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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앞둔 지능형로봇법… 실외로봇 서비스 ‘기선 잡기’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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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2, 2023, 16:08:43

오는 11월 17일부터 지능형로봇법 개정안 시행
SKT·KT·LG유플러스 통신 3사 차별화 주력
통신·보안·실내 서빙 등 다양한 서비스 구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정부가 실외 이동 로봇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올 하반기 규제 완화를 예고한 가운데, 통신·보안 등 업계에서 실외자율주행로봇 서비스 기선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지능형로봇법 개정안과 로봇의 보도 이동을 허용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지능형로봇법 개정으로 실외이동로봇의 정의, 운행안전 인증체계, 보험 가입의무 등 실외 이동을 허용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해당 법률은 오는 11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업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법 개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한시법이었던 지능형로봇법을 영구법으로 전환해 배송, 순찰, 방역, 안내, 청소 등 로봇 활용이 가능해졌다"고 밝혔습니다.

 

SKT, SK쉴더스와 손잡고 AI 순찰로봇 선보여

 

SK텔레콤[017670]는 융합보안 서비스 전문회사 'SK쉴더스', 자율주행 로봇 업체 '뉴빌리티'와 손잡고 자율주행 실외로봇에 순찰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자율주행 AI순찰로봇은 자율주행 로봇이 지정된 구역을 움직이며 모니터링하고 특이상황 발생시 관제센터에서 보안요원을 출동시키는 보안 및 경비 서비스입니다.

 

SKT는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에 SK쉴더스의 AI CCTV '캡스 뷰가드AI'를 탑재했습니다. '캡스 뷰가드AI'는 객체 인식과 사람의 특이 행동을 판단하는 '비전 AI'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과 자동차의 구분, 사람이 쓰러져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 순찰용 저조도 360도 회전 카메라도 새롭게 탑재됐습니다. 실외 환경에 최적화된 5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로 피사체가 멀리 있거나 야간에도 노이즈 없이 얼굴과 차량 번호판 식별이 가능한 영상을 제공합니다.

 

SK쉴더스는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율주행 순찰로봇 운영 규제 샌드박스를 승인받고 발 빠르게 실증 사업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SK쉴더스 관계자는 "순찰로봇의 자율이동과 안전 주행을 위한 검토와 현장 검증을 진행하고자 한다"면서 "대학교와 공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실외 순찰로봇을 운영하며 개선점을 찾아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SK쉴더스는 오는 9월부터 인천대공원,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등 실증지역 5곳에서 순찰로봇의 기능과 안전성, 효율성 등 다양한 테스트 검증을 수행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한다는 방침입니다. 향후 무인화 경비 서비스가 필요한 공장, 아파트 단지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KT, 호텔·캠핑장·매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로봇 서비스 선봬

 

KT[030200]는 지난해 12월 국내 자율주행 로봇 업체 '뉴빌리티'와 자율주행 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뉴빌리티는 라이다 센서 대신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T는 2021년부터 로봇통합플랫폼 기반 AI서비스로봇, AI방역로봇, AI호텔로봇 등 로봇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뉴빌리티와의 협력을 통해 실내에서 실외까지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KT는 지난 2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3에서는 KT 로봇 메이커스 플랫폼과 자율주행 배송로봇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KT 배송로봇은 배송로봇에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콜드체인 시스템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KT는 '실외 로봇'을 캠핑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충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3월에는 캠핑톡, 캠핑아웃도어와 함께 서울 북한산 글램핑장에서 실외자율주행로봇 사업 확산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KT는 법률 개정에 맞춰 매장과 주거 오피스 공간들을 이어주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를 확장하고, 공장과 물류센터 내부의 소형 물류 이동을 책임지는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 농업 현장의 일손을 거들어주는 농업용 배송 로봇까지 연내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 서빙-배송-안내 서비스 로봇 시장 공략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해 9월 서빙, 배송, 안내 등 고객 접점에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LG전자[066570]와 손잡고 로봇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양사는 로봇 클로이를 기반으로 AI,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관제 등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전방위적 사업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사업 협력의 일환으로 올해 4월에 LG전자 3세대 클로이 서브봇을 활용한 유플러스 서빙로봇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또한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U+서빙로봇 푸두봇'을 출시했고, 유진로봇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서빙에 이어 물류로 사업 분야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물류로봇 사업 진출에 이어 향후에도 배송, 안내 등 로봇 산업에서 저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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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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