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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무빙’ 사랑을 불신하면 일만 하다 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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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0, 2023, 01:09:2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사랑이 서툴러도 된다. 그런데 용기와 책임감은 필요하다. 어느 순간 누군가 눈에 띄어 호감이 생기고 성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사랑은 시작에 불과하다. 사랑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랑을 지켜가기 위해서는 더 큰 용기와 책임감이 필요하다.

 

디즈니+ 드라마 <무빙>은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라는 가벼이 떠다니는 자기중심적인 사랑을 거부한다. 용기와 책임감으로 가족과 연인을 사랑하는 것에 대한 주체성을 보여준다. 가정 폭력이나 데이트 폭력 등의 뉴스가 넘쳐나는 지금의 현실에서.      

 

<무빙>(연출:박인제,박윤서/각본:강풀/출연:류승룡,한효주,조인성,차태현,류승범,김상균,김희원,문성근,이정하,고윤정,김도훈 등)는 ‘순정만화’로 유명했던 강풀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슈퍼히어물이다. 드라마의 배경이나 분위기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처럼 1980년대와 2000년대의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삶을 보여준다. 드라마 초반에는 김봉석(이정한 분), 장희수(고윤정 분), 이강훈(김도훈 분)과 같은 아이들이 성장하고 아이들을 돌보면서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가족의 모습이 펼쳐진다. 요즘 SNS에서 자랑하고 뽐낼 만한 삶의 모습과는 거리가 먼 풍경이다.    

 

<무빙>의 초능력자들은 인스타나 유튜브에서 자랑하고 파워 인플루언서가 될 만한 능력들이 있다. 하늘을 날아다니고, 살이 찢어지고 뼈가 부러져도 금세 회복하고, 힘이 무진장 세고, 달리기가 매우 빠르고, 전기를 다룬다. 그러면서도 평범한 삶을 산다. 오히려 더욱 평범하게 살려고 자신들의 능력을 숨기고 들키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슈퍼히어로의 다름이 나쁜 것도 아닌데 다름으로 인해서 공격을 당하기 때문이다. 사랑에 대한 가치관도 그런 것 같다. <무빙>에서 보이는 용기와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사랑을 이야기하면 오래되고 진부하다고 한다.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사랑과 다름으로 오히려 조롱하면서 공격하기도 한다.

      

요즘 SNS나 영상을 보면 감각적이고 핫한 사랑을 하는 것이 유행이고 대세처럼 보인다. 사랑을 이야기하면서도 자극적인 몸과 성적인 감각을 주로 이야기한다. 특히, 연인 간의 사랑이 신체적인 감각으로 초점화된 것 같다. 감각적인 사랑은 느껴졌다가 사라진다. 감각은 지속적일 수가 없다. 그래서인지 사랑이 참 빠르게 변한다. 상담실에서 만나는 MZ세대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그렇다. 오히려 트렌드에 맞지 않는 진지한 사랑이 공격과 비난을 당하고 웃음거리가 된다.

     

한국은 과거 유교 문화로 인해 성에 대해 엄격한 윤리를 강조했다. 그래서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으면 유교걸, 유교보이라고 놀리거나 혹은 자조하기도 한다. 문화와 가치관의 흐름은 정반합의 원리로 흘러간다. 한 시대의 문화와 가치관에 극단적으로 반대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결국은 합으로 조율되어 간다. 그래서 현재는 유교적인 문화와 정반대의 문화가 나타나는 것 같다. 어찌 보면 문화와 가치관이 합의 원리로 가는 중으로 보인다.      

 

강풀의 '순정만화'의 순정이라는 단어는 참 진부하다. 그리 멀지 않은 2004년에 출간하고 히트한 작품인데도 말이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요즘은 사람들의 선호하는 분위기의 변화가 1년도 채 안 걸리는 시대다.

 

상품 트렌드의 변화는 자본주의 경제사회에서 돈을 벌기 위한 불가피한 변화라지만 사랑은 아니다. 가족의 사랑과 연인의 사랑은 트렌드가 아니다. 상담실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진부한 순정 같은 사랑으로만 채워야 메울 수 있는 우울과 불안의 구덩이들이 있는 것을 보면 그렇다.             

 

김봉석(이정하 분)은 하늘을 날 수 있다. 김봉석이 나는 것은 매우 서툴다. 용기를 내어 나는 것을 해 본 적이 없어서 그렇다. 그러나 아빠 김두식(조인성 분)처럼 언젠가는 자유로이 잘 날 수 있을 것이다. 김봉석이 나는 것이 서툴러서 상처를 입지만 성장의 과정이다. 상처와 성장은 함께 이루어진다.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사랑은 인간을 성장시킨다. 사랑은 용기가 필요하다. 김봉석이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도 장희수(고윤정 분)를 만나면서부터이다.

 

김봉석은 장희수를 구할 수 있었는데 못 구했다면서 사랑의 책임성을 느낀다. 김봉석의 아빠 김두식(조인성 분)도 이미현(한효주 분)을 사랑했다. 김두식은 자신이 잡힐 줄 알면서도 책임감으로 사랑을 선택하고 행동했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다’라는 말이 어울린다. 사랑이 그런 것 같다. 장희수의 아빠 장주원(류승룡 분)도 황지희(곽선영 분)를 만나 사랑에 빠져 무식하게 책임지는 사랑을 선택했으니 말이다. 장주원이 웬만해서는 죽지 않는 몸이어서 다행이지만.      

 

우리의 인생은 자신이 선택한 삶과 책임들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사랑은 인생에 있어서 큰 부분이다. 가족 간 사랑이나 연인 간 사랑이나 더 나아가 확장된 대상에 대한 사랑까지 말이다. 자신의 삶은 자신이 만들어 간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랑도 자신이 만들어 간다. 그럴듯하면서도 참 싫은 말이다. 요즘 SNS 자랑할 만한 삶이나 사랑의 모습은 따로 있어서인지 말이다.     

