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곳간 털린 에이블씨엔씨, 대주단 압박에 몸값 하락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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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5, 2023, 09:10:50

330억 대규모 중간배당으로 투자금 일부 회수
EOD로 대주단 압박 심화..유동성 고갈 우려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화장품 브랜드 '미샤'를 운영하는 에이블씨엔씨가 이례적으로 대규모 중간배당을 실시하면서 몸값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주단의 압박이 거세지면서 지난해부터 개선되기 시작한 재무 상태가 또다시 악화할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4일 에이블씨엔씨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4.2% 급락한 8800원을 기록했다. 전일 대규모 중간배당에 의한 배당락으로 11% 넘게 하락한데 이어 2거래일 연속 두 자릿수 내림세를 나타낸 것. 지난달 고점 대비 하락률은 40%를 넘어선다.

 

에이블씨엔씨는 최근 330억원(주당 1270원) 규모의 현금배당을 실시했다. 오는 18일 배당금 지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시가 배당률은 13.5%에 달하며 배당 규모는 올 상반기에 올린 순이익(46억원)보다 7배 이상 많은 수준이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상반기 말 회사의 현금성자산은 319억원이지만 이를 웃도는 대규모 배당을 실시한 것.

 

중국 사드 사태와 코로나19 등 악재가 겹치면서 오랜 기간 적자의 늪에 빠져있던 에이블씨엔씨는 지난해 들어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재무 여건이 개선되기 시작했다. 회사는 오랜 적자로 결손금이 발생하자 지난해 자본잉여금 중 1453억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전입해 재무 구조를 개선했다. 이로 인해 지난해 말 이익잉여금이 플러스로 전환했다. 동시에 자본잉여금은 대폭 줄었다.

 

상법상 배당은 이익잉여금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을 활용해 대규모 계정 변경을 실시한 것이다. 상반기말 기준 61.5%의 지분을 보유한 대주주 측은 이번 배당으로 203억원의 현금을 손에 쥐게 됐다. 하지만 적자의 늪에서 헤어나자마자 현금성 자산 대부분을 배당하면서 회사의 재무 상태는 곳간이 빈 열악한 조건으로 바뀌게 됐다.

 

지난해부터 매각을 추진 중인 에이블씨엔씨가 이같은 결정을 한 배경에는 대주단의 압박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 대주주인 IMM PE는 인수 당시 1630억원 규모의 인수금융을 활용하면서 보유지분 전량을 대주단에 담보로 제공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인수금융 만기가 돌아오자 대주단이 연장을 거부하면서 기한이익상실(EOD)이 발생한 상태다. 이로 인해 현재 IMM PE는 대주단에 연체이자를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만기 연장에 실패하면서 에이블씨엔씨 경영권도 대주단에 이전한 상태다. 대주단은 신한금융투자, 신한자산운용, 신협중앙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투자은행(IB) 관계자는 "매각 절차가 지지부진하고 EOD마저 발생하다보니 투자금 중간 회수를 위해 이번 대규모 배당을 실시한 것으로 보인다"며 "대주단의 상환 압박도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이번 대규모 배당으로 유동성 고갈 우려에 직면하게 됐다. 곳간에 쌓인 현금이 대부분 배당으로 지급될 예정이다보니 신규 판로 확보와 마케팅 등에 필요한 자금이 여유롭지 못한 상황이 된 것. 주가도 배당락 이후 급등 전 수준으로 추락하면서 소액주주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다.

 

한편 에이블씨엔씨는 최근 수년 동안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다가 지난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지난해 매출액 2479억원, 영업이익 100억원, 당기순이익 11억원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에도 영업이익 79억원, 순이익 46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기조를 이어나갔다. 2020년에는 978억원, 2021년에는 434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오랜 적자 끝에 이제 막 흑자로 돌아섰는데 회사 곳간을 탈탈 털어 배당으로 내보낸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기한이익상실 상태의 채무에 대한 대주단의 압박이 이같은 결정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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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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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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