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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약자 4만’ 서울 구의역 롯데캐슬 이스트폴, 흥행 요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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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2, 2023, 15:08:14

1순위 청약서 4만1344명 접수 러시..경쟁률 98.44대 1
올해 서울 분양 단지 가운데 최대 청약건수 기록
전용 타입 최고 경쟁률은 303.2대 1 기록한 74㎡
미래가치·탁월한 입지..시세 대비 높은 분양가 상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동부권 주요 분양단지로 주목받은 구의역 '롯데캐슬 이스트폴'에 4만명이 넘는 청약자가 청약을 넣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낮지 않은 분양가로 책정됐음에도 서울 청약흐름이 상승세를 타는데다 탁월한 입지조건이라는 이점을 갖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일 1순위 청약에 나선 '롯데캐슬 이스트폴'이 420가구 모집에 4만1344명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98.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청약 인원으로만 봤을 경우 올해 서울서 진행된 분양 단지 중 최대 숫자입니다.

 

전용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303.2대 1(45가구 모집 1만3644명 접수)을 기록한 74㎡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청약인원이 가장 많은 타입은 84㎡A타입으로 98가구 모집에 1만3681명이 청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쟁률로 환산할 경우 139.60대 1입니다.

 

이와 더불어, 146.3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84㎡ C타입(8가구 모집 1171명 접수)과 107.13대 1의 경쟁률로 집계된 84㎡ D타입(8가구 모집 857명 접수) 등도 10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개 타입이 공급된 전용 101㎡는 A타입이 23가구 모집에 6441명(87.04대 1)이 청약하며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최근 서울 분양시장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점과 함께 해당 단지가 우수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분양 흥행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양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 7월 서울 내 분양단지의 평균 청약 경쟁률은 119.3대 1을 기록하며 '청약 불패'로 일컬어졌던 2년 전인 듯한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2년 전 서울 평균 청약 경쟁률은 164.1대 1이었습니다. 특히 청량리 역세권에 공급된 롯데캐슬 하이루체는 올해 서울 평균 최고 경쟁률(242.29대 1)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입지의 경우 편리한 이동여건과 미래가치를 모두 지녔다는 평을 얻기도 했습니다. 지하철 2호선 구의역과 동서울종합터미널이 단지와 가깝게 인접해 있어 서울 주요지역을 비롯한 타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여건이 잘 갖춰져 있는 데다 추후 다양한 상업, 문화, 공공인프라가 밀집조성될 예정인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내에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분양가의 경우 3.3㎡당 405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전용 타입 별 분양가는 ▲74㎡ 10억4000만~ 11억3000만원 ▲84㎡ 12억6000만~ 14억9000만원 ▲101㎡ 15억4000만~17억6000만원 ▲124㎡ 18억7000만~19억9000만원 ▲125㎡ 펜트하우스 22억9000만원 ▲138㎡ 21억~24억2000만원입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단지가 공급되는 자양동의 3.3㎡당 평균 시세는 3836만원으로 분양가와 견줄 경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단지가 공급되는 곳이 미래가치가 확실한 상급 입지조건이라는 것 등을 봤을 때 분양가가 엄청 높은 수준은 아니라는 부동산 업계의 분석입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해당 단지의 경우 최고 48층 규모의 고층 동이 들어서는데다 주변으로 풍부한 인프라는 물론 미래가치까지 안고 있어 지역을 대표하는 핵심 단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며 "겉으로만 봤을 때는 인근 시세 대비 분양가가 높아보일 수는 있으나 가치 상승 요소 및 신규 고층 대단지라는 점 등 세부 요소까지 파악할 경우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롯데캐슬 이스트폴은 서울 한강변에서 오랜만에 선보이는 신규 단지로 오래 전부터 분양을 기다려온 고객들이 많았고 우수한 상품과 발코니확장 무상 제공 등의 혜택이 입소문을 타면서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다수의 개발 호재로 미래가치를 기대할 수 있는 만큼 계약도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캐슬 이스트폴'은 지하 7층~지상 최고 48층, 6개동, 총 1063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용 74~138㎡ 631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됐습니다. 추후 분양일정은 오는 9일 당첨자 발표, 21~25일 정당 계약 순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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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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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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