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롯데쇼핑, 베트남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

URL복사

Thursday, July 27, 2023, 09:07:59

28일 프리오픈..10만 7000평 규모 상업복합단지
쇼핑몰·호텔·아쿠아리움 등 롯데 계열사 총동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오는 28일 베트남 하노이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프리 오픈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쇼핑몰·마트·호텔·아쿠아리움 등이 입점하는 상업 복합단지로 하노이 서호 신도시 지역에 들어섭니다. 일부 시설들의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9월 22일 정식 오픈할 예정입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유통, 관광, 건설 등 롯데 계열사의 역량이 총동원된 프로젝트로 단지 연면적은 약 35만4000㎡(10만7000평)에 달합니다. 쇼핑몰은 지하 2층~5층까지 총 7개층으로 구성했습니다. 1층에는 샤넬 등 글로벌 뷰티 브랜드의 베트남 최초 부티크형 코스메틱 매장 등이 입점합니다.

 

4층과 5층에는 복합문화공간과 영화관, 키즈존 등 엔터테인먼트 매장이 들어섭니다. 지하 1층과 지하 2층에는 롯데마트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이 오픈합니다. 쇼핑몰 연면적은 약 22만2000㎡(약 6만7000평)로 단지 면적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총 233개 매장이 입점합니다.

 

공간 디자인은 초대형 유리 천장, 약 4300㎡(1300평) 규모의 옥상 야외 정원, 국내 유명 아티스트들의 예술작품 연출 등으로 다양한 시설을 마련했습니다. 또 젊은 층의 인구 유입이 높은 서호 상권 특성을 반영해 전체의 약 40%에 이르는 85개 매장을 지역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지하 1층 롯데마트는 전체 면적 중 식료품 진열 비중을 90%까지 늘린 그로서리 점포입니다. 신선식품 특화매장은 한국 직송 과일, 항공 직송 연어 등 상품으로 채웠습니다. 델리 특화매장에서는 K-푸드 간편식 제품 등 먹거리를 판매합니다. 와인전문점 '보틀벙커'도 해외에서 첫 선을 보입니다.

 

롯데호텔은 해외 첫 L7호텔 ‘L7 바이 롯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를, 롯데월드는 해외 첫 사업장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를 엽니다. 롯데쇼핑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하노이 최대 규모의 상업 복합단지로서 현지 내수 경제 활성화, 3000명 이상의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베트남 국민들과 관광객들이 베트남을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대표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통해 롯데쇼핑은 아시아 쇼핑 1번지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