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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人...“도시는 오랫동안 인간을 가두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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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4, 2023, 06:08:00

인더뉴스, 창간 10주년 기념 ‘人더시티’ 필름 페스티벌 개최
9월 7일부터 10일까지 광화문 에무시네마에서 영화제 열어
영화·다큐 10편 상영..시네토크·소셜살롱 등 부대행사도 마련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종합경제미디어 인더뉴스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예술영화관인 에무시네마(서울 종로 광화문 소재)에서 '人(인)더시티 필름 페스티벌' 오프라인 상영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인더뉴스의 창립 1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내달 7일부터 10일까지 '우리가 몰랐던 도시(Unseen city)'를 부제로 지속가능한 삶과 도시에 대한 새로운 영감을 주는 8편의 영화와 2편의 다큐멘터리를 선정해 상영합니다. 

 

개막일인 7일 오후 5시 오프닝 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6시 30분에 이민자로서 느끼는 도시 속 현대인의 고독을 담은 앤소니 심 감독의 반자전적 이야기 <라이스보이 슬립스(Riceboy sleeps)>를 상영합니다. 

 

이 영화는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플래시 포워드상과 토론토국제영화제 토론토 플랫폼상을 포함, 27개의 상을 수상하며 지난해 영화계에서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오후 8시에는 강나연 허핑턴포스트코리아 편집장이<라이스보이 슬립스>의 주연을 맡은 최승윤 배우와 함께 시네 토크도 진행합니다.

 

8일부터 10일까지는 크리스티안 펫졸트(Christian Petzold) 감독전과 '우리는 도시에서 행복한가'를 묻는 작품을 상영합니다. 펫졸트 감독은 최근 독일 영화계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연출자입니다.

 

2012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한 <바바라>를 비롯해 2014년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에서 국제비평가협회상을 받은 <피닉스>, 2019년 미국비평가협회상을 수상한 <트랜짓>, 2020년 베를린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반든 <운디네> 등 펫졸트 감독의 대표작을 모았습니다.    

 

'우리는 도시에서 행복한가'에서는 2017년 아카데미시상식 6개부문 수상작<라라랜드>와 2014년 국내 개봉 당시 350만명이 관람한 <비긴 어게인>, 2019년 미국 뉴포트비치영화제 관객상과 장편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100일 동안 100가지로 100퍼센트 행복찾기>를 상영합니다.

 

이 외에도 2017년 LA비평가협회상과 뉴육비평가협회상 등에서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2020년 DMZ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에서 예술공헌상을 수상한 <위대한 계약:파주, 책, 도시>를 선보입니다. 

 

오프라인 상영회와 시네토크 외 부대행사도 이어집니다. 8일 오후 7시부터 '도시 속 소통의 쓸모, 왜 지금 택티컬 어바니즘인가?’를 주제로 진행되는 라운드테이블인 '퇴근 후 브레인스토밍 한잔'이 1층 에무 카페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영화제의 주관사인 에딧시티 프로젝트의 커뮤니티 플랫폼의 일환으로 다양한 영역의 체인지 메이커들과 새로운 영감을 공유하는 소셜살롱입니다.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는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에서 태어난 인더뉴스는 지난 10년 동안 많은 사람들과 부대끼며 생존해 왔다"며 "오랫동안 인간을 가두어 온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으로 ‘10번째 생일’의 의미를 나누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주최, 서스테이너블 워커스 그룹 에딧시티 프로젝트가 주관하는 '人더시티 필름 페스티벌'의 자세한 사항은 (에딧시티 프로젝트)와 에무시네마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 예매는 예약전용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모든 영화는 3000원(노쇼 방지차원)에 예매할 수 있는데요. 영화관 1층 카페에서 예약 문자나 영화 티켓을 제시하면 음료(6000원 상당)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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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포털 ‘다음’ 뉴스 검색 변경…1181개 매체 기본 검색서 제외한 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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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3 16:28:5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이 뉴스 검색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합니다'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검색결과 기본값을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검색 옵션 도입 배경에 대해 "이용자들이 선택권이나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도입하게 됐다"라며 "사용자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뉴스를 기본값으로 보여주고, 더 많은 뉴스를 원할 경우 전체를 설정할 수 있게끔 보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5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해서 보여주는 '다음 뉴스' 기능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도입 당시에는 기본 설정이 '전체'로 돼 있어 CP 언론사와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6개월 만에 기본값이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됐습니다. 검색 제휴는 포털과 언론사가 제휴를 맺고 아웃링크(클릭시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 형태로 기사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측은 해당 공지에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 뉴스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많고,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도 전체뉴스 대비 95.6% 비율로 나타났다"라면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검색결과를 구분해서 제공한 이후 검색결과 중 뉴스 소비 비중도 상승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중소 매체 보도권 축소 우려도 제기…네이버는 어떻게? 다음의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인터넷 중소 매체의 보도권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뉴스 제휴 언론사’로 설정 될 경우, 전체 뉴스를 이용하던 4.4%의 사용자마저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따르면 뉴스 제휴 언론사는 143곳, 검색 제휴 언론사는 1181곳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 언론 진흥 재단이 발표한 등록된 2022년 인터넷 신문 사업체 수인 4084곳의 29%에 해당하는 언론사가 다음 검색 제휴를 통해서 기사를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뉴스 제휴와 검색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가 활동을 멈췄다는 데 있습니다. 지난 5월 제평위는 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입점 심사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재평위를 포함해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고,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개편 배경이 이용자 선택권이랑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이었기에 향후 사용성을 지켜보겠다"며 향후 개편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네이버 역시 CP와 검색 제휴 언론사를 구분할 수 있는 '모바일 메인 언론사'와 'PC 메인 언론사'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습니다. 검색 옵션을 통해 CP, 뉴스 스탠드, 검색 제휴에 맞춰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향후 기본 설정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검토한 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DAUM)'의 실적 개선 위한 개편…효과는 미비 카카오가 공시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직전 분기 7% 줄어든 8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부문을 세분화해서 실적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8년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1000억원을 넘겼습니다. 그러다 2022년 4분기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이 979억원으로 집계되며 1000억원의 벽이 깨졌습니다. 이후 2023년 1분기 836억원, 2분기 89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5월 카카오는 포털 다음 사업을 담당하는 사내독립기업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CIC는 검색, 미디어,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다음 CIC 체계로 개편된 이후 6월에는 뉴스 댓글을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변경한 '타임톡'을 도입하고, 다음카페에 개방형 커뮤니티 서비스 '테이블'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개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분석업체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다음의 지난 5월 포털 평균 점유율은 5.07%였고, 지난 10월의 점유율은 4.14%로 개편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포털 사이트 압박에 따른 몸사리기 분석도 미디어 업계에서는 포털을 향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시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은 가짜뉴스 시작을 '포털'을 꼽은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포털이 무책임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는 뉴스가 범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포털의 가장 큰 문제는 어뷰징이라든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기사, 속보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기사를 양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짜뉴스 근절' 움직임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합니다. 방통위는 지난 9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이 참여하는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를 출범했습니다. 방통위는 "가짜뉴스가 초기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심위와 사업자 간 자율규제 기반의 패스트트랙을 구축하기로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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