동화 세단의 지향성을 보여주는 콘셉트로 개발됐습니다. EV4 콘셉트는 기아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 EV3 콘셉트는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을 주제로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의 카림 하비브 부사장은 "기아는 EV9과 EV6를 비롯해 EV5, EV4 콘셉트, EV3 콘셉트의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세대의 고객에게 더욱 의미있고 더 나은 방향의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가격대 풀라인업 구축 등으로 EV 전환 가속화

 

이날 기아는 EV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도 공개했습니다. 기아에 따르면, ▲다양한 가격대의 EV 풀라인업 제공 ▲글로벌 충전 인프라 확대 구축 ▲안정적인 EV 생산 및 배터리 공급 체계 구축 등을 골자로 전략이 제시됐습니다.

 

다양한 가격대의 EV 풀라인업 제공은 많은 고객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춰 전기차 모델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 대중화를 도모한다는 목적입니다.

 

기아는 출시된 EV6와 EV9을 포함해 3만달러에서 8만달러까지 가격대에 대응하는 EV 풀라인업을 기획 중입니다. 향후에는 고객이 가장 많이 찾게 될 B, C 세그먼트에 대응하는 다양한 형태의 차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날 소개한 EV5, EV4, EV3 등 중소형 모델은 3만5000달러에서 5만달러(원화 4000만원~6000만원)의 가격대로 출시한다는 구상입니다.

 

이와 함께, 상대적으로 전동화 전환이 느린 신흥시장에서 초기에 EV6와 EV9을 출시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고, EV5, EV4, EV3 및 신흥시장 전략 EV를 추가해 상품 선택의 폭을 확대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행보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우선, 기아 북미 법인은 내년 4분기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전기차에 북미충전표준(NACS) 충전 포트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아 고객은 약 1만2000기의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또한, 4개 자동차그룹과 연합한 아이오니티를 통해 현재 유럽 주요 고속도로에 2800기의 초급속 충전기를 설치했으며 오는 2025년까지 총 7000기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는 이핏(E-Pit)을 포함해 오는 2025년까지 3500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안정적 EV 생산 및 배터리 공급 체계 구축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글로벌 EV 생산거점을 8개로 확장한다는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연구·개발, 생산, 공급을 아우르는 EV 글로벌 허브인 한국을 중심으로 유럽에서는 중·소형 EV를, 중국에서는 중·대형 EV를 현지 생산할 예정입니다.

 

인도는 신흥시장 전략 EV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북미에서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EV 모델이 생산될 예정입니다. 배터리 공급 체계의 경우 글로벌 EV 현지 생산체계에 맞춰 배터리 조인트 벤처 설립을 통해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편리한 고객경험 제공도 노력..2030년 160만대 글로벌 판매 목표

 

기아는 ▲통합 앱 'Kia App' 출시 ▲오프라인 거점 최적화, 다변화, 디지털화 ▲생성형 AI 서비스 등을 통해 편리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통합 앱의 경우 내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구매부터 차량 이용 단계까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구상입니다. 오프라인 거점의 최적화·다변화·디지털화는 고객 중심적 EV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적이며, 생성형 AI 서비스는 일정 관리, 경로 설정, 여행 계획, 엔터테인먼트, 긴급상황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됩니다.

 

류창승 기아 고객경험본부 전무는 "기아는 차량 구매와 관련한 모든 시공간적 고객접점에서 고객이 걱정 없이 차량을 구매하고 쉽게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아는 고객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다양한 전략을 바탕으로 기아는 연간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2026년 100만대, 2030년에는 160만대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자로서 기아가 그리는 전동화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EV9과 EV6에 적용한 첨단 EV 기술과 친환경 소재, 대담한 디자인, 직관적인 서비스를 앞으로 출시할 대중화 EV 모델로 확대 전개함으로써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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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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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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