 

<무빙>에서 보여주는 삶과 사랑에 후회와 상처와 아픔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그게 삶이고 사랑이다. 사랑에 대해 순정만화적인 가치관과 태도로의 <무빙>이 필요한 시대인 것 같다.

 

MZ세대도 결국 나이를 먹고 순리대로 죽음 앞에 선다. 다만 어떤 삶과 사랑을 선택하고 죽느냐는 다 다르다. 삶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사랑은 용기가 필요하고 책임감으로 지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극중 프랭크(류승범 분)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사랑에 대한 불신으로 감정은 얼려버린 채 일만 하다가 죽을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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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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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2025.07.02 09:18:3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와 소비 침체가 이어지며 빙과업계가 내수 시장의 한계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수요 위축과 가격 인상 부담, 조기 장마 등 계절적 요인까지 겹쳐 전통적인 여름철 특수도 예년만 못한 상황입니다. 더는 내수만으로 수익 구조를 지탱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빙과 기업들은 대표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인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유통 채널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푸드 열풍을 발판 삼아 K아이스크림이 현지 시장에 스며들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한국 아이스크림을 찾는 외국인이 많아졌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전년 대비 5.7% 증가한 9841만달러, 약 1378억원(지난해 연평균 환율 1363.98원 기준)을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대치입니다. 올해만 벌써 1~5월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8% 증가한 5785만달러를 기록해 연 1억달러 돌파가 무난해 보입니다. 빙그레는 최대 아이스크림 수출 기업으로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30개국 이상에서 메로나와 붕어싸만코 등 대표 제품을 운영 중입니다. 이중 미국, 중국, 베트남에 해외 법인을 운영하며 인근 국가까지 수출합니다.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서는 메로나가, 베트남·필리핀 등 동남아에서는 메로나와 붕어싸만코가 주로 판매됩니다. 메로나는 1992년 국내에 출시된 이후 멜론맛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 때 메로나’라는 문구는 30년 넘도록 여전히 각종 밈과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메론맛 매출과 인지도가 압도적인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메로나가 크리미하고 쫀득한 식감의 ‘과일맛 아이스크림’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애초에 빙그레가 국가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수출용 제품으로 다양한 맛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멜론맛을 포함해 딸기맛, 망고맛, 바나나맛, 타로맛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피스타치오·코코넛·망고와 같은 열대과일 맛이, 동남아 지역에서는 익숙한 타로맛이 오리지널인 멜론맛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식물성 메로나가 유럽 시장 확대에 일등 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메로나는 유럽 등 지역에서 유성분이 포함된 유제품 수출 시 발생하는 통관 장벽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빙그레가 만든 수출 전용 제품입니다. 수년간의 연구 끝에 메로나 고유의 질감과 풍미는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식물성 메로나의 유럽 매출은 2023년 전체 매출의 3배를 넘었는데 주요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과 아시안마트 체인 내 인기가 바탕이 됐습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5월 네덜란드 알버트 하인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내 주요 아시안 마트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7월과 11월에는 각각 캐나다, 호주 메인스트림에도 진출했습니다. 최근 중동 국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에도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태국에서는 2007년부터 프리미엄 슈퍼마켓 위주로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을 판매 중입니다. 지난해부터는 파리 국제식품박람회, 태국 국제식품박람회 등에 참가하며 글로벌 인지도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냉동 및 기타 품목’ 수출액은 2021년 427억원에서 2022년 594억원, 2023년 688억원, 지난해 829억원까지 늘었습니다. 이 중 80% 이상이 아이스크림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4년간 전년 대비 평균 수출액 증가율은 30%에 육박합니다. 올해 1분기 아이스크림·기타 수출액도 264억원으로 전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출산율 감소, 내수시장 과포화 등의 이유로 식품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빙그레도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 주력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K-컬처, K-푸드 등 한국 문화와 식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빙과 사업은 인도에 집중돼 있습니다. 2017년 하브모어를 인수하며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 빙과 제품과 월드콘 등을 팔고 있습니다. 지난해 빙과 수출액이 311억원에 그칠 때 인도 빙과 법인(롯데 하브모어) 매출은 1729억원으로 2021년(994억원) 대비 1.7배 늘었습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1분기 현지 가격 인상까지 단행했습니다. 회사는 특히 지난 2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푸네 신공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신공장과 연계해 100%를 초과하던 성수기 빙과 가동률을 80%로 안정화시켜 매출 규모를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유통상 발굴과 거래선 확대에도 주력합니다. 실제 올해 1분기 뱅갈루르 등 인도 남부 매출이 전년 대비 39% 신장했습니다. 올해 3월에는 이 공장 첫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돼지바를 현지화한 ‘크런치’바 3종을 출시하며 현지 공략에 나섰습니다. 크런치는 인도 최초 4중 구조 아이스크림으로 현지 가격은 경쟁사 대비 2~3배 비싼 60루피(약 1000원)입니다. 그럼에도 출시 3개월 만에 6000만루피(약 1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 수요 전망을 밝혔습니다. 현재 롯데웰푸드는 인도 빙과 법인과 건과 법인(롯데 인디아)를 합친 ‘롯데 인디아’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 현지에서 롯데 브랜드를 통합 운영해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아울러 서부, 남부 등 지역 커버리지와 거점을 확대해 올해 인도 매출 성장률을 전년 대비 15%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크런치는 3종을 동시에 출시해 인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인도에서 유행하고 있는 K컬쳐와 함께 'Taste The 4D'라는 디지털 캠페인과 주요 도시 4곳에 옥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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