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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경이로운 소문’ 당신의 가족은 안녕하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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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6, 2023, 07:08:20

 

최옥찬 심리상담사ㅣtv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2:카운터 펀치>(연출:유선동/극본:김새봄/출연:조병규, 유준상, 김세정, 염혜란, 안석환, 유인수, 강기영, 김히어라, 김현욱 등)는 웹툰이 원작이고 <경이로운 소문> 시즌1의 성공으로 이미 소문난 드라마다. <경이로운 소문>에는 <어벤져스>에 나오는 슈퍼히어로들과 같은 카운터들이 나온다. 다만, 카운터들은 어벤져스에 나오는 주인공들처럼 화려하지는 않다.

 

카운터들은 생활밀착형 유니폼처럼 추리닝을 입고 다니면서 국숫집에서 일을 한다. MZ세대들의 프로 N잡러처럼 다른 일도 하면서 악귀들이 나타나면 초능력적인 힘을 발휘하여 악귀들을 소환한다. 카운터들은 악귀들로부터 지구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서 힘을 합쳐 싸운다. 카운터들은 확대된 가족처럼 보인다. <경이로운 소문> 시즌1에서도 가족에 대한 생각을 했다.

 

한국은 혈연중심의 가족 문화가 깔려있다. 한국의 혈연중심 문화는 국내 입양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했음에도 해외 입양이 더 많은 이유 중 하나일 것 같다. 그런데 <경이로운 소문>의 카운터들은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는데도 심리상담학에서 말하는 좋은 가족처럼 보인다. 무엇보다 가족 간에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잘 된다.

 

카운터들의 본부인 국숫집의 분위기는 이제는 보기 어려운 삼대가 모여 사는 대가족 같다. 카운터들은 카운터가 되기 전에 원래 가족이 있었고, 그 가족으로 인한 아픔과 상처들이 있었다. 카운터가 된 후 이전 가족에서 경험한 아픔과 상처가 국숫집의 새로운 가족 안에서 치유되고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가족은 아픔과 상처도 있지만 치유와 회복도 일어나는 곳이어야 한다.

 

경이로운 소문(조병규 분)에게는 할아버지 같은 최장물(안석환 분)과 할머니 같은 추매옥(염혜란 분)이 있다. 그리고 아저씨라고 부르지만 아버지 같은 가모탁(유준상 분)과 누나인 도하나(김세정 분)가 있다. 그리고 <경이로운 소문> 시즌2에서 국숫집 가족에 새롭게 입양된 소문의 형인 나적봉(유인수 분)이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악귀들도 가족을 만들어서 나온다. 필광(강기영 분), 겔리(김히어라 분), 웡(김현욱 분)은 악귀들인데 가족처럼 함께 지낸다.

 

악귀들의 가족 모습은 국숫집 카운터들의 가족과는 사뭇 다르다. 악귀들은 가족 간에 따뜻한 정(情)이 안 느껴진다. 악귀들은 폭력 영화에 나오는 폭력배들이 함께 사는 것처럼 보인다. 가족 간에 있어야 할 사랑, 존중, 공감, 배려 같은 것이 전혀 없어 보인다. 악귀들은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모여있을 뿐이다. 틈만 나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착취하려고 한다.

 

악귀들이 형성한 가족에는 철저하게 힘의 논리만 있다. 가장 힘센 자가 지배하고 힘이 약한 자들은 복종한다. 아프리카 맹수들의 세계와 비슷하다. 비록 가족처럼 보여도 말이다. 가장 힘이 센 필광(강기영 분)이 우두머리 역할을 하고 가족을 통제하고 지배한다. 겔리(김히어라 분)와 웡(김현욱 분)은 마치 폭력 영화에 나오는 똘마니들처럼 보인다.

 

경이로운 소문이 사는 국숫집에서도 힘으로 보면 소문이 우두머리여야 한다. 그러나 국숫집에 모여사는 카운터들은 악귀들처럼 하지 않는다. 서로 간에 사랑과 연민이 있다. 보통 가족 외에 사회적 관계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정서들이다. 국숫집에는 가족 간에만 느낄 수 있는 정서적 따뜻함이 있다.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많이 사라져 가는 가족 분위기이다. 혼자가 편한 회피형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를 보면 알 수 있다. 회피형은 보통 가족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성격이니까 말이다.

 

한국은 가족 형태가 대가족에서 급격하게 핵가족화되었다. 요즘 부모들은 경제적이고 자아실현적인 이유로 각자 바쁘다. 아이들은 경쟁적인 대학입시를 위한 공부로 더 바쁘게 지낸다. 그러다 보니 가족끼리 정서적인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인다. 카운터들처럼 함께 밥 먹고, 서로 이야기하고, 안위를 걱정해 주고, 마음을 공감해주고 하는 시간이 별로 없어서다. 카운터들의 삶을 보면 많은 시간을 함께 한다. 가족끼리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은 중요하다. 물론, 가족 안에서 긍정적인 정서 경험이 많은 시간이어야 한다.

 

<경이로운 소문>은 현대 사회에서 가족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문화적으로 사람들은 개인의 자율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율성이 모호하면 건강한 개인주의도 아닌 이기적인 자기 중심주의가 될 수 있다. 그런데 개인주의가 발달한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 오히려 심리상담이 활성화된 것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 한국은 공동체주의에서 개인주의 문화로 급격하게 넘어갔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이 개인주의화된 사회 속에서 외로움과 고립을 더 충격적으로 경험할 수도 있다.

 

카운터들은 죽음의 문턱에서 카운터가 되기로 결심하고 국숫집에 모여 산다. 죽어서 고립되는 것보다는 가족으로 모여사는 불편감을 선택한 것이다. 익숙한 혈연을 넘어선 확대된 가족을 만들었다. 국숫집 카운터들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있어 보인다. 심리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가족이 있기 때문이다. MZ세대의 원래 가족이 좋은 가족이라면 무조건 감사할 일이다.

 

그렇다고 원래 가족이 좋지 않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카운터들처럼 심리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확대된 가족을 만들어 가면 된다. 쉽지는 않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악귀들과 같은 가족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악귀들은 착취하기 위해서 가족을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누군가의 착취 대상이 되면서 소속감과 안정감을 얻으려 하지는 말자.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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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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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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