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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금융사 글로벌 플레이어 되려면…” 퇴임 앞둔 윤종규 KB금융회장이 낸 해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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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5, 2023, 16:09:09

윤 회장, 퇴임 50여일 앞두고 마지막 간담회
리딩 뱅크·금융으로 KB 다시 도약 '큰 보람'
CEO 주기적 교체 장기적 안목·투자 어려워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모든 회사가 하나의 프레임(틀)에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굉장히 큰 착각일 수 있다."

 

9년여간 KB금융그룹을 이끈 윤종규 회장이 퇴임 50여일을 앞두고 취재진 앞에서 금융그룹 경영과 관련한 소신을 가감없이 드러냈습니다.   

 

윤 회장이 KB금융그룹을 상징하는 노란색 넥타이를 풀기 전 사실상 마지막으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 회장은 "노랑 넥타이를 매고 일할 수 있어 감사하고 행복했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2014년 11월 KB금융지주 회장 취임 후 세차례 연임하며 3521일째 경영을 맡고 있는 윤 회장은 지배구조에는 정답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하며 금융권의 여러 쟁점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25일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에서는 200여명의 취재진이 참석한 가운데 'KB금융그룹 CEO 기자간담회'가 개최됐습니다. 윤 회장은 "회장으로 취임할 당시는 축하보다 오히려 걱정을 해주던 시기였다"며 "취임 후 첫 3년은 직원들의 자긍심을 회복하고 고객 신뢰를 되찾아 리딩뱅크로 돌아가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고 회상했습니다.


이어 "내부에서조차 역대 어떤 은행도 리딩뱅크에서 내려온 후 다시 1등으로 올라간 사례가 없다면서 KB국민은행의 1등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있었다"며 "그럼에도 모든 임직원의 간절하고 절실한 노력으로 3년도 채 되지 않아 리딩뱅크란 이름을 다시 찾아올 수 있었다"고 공을 돌렸습니다.


윤 회장은 적극적인 인수합병(M&A)으로 KB금융이 리딩금융그룹에 이르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2015년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2016년 현대증권(현 KB증권), 2020년 푸르덴셜생명(현 KB라이프생명) 등 인수합병을 주도하며 비은행부문 사업을 강화한 것입니다.

 

완성도 높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와 지배구조를 갖춘 국내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성장시켰다는 업계 안팎의 평가는 이를 근거로 합니다.

 


윤 회장은 금융지주사 지배구조와 지주 회장들의 연임 논란에 대해선 "지배구조에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는 게 옳은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모든 회사가 하나의 프레임(틀)에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굉장히 큰 착각일 수 있다"고 소신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각 회사의 연혁, 처한 상황, 업종특성, 문화 등 차이를 고려해 각자에 맞는 지배구조를 개발하고 육성·발전시켜야 한다"며 "KB는 저와 이사회가 긴밀하게 후계자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연임을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과 관련해선 "2018년 하버드 경영자 리뷰 자료를 보면 S&P500기업 CEO의 평균 재임기간은 10.2년이고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평균 재임기간이 7년이라고 한다. 한국 금융회사가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려고 하면서 3년·6년마다 (CEO가) 바뀌는데 성과가 서서히 나오는 투자를 장기적 안목에서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용퇴 선언과 함께 오는 11월20일 퇴임을 앞둔 윤 회장은 "지난 9년간 노란색 외 다른 색깔의 넥타이를 매 본 적이 없다"며 "친구들은 노란 피가 흐르는 게 아니냐고 놀리기도 하는데 KB 상징색인 노랑 넥타이를 매고 일할 수 있어 행복했다"고 다시 한 번 KB금융그룹에 대한 애정을 나타냈습니다. 


KB금융 후임 회장으로 내정된 양종희 부회장을 향한 당부도 잊지 않았습니다. 윤 회장은 "경영이란 것이 계주와 같다고 보면 내가 회장을 인수받을 땐 실수도 있었지만 열심히 달려 뒤처진 트랙을 앞서는 정도로 바통을 넘기게 됐다"면서 "양 부회장에게는 더 속도를 내 앞서가는 KB를 만들어달라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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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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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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