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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7월 65.1만대 판매…전년 동월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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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1, 2023, 17:08:12

GM,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으로 업체 중 최고 증가율
르노코리아는 해외 선적 일정 조정 등으로 감소세
현대차·기아·KG모빌리티는 전년 동월비 사실상 보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지난 7월 총 판매량이 전년 동월보다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003620],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7월 총 판매량은 65만1828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총 판매량인 64만4070대와 비교했을 경우 약 1.2%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53만6934대, 국내 시장에서는 11만4894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할 경우 해외 시장서 판매량은 2.9% 늘었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5.9% 줄었습니다. 지난해 7월 해외 판매량은 52만1936대, 국내 판매량은 12만2134대입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33만4968대, 기아는 26만472대, GM 한국사업장은 4만705대, KG모빌리티는 1만848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4835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현대차는 1.2%, 기아는 0.3%, KG모빌리티는 0.9%의 증가율로 소폭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해 동월보다 판매량이 56.2% 늘며 완성차업체 중 최고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르노코리아는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71% 줄며 업체 중 유일하게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현대차는 7월 국내 시장에서 5만7503대, 해외 시장에서 27만7465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각각 2.1%, 1.1%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중형 트럭 포터가 8670대로 가장 많이 팔린 가운데 디 올 뉴 그랜저가 853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준중형 세단 아반떼는 4002대, 경형 SUV 캐스퍼는 3706대,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3264대, 승합차 스타리아는 3242대, 준중형 SUV 투싼은 3190대의 국내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1만455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4만7500대, 해외에서 21만297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7월 대비 국내시장 판매량은 7.2%가 감소했으며, 해외 판매량은 2.1%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스포티지(4만2382대)가 지속적으로 월 판매량 선두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셀토스(2만9648대)와 쏘렌토(2만798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스포티지(6625대), 카니발(6109대), 쏘렌토(5678대), 봉고3(5665대), 셀토스(4770대), 레이(4285대) 등의 순으로 많이 팔렸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한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완성차업체 중 가장 높은 판매량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3만6562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66.6% 증가한 것이 전체 증가로 이어졌으며, 국내 시장도 4143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7월보다 0.6% 늘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2만2322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만4240대의 해외 판매량을 기록하며 GM 한국사업장의 월 판매실적을 주도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해외 시장과 국내 시장 판매량이 대조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6805대를 팔며 전년 동월 대비 46.3%의 판매량 증가율을 보였으나, 국내 시장에서는 4043대의 판매량으로 지난해 7월보다 33.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토레스(1768대), 티볼리(1474대), 렉스턴 스포츠(1400대), 렉스턴(997대), 코란도(994대) 등 주요 SUV 차량이 고르게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완성차업체 가운데 판매량이 유일하게 감소한 르노코리아는 국내 시장에서 1705대, 해외 시장에서 3130대가 팔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국내 판매량은 59.9%가, 해외 판매량은 74.8%가 줄었습니다. XM3는 글로벌 판매량 3584대를 기록하며 르노코리아 차종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르노코리아 측은 "7월 해외 판매 실적의 경우 XM3 수출형의 신규 모델 출시 준비 및 유럽 지역 여름 휴가 시즌에 따른 선적 일정 조정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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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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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2025.10.13 15:22: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와 핵심 사업회사 한미약품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기업 신용등급 ‘AA-’(안정적)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한미그룹은 “‘AA-’ 등급은 국내 신용등급 체계상 매우 우량한 수준으로, 그룹의 견고한 재무 안정성과 사업 지속 가능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2025년 반기 결산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진행됐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국내 제약업계 주요 지주사 중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았는데, 나이스신용평가는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의 높은 사업 경쟁력과 재무 안정성 ▲온라인팜·제이브이엠 등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주요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한미약품은 기존 ‘A’ 등급에서 두 단계 상승한 ‘AA-’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이는 지난 2023년 6월 나이스신용평가 및 한국신용평가의 정기평가 이후 2년 만의 상향입니다. 나이스신용평가 측은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 계열의 지주회사로서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체 사업부문에서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한미약품은 주력 제품군의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2020년 1조 1000억 원에서 2024년 1조 5000억 원 규모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우수한 품목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을 감안할 때, 중기적으로도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혁신신약 개발과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하겠다”며 “주주와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과 전문경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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