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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은 혼자 먹어야 제맛…1인 가구 겨냥 ‘간편 수박’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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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2, 2023, 09:08:35

품종 개량 소형수박 인기..이마트 매출 60% ↑
온라인도 매출 늘어..편의점 '수박 도시락' 출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구들과 나누어 먹어야 제맛이라는 수박이 1인 가구를 위한 여름철 '최애' 과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2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7월 이마트의 소형수박(까망애플수박·블랙망고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64.3% 증가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 2018년에는 1인 가구를 겨냥해 '나혼자 수박' 등 600g 미만 소포장 수박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2017년에 출시한 '반쪽수박'은 1년 만에 매출이 160% 신장하기도 했습니다.

 

수분 함량이 90%인 수박은 여름철이 되면 수요가 증가하는 대표 제철 과일입니다. 하지만 1인 가구에게 수박 구매는 쉽지 않습니다. 다른 과일보다 큰 부피 탓에 한 번에 다 먹기 힘들고 보관도 쉽지 않은데 음식물 쓰레기 처리도 성가시기 때문입니다. 이에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유형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수박을 선보이며 1인 가구 소비자에게도 수박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지난 6월부터 통수박, 껍질없는 반통수박 등 수박 5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껍질없는 반통수박은 수박 껍질을 제거해 음식물 쓰레기 처리 부담을 줄였으며, 수박도시락은 한입 크기의 수박 조각들로 구성했습니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수박 매출 증가율은 매년 60%를 웃돕니다.

 

이마트뿐만 아니라 롯데마트에서 파는 5kg 미만 미니 수박도 7월(1~26일) 매출이 전년 대비 20%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는 2019년부터 온도, 산소의 농도 등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해주는 'CA 저장 수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해 ‘씨적은 수박’을 시작으로 지난해 CA 저장 수박 매출은 30% 이상 신장했습니다.

 

편의점 CU도 지난 7월 과일주스 전문점 ‘쥬씨’와 손잡고 480g 1~2인분 수박 도시락을 내놨습니다. CU는 수박 도시락 같은 소용량 과일 상품군을 확대하고 중간 유통 구조를 없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반값 과일 시리즈를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온라인으로 수박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늘었습니다. 마켓컬리의 7월 수박 판매량은 전년 대비 53% 늘었습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5월 11~31일 사이 퀵커머스 '즉시배송'에서 소용량 수박(망고수박, 애플수박)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283%, 184% 증가했습니다. 

 

대형마트 기반 '마트직송'에서도 1인 가구가 먹기 부담 없는 미니 수박이 대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 7~9kg의 수박 매출 비중이 60%에 달했지만 올해는 4~6kg 수박 비중이 60%를 차지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앞선 5월 일주일간 '수박유니버스'를 열고 이색 수박과 브랜드 수박용기 10종을 선보였습니다.

 

서울 도봉구에 거주하는 30대 1인 가구 직장인 김모 씨는 "최근 여러 대형마트나 유통업체마다 다양한 종류의 수박을 소분해서 판매하고 있다"며 "먹기 편하고 보관도 편리한데다가 껍질도 나오지 않아 여름철 다른 제철 과일보다 소분한 수박을 자주 사 먹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1~2인 가구 증가와 더불어 소비 과정에서 간편함을 추구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편의점 조각 수박 등 과일 구매가 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수박에 더해 샤인머스캣, 체리 등 알단위 과일의 간편 포장 출시 및 제철 사과 조각 과일 출시 등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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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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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2025.09.17 13:39:0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젠 티맵에서도 '에이닷'을 통해 대화형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SK텔레콤[017670]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티맵의 에이닷 적용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으로 대체, 운전자와의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을 통해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양사는 이번 음성 안내 체계 개편으로 운전자들이 기존과 달리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적인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 티맵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근처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라고 말하면 목적지인 '집'과 경유지인 '주유소'를 함께 인식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합니다. 또 운전자가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요청을 자동으로 교정해 적절한 후보지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를 '광탄면 행복 복지센터'로 잘못 말했더라도 에이닷이 장소명을 보정해 운전자에게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로 안내하겠다고 제안합니다. 기존에는 부정확한 지명으로 음성 검색 시 여러 유사 지명을 화면에 안내해 운전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 음성만으로 한 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건·테마 기반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주차 가능한 카페 찾아줘", "지금 영업하는 식당 어디야" 등 조건을 포함한 검색은 물론, "분위기 좋은 식당 가자",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곳 알려줘" 등 테마별 검색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단순 경로 안내를 넘어, 운전자 요청 시 해당 장소의 ▲영업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단, 정보 제공은 티맵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인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응답도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유치원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인근 유치원을 나열해 운전자에게 선택을 요청하는 대신, 즐겨찾기한 유치원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관 답변을 이어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운전자가 "근처 치과로 가자"라고 말한 뒤 곧바로 "영업 중인지 알려줘"라고 요청하면 에이닷은 치과로의 이동 경로와 함께 치과의 영업시간을 확인하고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라고 답변합니다. 이와 함께 에이닷이 도입된 티맵은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플로(FLO)·멜론을 통한 음악 재생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일반 검색 등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전체 재생 및 일정 확인은 운전자가 에이닷 계정을 티맵 계정과 연동한 경우에 가능합니다. SKT와 티맵모빌리티는 음성 안내·제어 기능을 강화한 이번 업그레이드가 티맵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최소화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앞으로도 고객 피드백과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량 내 개인화 경험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 우선 제공되며 iOS 운영 체제에는 순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한편,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최근 베타 서비스로 선보인 '노트'와 '브리핑'도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에는 4.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최신 AI 기술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가 도입돼 에이닷이 사용자의 숨은 의도까지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올해 AI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 '어디갈까'에 '요즘 전국 어디갈까', 'AI해쉬태그 검색' 기능 등을 적용해 장소 탐색의 활용성을 높여왔습니다. 앞으로도 AI를 적용한 이동과 장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지훈 SKT AI사업전략본부장(부사장)은 "에이닷을 티맵에 도입함으로써 명령어 중심의 일방향적 소통을 넘어, 운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에이닷이 사용자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원하는 후속 행동까지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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